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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제조업체들 왜 해외에서 미국으로 되돌아오나?
  • 투자진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2-09-11
  • 출처 : KOTRA

 

미국 제조업체 왜 해외에서 미국으로 되돌아오나?

- 중국의 급격한 인건비 상승과, 물류비용과 기타 사업비용 증가가 주요 원인 -

- 시장 중심의 생산 시설 운영 추세, 미국 시장용 제품은 미국에서 생산 –

 

 

2012-09-11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khwang@kotra.or.kr)

 

 

 

□ 해외로 나간 미국 제조업체 미국으로 되돌아 온다.

 

 ㅇ 미국 제조업체들은 주로 풍부하고 저렴한 인건비 및 운송비, 시장 성장성, 외국 자본 유치를 위해 제공되는 정부의 세제 혜택 및 인센티브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해외 공장을 설립하였으며, 중국이 최적의 장소였음.

     

 ㅇ 이러한 미국기업의 해외 진출 증가로 2000년대 초반 이후 중국의 공급업체들은 선진 기술 습득과 첨단 장비 도입 등으로 인해 생산 가능 품목이 증가하고 품질의 향상이 가능했음. 또한 생산성도 높아져 미국 내에서 생산되는 노동집약적 단순 제품에서부터 프린터나 컴퓨터 등과 같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IT 관련 부품까지 대체하게 됨.

 

 ㅇ 미국 제조업체인 Offsite Networks사는 지난 1999년만 해도 해외로 이전 하거나 해외 부품업체를 바꿀 의향이나 계획이 없었음. 그러나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회사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생산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부품 공급을 해외 업체로 대체하거나 생산기반을 해외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하기 시작하였음.

  - 위 회사는 2004년부터 부품의 90%를 중국, 말레이시아, 일본에서 구매하고 있으며 이러한 해외 구매 부품의 질은 만족할만한 수준임.

     

 ㅇ 결국 미국 업체들은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지 않고 해외 부품을 구매함으로써 비용절감을 실현하고자 함. 특히 해외 부품의 가격이 미국산과 절반 이상의 차이가 존재하여 해외로 구매선을 전환하게 됨.

     

 ㅇ 미국 기업들의 해외 부품 구매 현상은 2010년에도 계속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되었음. 한편 2011년 미국 내 사업 환경의 변화로 미국을 떠난 제조업체들이 다시 돌아오기 시작함.

 

□ 미국 제조업체들이 되돌아오는 이유

 ㅇ 중국을 위주로, 생산설비를 해외로 이전한 제조업체들이 다시 미국으로 되돌아오는 이유는 미국 내 제조업 환경이 변화하였기 때문임.

     

 ㅇ 미국 업체들의 생산 시설 해외 이전과 외국 기업으로부터 부품을 구매하게 된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인건비였음. 그러나 중국의 인건비 급상승으로 인해 비용 증가가 불가피해짐.

  - 중국은 인건비와 복리후생비는 평균 매년 약 15%에서 20%씩 증가하고 있음. 이를 미국에서 인건비가 저렴한 지역과 비교할 때, 인건비 경쟁력은 미국 노동자의 생산성을 고려하여 55%에서 2015년에는 39%로 줄어들 것임.

 

 ㅇ 중국과 미국의 제조업 인건비 증가 비교

  - 미국의 경우 제조업 종사자의 연평균 인건비 증가율은 2-4%임. 중국의 경우 2000년~2005년 연간 10% 증가하였으며 2005년~2010년에는 19%였음. 2010년~2015년까지는 연간 약 1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미국과의 임금 격차가 급속히 줄어 들고 있음.

  - 2010년 기준 중국 공장 노동자의 시간당 인건비는 미국 노동자의 약 9%에 지나지 않았으나 오는2015년에는 약 17%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과 중국의 제조업 인건비 증가율

자료원 : Economist Intelligence Unit;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Selected Company Data, BCG analysis

 

 ㅇ 인건비 외에도 운송비와 같은 부대비용 상승, 현지와의 문화적 차이, 의사소통 문제 등으로 인해 미국에서 생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증가함.

  - 과거 제조업체는 단순히 미국과 인건비를 비교하여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로 생산 시설을 이전한 업체들이 대다수였음. 그러나 세계 사업 환경 변화에 따라 인건비뿐만 아니라 운송비, 세제, 사업 운영비, 재고 관리비 등 종합적인 사업비용을 비교하게 됨.

  -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중국 인건비와 운송비 상승에 따른 사업 환경 변화에 대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15년 특정 산업 분야의 경우 중국에서 생산하는 것과 미국에서 생산하는 것이 거의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ㅇ 앞으로 5년 뒤 중국에서 생산되는 많은 제품들에 운송비, 관세, 공급 체인망 위험, 부동산 비용 등과 같은 다른 비용들을 포함하면 미국보다 중국에서 생산하여 절감하는 비용 차이는 거의 없어지게 됨.

  - 최근 들어 외국에서 소싱하거나 제조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미국 업체들은 인건비 상승과 물류비용 및 사업비용 급상승으로 인해 불만이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미국 업체가 해외로 이전했다가 다시 미국으로 이전하거나 검토하는 업체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ㅇ 또한 공장 자동화로 인한 전체 제품 생산 비용 중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낮아지고 있으며, 미국 시장 판매용 제품은 미국에서 중국은 중국 및 아시아 시장의 생산 거점으로 활용하는 사업 전략으로 변화됨.

  - 중국에서 자동화 등을 통한 생산성 향상은 중국의 비용 우위를 지속하기에 충분하지 않음. 또한 인건비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저임금 때문에 중국에서 소싱하는 장점은 점차 사라지게 될 것임.

 

자동차 부품 업체의 중국과 미국 인건비 비교

공장 위치

장단점

항목

2000

2015*

미국 남부 지역에 공장을 설립한 경우

- 유연하고 풍부한 노동시장/무노조

- 높은 생산성

- 최저임금 상승

시간당 인건비($)

15.81

24.81

생산성(%)

100

100

부품당 인건비($)

2.11

3.31

중국 양쯔강 유역에 공장을 설립한 경우

- 인력 수급에 어려움

- 빠른 인건비 상승

- 미국 대비 낮은 생산성

시간당 인건비($)

0.72

6.31

생산성(%)

13

42

부품당 인건비($)

0.74

2.00

미국 기업

인건비 절감비율(%)

65

39

미국 기업

총 절감 비율(%) 운송비 및기타 부대비용 제외

16

10

   주. 미국 자동차 부품 기업이 미국과 중국에 공장을 설립하여 부품을 생산하여 미국으로 들여오는 경우, 양쯔강 유역 공업단지의 연평균 생산성 증가율을 7%로 계산하였으며 이는 중국 평균인8.5% 보다 다소 낮은 수치임.

   *전망치

자료원 : 보스턴 컨설팅 그룹, Economist Intelligence Unit,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 미국 제조업체 중 미국으로 되돌아온 사례

 ㅇ 지난 한 해 동안 미국으로 되돌아온 제조업체들의 수는 크게 증가하여 사례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음. 예를 들어, 영상 및 음향기기를 고정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peerless Industries사는 최근 중국에서 일리노이 주로 생산 공장을 이전하였음.

  - 가구 생산 업체인 Outdoor Greatroom사는 미네소타로 공장을 이전하였으며, 엘리베이터 생산업체인 Otis Elevator Company사는 사우스캐롤라이나로 공장을 이전하거나 생산 공장을 증설하였음.

  - 미국과 중국 등 세계에 각지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GE는 켄터키에 신규 공장을 증설하였으며, 건설 중장비 업체인 카타필러는 텍사스에 새로운 공장을 신규 건설하였음.

 

□ 시사점

 

○ 미국 업체, 해외에서 미국으로 생산 시설 이전

  - 현재 중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미국으로 수입해 들여오는 형태의 사업 모델은 중국의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경쟁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음. 반면 미국은 유연한 노동력과 빠르게 회복하는 제조업 경쟁력으로 인해 미국 제조업체들이 신규 공장 건설을 검토할 때 대규모 시장을 가지고 있는 미국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음.

  - 미국 연방 및 지방 정부는 제조업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세제 지원 및 금융 지원 노력이 제조업체가 미국으로 되돌아오는 또 다른 이유가 됨.

  - 아직 중국에서 생산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이 많이 있으나 몇몇 특정 산업의 경우 미국에서 생산하는 것이 더 경쟁력이 있고, 이러한 사례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 중국의 생산 비용 상승으로 미국 기업들은 인건비가 저렴한 베트남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지로 생산 공장을 이전하고 있으나 이들 국가들은 산업 시설 기반 부족, 고급 인력 부족, 부품 공급업체 부족 등의 문제가 존재해 결국 미국으로 돌아오는 제조업체가 많음.  

     

 ○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 미국에 생산 기반 구축 확대

  - 중국 또는 아시아 지역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중국과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소득 증가로 소비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 중국과 아시아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미국으로 수입하기 보다는 현지 판매를 위해 해당 지역 및 국가에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 미국시장에 판매될 제품은 미국에서 생산하면 인건비는 저임금 국가에 비해 높지만, 운송비 및 재고 관리와 고객 지원 등에 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음.  

     

 ㅇ 결국 지난 20여년간 미국 제조업체들은 중국 중심의 해외 진출을 추진하였으나 중국의 경쟁력 약화로 현재 제조업체 새로운 저임금 국가로 이전하거나 미국으로 다시 되돌아오는 선택의 기로에 서 있음.

     

 

 

자료원 : 보스턴 컨설팅 그룹, Economist Intelligence Unit,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The Wall Street Journal,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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