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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필리핀 스포츠 드링크시장 해마다 성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준한
  • 2012-09-15
  • 출처 : KOTRA

 

필리핀 스포츠 드링크시장 해마다 성장

- 2015년 주소비층 2800만 명으로 성장 예상 -

 

 

 

□ 필리핀 스포츠음료 수요 증가

 

 ○ 필리핀도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스포츠 활동이 증가, 이에 따른 스포츠 음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

 

 ○ 2015년 주소비층이 2800만 명에 달하는 거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임.

     

□ 필리핀의 음료 수입 현황

 

 ○ 스포츠 드링크가 속한 무알코올 음료수입액은 해마다 증가하며 주 수입국은 인근국인 태국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임.

  - 2011년 총 수입액은 1280만 달러로 2010년 대비 14% 증가

 

 ○ 한국산 음료 수입도 꾸준히 증가해 2011년은 전년대비 80.6%가 늘어난 50만 달러로 시장점유율 4.1%를 기록하며 수입시장 4위로 등극

 

필리핀의 무알코올 음료 수입(HS 220290)

(단위: 백만 달러, %)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순위

국가

2009

2010

2011

2009

2010

2011

'11/'10

0

전체

7.2

11.2

12.8

100.0

100.0

100.0

14.0

1

태국

2.4

5.1

5.1

32.8

45.2

40.0

0.8

2

말레이시아

1.5

2.3

2.9

20.5

20.1

22.9

30.0

3

인도네시아

0.3

0.9

1.2

4.2

8.3

9.5

31.7

4

한국

0.2

0.3

0.5

2.4

2.6

4.1

80.6

5

네덜란드

0.4

0.3

0.5

6.0

2.6

4.0

73.2

6

미국

0.2

0.4

0.5

2.8

3.6

3.8

19.2

7

싱가포르

1.0

0.6

0.5

14.4

5.5

3.8

-22.1

8

베트남

0.0

0.0

0.4

0.0

0.0

3.3

0.0

9

뉴질랜드

0.5

0.5

0.2

6.8

4.3

1.8

-51.2

10

UAE

0.0

0.0

0.2

0.1

0.1

1.8

3953.7

자료원: WTA (2012년 9월 현재 입수가능 최신 자료)

     

□ 젊은 층의 인구 증가와 웰빙 라이프 경향으로 시장 확대

     

 ○ 필리핀의 주요 스포츠 음료 소비 연령대는 15~30세이며, 이 연령대의 인구는 지속 증가해 2015년에는 2800만 명에 달할 예정

 

 ○ 마라톤에 대한 대중적 인기가 확산되면서 스포츠 음료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임.

  - 2012년 마라톤 행사가 37회에 달하며 지난 1월에 개최된 Kahi Isang Araw Lang 마라톤 대회는 기네스북에 최대의 마라톤 행사로 등록

  - 이러한 스포츠 행사의 증가는 필리핀인의 참살이에 대한 관심증가를 뒷받침함.

 

 ○ 2012년 제5회 필리핀 국제 음식·음료수 엑스포에 의하면 필리핀의 음료수 산업은 5%에서 10%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

  - “건강식품에 대한 많은 관심이 스포츠 음료 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Tradecon사 Mildred Caballero회장)

     

필리핀의 인구변화 추이

    자료원: National Statistics Office (NSO)

 

□ 주요 필리핀 시판 제품

     

 ○ 현재 필리핀 스포츠음료 시장은 펩시의 게토레이와 코카콜라의 파워에이드 그리고 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가 과점함.

 

 ○ 필리핀의 대표 기업인 씨와이워터솔루션(CY Water Solution Inc)와 싱가포르의 프레이저(Fraser) 등이 각축을 벌임.

 

 ○ 한편, 필리핀 현지에서는 스포츠 음료의 대체 상품으로 한국의 박카스와 같은 에너지음료도 인기를 얻음.

  - Extra Joss, Sting, Samurai, Cobra 등 에너지 음료는 스포츠음료보다 싼 가격이 소비자에게 어필

  - 게토레이의 2010년도 마케팅 계획에 의하면 에너지음료를 경쟁상품으로 구분함.

 

(단위: 필리핀페소)

상품명: Powerade ION4

제조사: Coca-Cola Company

소비자가: 30.00 per 500ml

Pocari Sweat

Otsuka (Philippines)

34.50 per 500ml

  

Gatorade

Pepsi Cola Company

30.00 per 500ml

   

Cobra  energy drink

Asia Brewery Incorporated

 20.00 per 350ml

Sting energy drink

Pepsi Cola Company

17.50 per 330ml

Extra Joss

PT. Bintang Toedjoe

 7.00 per 4 gram pack

Bacchus energy drink

Dong-A Pharmaceutical Co., Ltd.

36.50 per 330ml

OxRyd Water

CY Water Solutions, Inc

35.00 per 500ml

 

□ 필리핀에서 효과적인 홍보 방안

 

 ○ 게토레이는 필리핀 대학운동선수연맹을 지원, 파워에이드는 2012년 런던 올림픽 참가 선수들을 지원하며 제품 인지도 제고 도모

 

 ○ 필리핀의 국민적 영웅인 권투선수 파퀴아오가 Vitwater Clease와 Sting energy drink의 광고모델로 기용되는 등 스포츠 행사 스폰서와 유명인사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

 

     

    

□ 참고사항과 시사점

     

 ○ 현지 유력 언론(Manila Bulletin)이 에너지 드링크 과다복용에 대한 부작용을 기사화하는 등 부정적인 여론도 존재

  - 과다 섭취 시 두통,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을 야기, 운동 중 에너지음료 섭취는 이뇨제 성분이 포함된 카페인 때문에 부적합한 것으로 지적

     

 ○ 필리핀 진출을 위해 유명 스포츠 이벤트 후원과 신뢰도 높은 스포츠 스타를 기용한 마케팅과 제품의 안전성·기능성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임.

     

     

자료원: 마닐라 뷸레틴, 필리핀 통계청,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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