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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 UAE 경제에 날개를 달다!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손양숙
  • 2013-02-14
  • 출처 : KOTRA

 

항공산업, UAE 경제에 날개를 달다!

- UAE 항공산업, 경제 기여도 높아 –

- 정부 및 관련 기관, 항공산업에 지속 투자확대 전망 –

 

 

 

□ UAE 항공산업, UAE 경제에 395억 달러 이상 기여

 

 ㅇ 국제항공운송협회(The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에 따르면 UAE의 항공산업은 2010년 한 해 UAE 경제에 약 394억7000만 달러 이상 기여함.

  - 이는 UAE GDP의 14.7%에 달하는 규모로, UAE 정부의 공항 인프라 및 항공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를 잘 반영하고 있음.

  - 이러한 항공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총 22만40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됐으며, 항공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된 관광산업 분야에서도 약 20만90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됐음.

  - 두바이 관광진흥부(Dubai Department of Tourism and Commerce Marketing, DTCM)에 따르면 두바이를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은 한 명당 하루 평균 약 280달러를 소비하며, 2011년 두바이 관광산업 매출은 약 43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ㅇ 항공 서비스 수준 향상 및 인프라 확충에 힘입어 UAE 항공사의 승객 수 또한 꾸준히 증가함.

  - 2012년 8월 여객 공수 조사에 따르면, 중동지역 항공사들의 승객 수는 무려 16.7%나 증가했음.

  - 두바이 관광진흥부에 따르면 두바이 항공 부문은 2012년 3월 기준으로 승객 수가 작년 대비 15.4%가량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ㅇ 2010년 UAE 항공사는 총 180개의 항로로 비행했으며, 이 중 41개는 1000만 명 이상이 거주하는 도시와 연결돼 있음. 승객당 하루 평균 2.8회 이상 비행을 했음.

  - 주요 도시로의 비행은 더욱 빈번하게 이뤄졌음. 예를 들어, 두바이에서 런던의 히드로 공항으로 가는 비행은 하루 평균 9회 정도로 운행됐으며, 인도 뭄바이로 가는 비행은 18회에 달함.

  - 이처럼 세계 곳곳의 다양한 지역까지 빈번하게 제공되는 비행 서비스는 많은 승객들이 원활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해 주었으며, 더불어 UAE의 항공산업과 UAE 경제의 부흥을 가져왔음.

 

UAE 항공 노선 네트워크

자료원: IATA

 

□ 항공산업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UAE 정부와 다양한 관련 기관

 

 ㅇ 위와 같은 항공산업의 진흥은 UAE 정부가 공항 인프라와 항공 네트워크 구축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했음.

  - UAE 정부는 향후 10년간 항공산업 분야에 133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음.

  - UAE 정부는 지난 2009년에 Mubadala Development와 아부다비공항공사(Abu Dhabi Airport Company, ADAC)가 공동으로 10억 달러를 투자해 Al-ain 지역에 항공기 제조·정비·서비스 등을 포괄하는 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계획을 발표한 이후 이 사업을 적극 추진해오고 있음.

  - UAE 정부는 항공기 부품 제조 수준을 넘어 2014년에 첫 헬리콥터 제작, 2018년에 첫 항공기 제작을 성공시킨다는 것을 목표로 항공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음.

 

 ㅇ 지난해 두바이 공항에서는 두바이국제공항 확장 프로젝트에 78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음.

  - 두바이국제공항은 이용 가능 승객 수를 현재 6000만 명 수준에서 2018년까지 약 9000만 명까지 수용할 수 있도록 공항을 확장할 계획임.

  - 아부다비도 최근 은행 연합에서 아부다비공항공사가 약 100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27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신설할 예정인 신규 미드필드 터미널 프로젝트에 자금마련을 지원할 것임을 발표한 바 있음.

 

 ㅇ 쿠웨이트 금융센터에 따르면, GCC 지역은 향후 지속적으로 연간 10%씩 증가하는 여객 수송량에 대응하기 위해 총 10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전망임.

  - GCC 각국은 공항 확충 및 사업확장 투자를 강화하고 있음. 특히, 여객 수용능력에 여유가 있는 UAE를 중심으로 향후 수년 동안 약 104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임.

  - 이러한 투자에 힘입어 에미리트 항공, 카타르 항공 및 에티하드 항공 등 세 주요 항공사의 수용능력이 오는 2020년까지 현재보다 4배 증가해 거의 2억 명에 달하게 될 것으로 전망함.

  - 현재 GCC 지역에는 총 37개 민간 항공사가 영업 중이며, 이 중 30개 이상이 사우디아라비아와 UAE 두 나라에 집중돼 있음.

 

 

□ 두바이공항, 세계 3대 국제공항으로 부상

 

 ㅇ UAE 두바이국제공항은 세계에서 세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공항으로 꼽힘.

  - 두바이 국제공항의 이용객 수는 전년 대비13.2% 증가한 5800만 명에 달함. 이는 7000만 명을 기록한 런던 히드로국제공항과 6160만 명을 기록한 파리 샤를드골국제공항에 이어 세번째로 많은 규모임.

  - 두바이국제공항은 최근 세계 최초로A380 전용 게이트 4개의 문을 열었으며, 2013년 연간 이용객 수는 6600만 명에 이를 전망임. 또한, 향후 A380 전용 게이트 20개를 모두 운용할 경우 연간 최대 수용인원은 7500만 명에 달할 것임.

 

두바이 국제공항 연간 이용 승객 수 전망치

자료원: Dubai Airports

 

□ UAE 대표 항공사, 에미리트 및 에티하드 항공 초고속 성장 기록

 

 ㅇ 에티하드 항공, 2012년 순이익 456억 원 달성

  - UAE 국영 항공사 에티하드 항공은 지난해 약 4200만 달러의 순이익 및 48억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 여객 수송인원 1030만 명을 달성했다고 발표함.

  - 전 세계 항공산업의 불황에도 2년 연속 흑자를 달성함. 전년 대비 순이익 200%, 매출액 17%, 여객 수송인원 23%가량 모두 크게 증가한 수치라 더욱 의미가 큼.

  - 에티하드 항공은 2013년 여객기 11대 및 화물기 3대 등 총 14대를 인도할 예정이며, 이미 보잉 777-300ER 여객기, 에어버스 320 등 14대 기종의 주문을 완료한 상태임.

  - 에티하드 항공은 아부다비 경제에 약 80억 달러를 기여하고 있으며, 이는 아부다비 비석유부문 GDP의 10.6%, 전체 GDP의 4.3%를 차지함.

 

 ㅇ 에미리트 항공,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항공사

  - UAE 대표 항공사인 에미리트 항공은 전 세계 항공사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항공사 중 하나로, 2012년 상반기 기준 순이익 4억6499만 달러를 기록함. 전년 동기 대비 104%의 성장률을 보임.

  - 에미리트 항공은 현재 총 74개국 126개의 목적지에 운항 중이며, 타 항공사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매년 신규노선을 지속 확대함.

  - 2012년 기준 에미리트 항공사는 총 169개의 항공기를 운영하며, 현재 200여 대의 신규 항공기를 주문해 놓은 상태로, 지속해서 그 규모를 확대해 가고 있음.

 

자료원: Arabian Business

 

□ 시사점

 

 ㅇ UAE에서 항공 및 관광산업은 UAE 경제 성장에 상당 부분 기여함. 이는 UAE 정부가 항공 및 관광 산업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임.

 

 ㅇ UAE는 세계적인 전시회와 박람회 유치를 위해 박차를 가하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항공 및 관광 인프라 개발 등 관련 투자에 힘쓰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급성장이 예상됨.

  - 항공 인프라 구축 등 항공산업과 관련한 많은 프로젝트가 계획 하에 있거나 진행되므로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관련 한국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됨.

 

 

자료원: The National, Mofat, Dubai Airport, Arabian Business,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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