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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제조업체의 MRO 아웃소싱 확대 추세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2-11-17
  • 출처 : KOTRA

 

美, 제조업체의 MRO 아웃소싱 확대 추세

- 제조설비 유지보수분야는 아웃소싱 확대 추세 -

- 인건비가 높은 선진국일수록 MRO 서비스 분야 넓어 -

 

 

 

□ MRO와 최근 추세

 

 ○ 제조업체의 품질향상과 원가절감을 위해 많은 제조업체들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설비를 관리(Maintenance), 유지/보수(Repair), 그리고 작동(Operations) 하는 것을 줄여서 MRO라고 말함.

 

 ○ 특히 인건비가 높은 북미지역은 제조업체들이 품질향상과 원가절감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보유한 설비의 MRO 부문을 외부에 아웃소싱을 주는 추세임.

 

미국의 MRO 수요 추이

 

 ○ MRO 서비스의 공급 측면에서 대규모 MRO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고객사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에 집중함. 이는 저렴한 가격에 품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만 가능한 것임.

 

 ○ 수요 측면에서 원가절감을 지속적으로 이뤄나가야 하는 제조업체들은 MRO 서비스의 장점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추세임.

 

□ MRO 서비스기업

 

 ○ MRO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단순한 부품 배달에서 광범위한 계획 수립 및 생산 관리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통합적인 MRO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고객업체들의 수요에 맞게 설비 작동, 부품 생산 관리, 각종 서비스 제공 등의 역할

 

 ○ 복합적인 MRO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보통 제조업체들의 재고관리, 운영, 제품·서비스의 생산 및 흐름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함.

 

 ○ 광범위한 MRO 서비스에는 설비 유지 및 보수, 재질 운영, 설비 청소, 설비 설치 및 조림 등까지 포함

 

□ MRO 수요와 통합 서비스

 

 ○ MRO 서비스 아웃소싱과 관련된 최근 경향은 산업별로 매우 다양한 특성을 보이며, 자본 집약적인 산업들(화학, 철강, 제지 산업 등)은 계속해서 MRO 서비스 제공업체들을 필요로 함.

 

 ○ 그러나 내부적인 MRO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산업도 일부 있으나 가끔 복합적인 제조 설비에 관련해서 외부적인 MRO 서비스를 제공받기도 하는데, 이러한 기업들이 주로 자동차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음. 결국 비용 절감을 위해 통합적인 MRO 서비스에 관심을 두고 있음.

 

자동차 산업의 MRO 서비스 Segment

 

 ○ 통합적인 MRO 서비스는 크게 3단계로 나뉘는데, 1단계는 바로 공장의 "건강검진"으로 공장 레벨에서의 MRO 콘셉트와 과정을 확인하고 IT 시스템의 유효성과 MRO 데이터의 투명성을 체크하는 것임.

 

 ○ 2단계는 MRO 서비스를 우선 순위에 놓고 액션 플랜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MRO를 실행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임. 모든 제조 유지/보수, 그리고 구매 등에 관련된 필수조건들을 고려해 액션플랜을 준비하고 통합적인 MRO 컨셉을 실제로 이행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을 확인함.

 

 ○ 액션플랜을 준비할 때에 MRO 서비스를 중요한 것과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것으로 구분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또한 내부적인 서비스와 외부적인 서비스를 부가가치에 따라 구분 짓는 것 역시 중요하게 고려됨.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서비스의 질과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가능케하고 비용 절감 역시 실현할 수 있음.

 

 ○ 3단계는 실행 단계로 영업 목표를 지시하고 각자의 책임을 분담하는 것임. 이 때 총체적으로 MRO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부서가 꼭 필요하며 이 부서의 역할은 비용 절감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MRO의 수행성과를 점검하는 것임.

 

통합된 MRO 3단계 서비스

 

 ○ MRO 서비스 이행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OEM이 요구하는 스펙과 사양을 충족시키는 문제, 주요 공급업체들에 의존도가 너무 높은 문제, 공급업체를 바꾸는 과정에서의 부작용(수년간 특정 공급업체와 거래를 해온 경우 관계를 청산하기가 쉽지 않음), 위험 자체를 회피하려는 부서들의 경향 등임.

 

 ○ 공급업체를 바꾸는 과정에서의 저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리하는 전체 공급업체 수를 줄이고 구매시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는 방법이 있으며, 위험 자체를 회피하려는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주요 운영에 관련된 MRO 서비스를 개선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 시사점

 

 ○ 통합 MRO 서비스 제공에 관한 선진국에서의 컨셉은 유럽시장보다 미국시장에서 더 많이 발달해 있는데, 이는 미국을 포함한 북미지역의 전반적인 산업별 경쟁강도가 폐쇄적인 유럽시장보다 더 높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며, 실제로 비용에 대해서도 북미지역의 기업들이 유럽지역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해왔던 것으로 보임.

 

 ○ 최근 몇 년간 발생한 미국의 경기침체는 MRO 서비스 제공업체 수를 증가시켜왔으며, MRO 서비스 관련 원자재 소싱 비중도 Low Cost Country에서 주로 이뤄질 것으로 예측됨.

 

 ○ 미국 바이어들은 외국 서플라이어들이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최상의 해결책으로 현지화를 강조하고, 한국 부품기업들도 미국에 생산공장 설립 시에는 비용 절감을 위한 MRO 아웃소싱을 사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임.

 

 

자료원: HHMI, A.T.Kerneay, Automotive News,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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