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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 폴란드 인프라 및 관광 개발 붐
- 투자진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김지은
- 2012-06-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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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 폴란드 인프라 및 관광 개발 붐
-유럽 지역개발기금 지원으로 2013년까지 총 27억 유로 규모의 동부 폴란드 개발 프로그램 진행중-
-인프라 개선 및 도시 개발을 통한 낙후된 폴란드 동부 5개주의 경제발전 도모 목적-
2012-06-28
바르샤바 무역관
김지은( 711275@kotra.or.kr )
¨ 동부 폴란드 개발 프로그램 (The Operational Programme ‘Development of Eastern Poland’, OP DEP)
o 개요
- 대상 : 동부 폴란드 5개주 (Lubelskie, Podkarpackie, Podlaskie, Świętokrzyskie, Warmińsko-Mazurskie)
- 기간 : 2007-2013년
- 목적 : 지속 가능 개발의 원칙하여 비교적 발전이 더딘 동부 폴란드 지역의 사회 경제적 개발 속도를 높여 경제 성장을 도모하고, 타 지역과의 격차를 해소
전략 I] 경제 현대화 (Modern economy)
정책 1] 대학 시설 개선
정책 2] 중소기업 금융 지원
정책 3] 혁신 지원
정책 4] 증진 및 협력
전략2] 정보 사회 인프라 구축(Infrastructure of the information society)
정책 1] 동부 폴란드 광역 인터넷망 구축
전략3] 지역 거점 도시 구축(Regional growth centres)
정책 1] 지역 대중 교통 시스템 개선
정책 2] 전시 회의 산업 인프라 구축
전략4] 교통수송망 확충(Transport infrastructure)
정책 1] 도로 인프라 개선
전략5]관광 잠재력의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tourism base of natural assets)
정책 1] 지속가능한 관광 산업 증진
정책 2] 자전거 도로 확충
전략6] 기술적 지원(Technical assistance)
정책 1] 동부 개발 프로그램 시행과 홍보 과정에 대한 지원
- 예상 효과: 프로그램 대상 지역에서 1.38% 추가 GDP 성장, 13,610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이 지역의 경제 잠재성 강화와 장기적 생산성 증대 예측
o 프로그램 자금 활용 형태
- EU의 유럽지역 개발 펀드(European Regional Development Fund, ERDF)에서 22억 유로와 폴란드 중앙 정부 및 지방 정부 예산으로부터 약 4억 유로 등 총 약 27억 유로가 이 프로그램 하의 프로젝트를 위해 배정
· 도로망 개선, 자본재 프로젝트(capital projects)를 위한 부지 마련, 고등 교육기관 개발, 전시 회의 산업 기반시설, 기술단지(technological parks), 광역 인터넷망 접근성, 친환경 대중교통 시스템 개발 관련 프로젝트 우선 지원
- ERDF로부터의 자본은 주로 건설 및 도로의 현대화(약 6억6천 유로)와 교육 인프라 개발(약3억 4천 유로)에 할당
· 시내 대중교통 시스템 개발을 위한 지역 거점 도시의 인프라 개선과 박람회 등의 행사를 위한 인프라 개발을 위해 약 4억 5천 유로가 투자
· 약 4억 유로는 기업가들에게 혁신적 비지니스를 가능케하는 인프라를 위해 사용
· ICT 인프라를 위해 예정된 금액은 약 3억 유로이며, 약4천 7백 50만 유로는 자전거 도로 구축 및 관광 서비스 개발을 위해 투자
· 루벨스키에(Lubelskie)주에 가장 많은 50억 8천5백7십만 유로가 할당되었으며, 쉬비엥토크쉬스키에(Świętokrzyskie)주에 가장 적은 37억 5천3백만 유로 배당
단위: 백 만 유로
출처: 폴란드 기업 개발 공사(PARP) 홈페이지, http://en.parp.gov.pl/files/214/501/2856.pdf
단위: 유로
전략
EU 지원금
폴란드 정부 지원금
총 예산
전체 예산 대비 비율(%)
경제 현대화
789,957,284
139,404,227
929,361,511
약 34%
정보 사회 인프라 구축
255,199,659
45,021,117
300,140,776
약 11.3%
지역 거점 도시 구축
452,621,636
79,874,407
532,496,043
약 19.9%
교통수송망 확충
660,381,359
116,537,887
776,919,246
약 29.0%
관광 잠재력의 지속가능한 개발
47,500,000
8,382,353
55,882,353
약 2.1%
기술적 지원
68,213,812
12,037,732
80,251,544
약 3.1%
총 계
2,273,793,750
401,257,723
2,675,051,473
출처: European Commission
- 프로그램의 도입 초기 단계부터 90% 이상의 자금이 개별 프로젝트에 할당되었으며, 나머지는 협조 금융(co-financing) 프로젝트에 할당
· 협조 금융 프로젝트는 폴란드 기업 개발 공사(Polish agency for Enterprise Development, PARP)에서 절차 관련 매뉴얼 개발부터 자금 지원 계약 체결, 프로젝트 시행 감독 등 운영 전반 담당
· 협조 금융을 위한 프로젝트의 선정 기준: 동부 5개주의 관광 및 투자 매력도 증대, 간접적으로 지역의 혁신 및 기업 활동 촉진
¨ 전략별 세부 사항 및 프로젝트 사례
o 전략 1] 경제 현대화: 동부 폴란드 경제의 장기적인 발전 기반 마련 목적
① 정책 1: 대학 시설 개선
· 목표: 기술, 공학, 수학, 자연과학 대학의 교수 시설 및 연구 시설의 개선
· 공학 및 자연과학 대학의 실험실, 도서관, 기숙사 등의 신축 및 장비 도입
② 정책 2: 중소기업 금융 지원
· 목표: 동폴란드 지역 중소기업의 자금 접근성 개선
· 특히 사업 초기 단계에 있으며 투자에 관심이 있는 기업에 초점
· 폴란드 정부 개발 은행(Bank Gospodarstwa Krajowego)에서 주관하며 총 9,829만 즈워티 가량을 담보자금(surety funds) 형태로 지원
③ 정책 3: 혁신 지원
· 목표: 비지니스 활동을 위한 환경 개선
· 학교와 연구기관의 건설 및 신규 장비도입; 산업공원, 기술 공원, 인큐베이터의 건설; 기술 이전 센터 건립; 제조 및 비즈비스 서비스업을 위한 투자지 마련 등이 주요 내용
④ 정책 4: 증진 및 협력
· 목표: 매력적인 투자자를 동폴란드에 유치(증진)와 지역간 협력 지원(협력)
· 증진 프로젝트는 크게 폴 투자청의 동부 폴란드 경제 개발 프로그램(Eastern Poland Promotion Programme)과 투자자 서비스 센터(Investor Service Centre, ISC) 네트워크 건립으로 구성
· 협력 프로젝트는 동 폴란드내 과학 경제 기관 및 지역 자치정부간의 지역을 초월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이 목적으로, 이를 통해 혁신적인 기업활동을 장려하는데 초점
· 상호작용을 위한 클러스터* 형성 및 지역 개발 정책 수립이 주 내용
*클러스터: 비슷한분야에 종사하는 기업들과관련 기관이 집약된것으로, 클러스터를 구성하는기업과 기구들은 서로경쟁하는 한편, 경험을공유하고 협력
o 전략 2] 정보 사회 인프라 구축: 모든 가정과 회사에 광역 인터넷 망 보급으로 지역간 디지털 격차 해소 목적
① 정책 1: 동부 폴란드 광역 인터넷망 구축
· 목표: 동 폴란드 지역의 광역 인터넷 접근성 향상
· 기존 망 보완 및 신규 망 설치 사업 예정
o 전략 3] 지역 거점 도시 구축: 동부 5개주 각 주도(主都)의 대중 교통 개선을 통한 지방과의 연결성 향상 및 전시/회의 시설 건설을 통한 투자 매력도 증대 목적
① 정책 1: 지역 대중 교통 시스템 개선
· 목표: 대중 교통과 승객 편의 증진을 통해 지역 거주민 증대와 투자자 및 관광객들의 지역 접근성 향상 도모
· 다양한 교통 수단과 통신 수단을 결합하는 프로젝트와 도시의 버스-트램-기차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프로젝트, 도보길과 자전거길을 잇는 공공 대중 연결망 프로젝트 등에 초점
② 정책 2: 전시 회의 산업 인프라 구축
· 목표: 각 주도(主都) 혹은 주도의 기능을 분담하는 커뮌(Commune)에 전시 및 회의 시설 건설, 확장등으로 통해 빌딩들의 건설, 확장 등을 통해 국제적 수준의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환경 마련
· 프로젝트 선정시 경제적 정당성이 필수이며, 호텔이나 외식(catering) 시설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
o 전략 4] 교통 수송망 확충: 도로 개선으로 폴란드 다른 지역 뿐만아니라 전 유럽 지역과의 교통 연결 향상 목적
① 정책 1: 도로 인프라 개선
· 목표: 동 폴란드 내 국도와 우회로 건설 및 현대화 프로젝트 지원을 통해 전 유럽을 연결하는 TEN-T(Trans-European Transport Networks) 네트워크의 접근성 향상
· 기존 지방도로 구역의 건설 및 현대화, 우회로, 다리, 터널, 고가교, 고가 횡단도로(flyover), 교차로 등의 재건설 프로젝트에 중점 지원
o 전략 5] 관광 잠재력의지속가능한 개발: 지역의 풍부한 자연 환경 자원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통해 주요 경제 성장 원동력인 관광 산업 발달 촉진
① 정책 1:지속가능한 관광 산업 증진
· 목표: 동 폴란드 지역의 관광 상품에 대한 관심 증대
② 정책 2: 자전거 도로(routes)
· 목표: 동 폴란드 지역의 사이클링 관광 개발
· 동 폴란드의 모든 주에자전거도로 건설 예정이며 이들을 서로 연결하여 유럽에서 드문 자전거 길 완성 예정, 이로써 관광객 뿐만 아니라 투자자 유치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
· 자전거 길의 건설은 폴란드 지역 개발부 (Ministry of Regional Development)의 주관 하에 각 지역 정부 및 환경 관련 단체들이 참여
· 자전거 보관소, 쉼터 등과 같은 인프라 구축 뿐만 아니라, 표시 체계 수립 및 홍보용 웹사이트 제작도 예정 중
o 전략 6] 기술적 지원: 효과적인 동 폴란드 개발 프로그램의 시행 및 관리, 홍보 등 지원이 목적
출처: 폴 지역 개발부 (Ministry of Regional Development)
- 폴 지역 개발부(Ministry of Regional Development): 프로그램의 운영 및 시행의 효율성, 효과성, 정확성 관련 업무 담당. 관리 기관의 업무는 초지역 프로그램(Supra-Regional Programmes) 부처에 의해 시행
- 폴란드 기업 개발청(the Polish Agency for Enterprise Development, PAED): 중간 기구로 공공 재정지원과 프로젝트 재정지원 협약 체결, 프로젝트 시행 모니터링 등 담당
- 시행 기구: 폴란드 기업 개발청 산하 현대 경제 인프라 부처(Modern Economy Infrastructure Department)와 인프라 프로젝트 부처(Infrastructural Projects Department)가 프로젝트 시행
¨ 요약 및 시사점
o 폴란드 동부의 5개주(Lubelskie, Podkarpackie, Podlaskie, Świętokrzyskie, Warmińsko-Mazurskie)는 서유럽과 동부유럽 및 러시아를 연결하는 지리적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으나 개발과 산업화의 속도가 다른 지역에 비해 뒤쳐짐
o 이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2007-2013년 동부 폴란드 개발개획(The Operational Programme ‘Development of Eastern Poland’, OP DEP)이 EU유럽지역 개발 펀드(European Regional Development Fund, ERDF)의 지원하에 시행
o EDRF에서 22억 유로 및 폴란드 정부 지원 약 4억 유로 등 총 약 27억 유로가 이 사업을 위해 배정되었으며 지역의 장기적 경제 발전을 도모하는 교통 및 통신 인프라 개선, 연구 교육시설 확충, 관광 자원 개발 등의 프로젝트에 지원
o 폴란드는EU 펀드의 가장 큰 수혜국으로, 유럽 재정 위기 속에서도 특히 동부 폴란드 발전 프로그램하에 건설, 통신, 관광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투자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해외 투자를 고려하는 우리 기업들이 관심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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