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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패션잡화 수요 대폭 상승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강준경
  • 2012-09-07
  • 출처 : KOTRA

 

베트남, 패션잡화 수요 대폭 상승

- 비브랜드 제품에서 고급 브랜드 제품으로 소비형태 변화 -

- 한류 드라마, 패션잡화 소비욕구에 매개체 역할 중 –

 

 

 

□ 패션잡화 시장

 

  최근 베트남 소비자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로 패션잡화는 점점 더 많은 인기를 끄는 중

 

  현재 베트남 패션잡화시장은 저가 중국산 제품이 80% 이상을 차지함.

  - 반면, 많은 베트남 소비자는 중국산 저가 패션잡화 품질에 불만을 가지며 불신이 커짐.

  - 중국산 저가 패션잡화는 주로 저소득 계층이 애용하며 고소득 계층은 디자인 면에서 뛰어난 외국산 브랜드를 선호

 

□ 패션잡화 시장 현황

 

  베트남 주요 의류 패션잡화의 종류는 벨트, 장갑, 모자, 스카프, 넥타이 등이 있으며, 주로 저가품의 중국산 제품과 베트남 현지 생산제품이 많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 저가 품질의 벨트 가격은 2만~5만 동 사이로 저렴함.

 

 ○ 베트남 현지 의류 패션잡화 상점들은 저렴한 가격과 만족할만한 디자인과 안정된 공급을 이유로 중국 제품을 주로 취급 중

  - 이러한 저가품들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를 모방하는 등 일명 짝퉁제품으로 시장에 나오며 태국, 홍콩, 한국 등지에서도 많은 짝퉁 제품이 수입됨.

 

  PT 2000과 Blue Exchange, FOCI, NINOMAX와 같은 베트남 현지 의류 제조업체는 패션잡화에 주목하기 시작했으며, 벨트와 스카프 등의 생산을 시작했지만 단조로운 제품 디자인과 제품의 다양성 부족으로 크게 인기를 얻지는 못함.

 

  또한 Viet Tien과 An Phuoc, Khai Silk와 같은 업체는 우수한 품질에도 가격이 비싸 일반 베트남 소비자에게 생소

 

  외국 제조업체인 Nike와 Reebok, Pier Carrdin, Luis Vuitton의 패션잡화는 베트남 시장에 잘 알려졌으며 베트남 고소득 계층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음.

  - 현재 베트남 젊은 층의 명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외국 브랜드 제품 수요 또한 늘어날 것임.

 

□ 패션잡화 매출 현황

 

  2010년 베트남 전체 의류 패션잡화의 매출액 규모는 3093억 동(약 1481만 달러)로 전년 대비 2%정도 상승

  - 패션잡화 전체 매출액 중 넥타이 매출액은 전년대비 2% 정도 상승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벨트와 스카프 매출액은 각각 1.8%와 1.5%씩 상승

 

  이러한 패션잡화 매출 상승은 베트남 남성과 여성의 의복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데에 기인

  - 남성은 넥타이 착용 등 전보다 옷차림에 격식을 차리기 시작했으며 여성은 벨트와 스카프 착용 등 더욱 세련된 복장을 추구하기 시작함.

 

  패션잡화는 의류매장과 백화점, 슈퍼마켓 등 많은 장소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야시장에서도 구입이 가능

  - 학생과 젊은층들은 주로 저가 중국제품이 많이 나오는 야시장에서 패션잡화를 구매

 

2005~2010년 품목별 의류 패션잡화 판매량

            (단위: 천 개)

품목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벨트

914.4

1,032.00

1,059.80

1,108.30

1,124.90

1,145.20

장갑

332.3

376.4

378.5

397.9

399.8

402.8

모자

241

271.5

276

170.5

139.8

141.2

스카프

138.7

154.3

159.3

170.5

172.6

175.2

넥타이

329.5

370.2

384.8

397.9

407.8

416

기타 패션잡화

233.4

256.1

261.8

284.2

286.5

289.9

총계

2,189.20

2,460.40

2,520.30

2,529.20

2,531.50

2,570.30

성장률 (%)

 

12.39

2.43

0.35

0.09

1.53

자료원 : Euro Monitor International – 베트남의 의류 패션잡화

 

2005~2010년 품목별 의류 패션잡화 매출액

            (단위 : 10억 동)

품목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벨트

131.5

143.10

155.20

166.20

176.40

185.60

장갑

12.7

13.9

14.8

15.9

16.9

18.1

모자

14.6

15.9

17

10.8

12.4

14.1

스카프

10.6

11.4

12.4

13.6

14.4

15.3

넥타이

47.4

51.3

56.3

59.7

62.8

65.6

기타 패션잡화

7.5

7.9

8.5

9.5

10.1

10.6

총계

224.40

243.50

264.30

275.70

293.00

309.30

성장률 (%)

 

8.51

8.54

4.31

6.27

5.56

자료원 : Euro Monitor International – 베트남의 의류 패션잡화

 

□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2010년 베트남 의류 패션잡화 시장의 84.7%를 차지하는 대부분의 제품은 비 브랜드 현지 생산제품과 중국산 저가 상품임.

  - 그 외 유명 브랜드로는 Nike Inc와 Khai Silk, LV가 있으며, 이들은 각각 3%와 2.8%, 2.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베트남 고소득계층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 제품, 명품을 많이 선호하며, 이들은 제품 구매 시 세심하고 꼼꼼하게 제품을 구매함.

 

  2010년도 3%의 시장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한 Nike는 베트남 소비자 생활수준에 맞춰 저렴하고 다양한 디자인 제품을 출시 중

 

2006~2010년 업체별 패션잡화 시장 점유율

            (단위 : %)

업체명

2006

2007

2008

2009

2010

Nike Inc.

1.8

1.8

2.1

2.3

3

Khai Silk Co.

2

2.3

2.7

2.7

2.8

LVMH Moët Hennessy

0.9

1.3

1.8

2.1

2.4

Adidas Sourcing Ltd.

5.8

6.1

3.8

3

2.4

Viet Tien Garment Co.

1.6

1.8

2.1

2.1

2.1

Bblue Co., Ltd.

0.3

0.4

0.5

0.6

1

An Phuoc Garment Co., Ltd.

0.5

0.7

0.7

0.7

0.8

Viet Fashion Co., Ltd.

0.4

0.4

0.5

0.6

0.6

Levi Strauss & Co.

0.2

0.1

0.2

0.1

0.1

그 외

86.4

85

85.6

85.8

84.7

총계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 Euro Monitor International – 베트남의 의류 패션잡화

 

2007~2010년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브랜드명

업체명

2007

2008

2009

2010

Nike

Nike Inc.

1.8

2.1

2.3

3

Khai Silk

Khai Silk Co.

2.3

2.7

2.7

2.8

Louis Vuitton

LVMH Moët Hennessy

1.3

1.8

2.1

2.4

Reebok

Adidas Sourcing Ltd.

6.1

3.8

3

2.4

Viet Tien

Viet Tien Garment Co.

1.8

2.1

2.1

2.1

Blue Exchange

Bblue Co., Ltd.

0.4

0.5

0.6

1

Pierre Cardin

An Phuoc Garment Co., Ltd.

0.5

0.6

0.6

0.7

Ninomaxx

Viet Fashion Co., Ltd.

0.4

0.5

0.6

0.6

Docker's

Levi Strauss & Co.

0.1

0.2

0.1

0.1

An Phuoc

An Phuoc Garment Co., Ltd.

0.1

0.1

0.1

0.1

그 외

 

85

85.6

85.8

84.7

총계

 

100

100

100

100

자료원 : Euro Monitor International – 베트남의 의류 패션잡화

 

□ 시장 전망

 

  2015년 의류 패션잡화 총 예상 매출액은 1조7039억 동(약 8156만 달러)로 늘어날 전망

  -  앞으로 베트남 소비자 생활수준 상승과 패션잡화 수요 증가로 비 브랜드 제품에서 고급 브랜드 제품으로 소비형태가 변화할 것이라 예상

  - 반면, 인플레이션 지속 시 소비심리에 압박을 주어 패션잡화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벨트와 모자, 스카프, 넥타이 등의 품목은 계속해 성장할 것임.

  - 베트남은 주요 대중교통수단이 오토바이이며, 이동 시 헬멧을 착용하기 때문에 모자 착용이 상대적으로 적음.

  - 하지만 자전거, 버스, 도보 등을 이동수단으로 이용하는 아동과 10대, 학생들의 모자소비로 매출은 계속 증가할 전망

 

  TV 드라마는 젊은층에 패션잡화 소비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매개체 역할을 함.

  - 2010년 베트남에 한국 드라마인 ‘미남이시네요’가 반영되면서 패션감각이 높은 여성이 사회 트렌드가 된 적이 있음.

  - 또한, 드라마에서 사용된 호피무늬 스카프가 유행되면서 많은 호피무늬 제품이 팔리게 됨.

 

2010~2015년 품목별 의류 패션잡화 추정 판매량

(단위: 천 개)

품목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벨트

1,145.20

1,171.50

1,202.00

1,238.00

1,278.90

1,324.90

장갑

402.8

406.9

411.8

417.5

424.2

431.8

모자

141.2

142.3

143.2

143.9

144.5

144.9

스카프

175.2

178.4

182

186

190.4

195.4

넥타이

416

422.2

429.8

438.8

449.4

461.5

기타 패션잡화

289.9

293.7

298.1

303.1

308.9

315.4

총계

2,570.30

2,615.00

2,666.80

2,727.40

2,796.30

2,874.00

자료원 : Euro Monitor International – 베트남의 의류 패션잡화

 

2010~2015년 품목별 의류 패션잡화 추정 매출액

            (단위 : 10억 동)

품목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벨트

185.60

180.60

176.40

173.30

171.20

170.30

장갑

18.1

17.8

17.7

17.5

17.5

17.5

모자

14.1

14.7

15.1

15.5

15.6

15.7

스카프

15.3

15.1

14.9

14.8

14.7

14.7

넥타이

65.6

63.6

62.1

61.1

60.5

60.4

기타 패션잡화

10.6

10.3

10.1

10

9.9

9.9

총계

309.30

302.20

296.40

292.10

289.40

288.50

자료원 : Euro Monitor International – 베트남의 의류 패션잡화

 

□ 시사점

 

 ○ 비 브랜드 제품과 고급 브랜드 제품은 앞으로도 베트남 시장을 주도할 것이며, 벨트·모자, 스카프, 넥타이 등의 수요도 지속 증가할 것임.

 

 ○ 패션잡화 제조업체와 판매업체는 소비자 동향에 주시해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제작·판매하는 것이 유리

 

 

자료원: Euro Monitor International, KOTRA 호찌민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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