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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교통 인프라 개선위한 ITS 분야, 한국기업 투자진출 유망
  • 투자진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6-15
  • 출처 : KOTRA

러시아 교통 인프라 개선위한 ITS 분야, 한국기업 투자진출 유망

- 모스크바 시, 2011년 1차 발주이어 2012년 6억달러 규모 발주 예정 -

 

 

2012-06-15

모스크바 무역관

Sergey Bannykh( 708170@kotra.or.kr )

 

□ 낙후된 교통인프라는 국가 경쟁력 저해 요인으로 지적되어 옴

 

러시아가 대도시 모스크바, 상뜨페테르부르크 등의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낙후된 교통시스템을 개선하기위해 ITS(지능형 교통시스템)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거나 추진할 예정에 있음. 특히 모스크바 시 및 모스크바 주, 상뜨페테르부크, 니즈니 노브고라드, 라잔, 타타르스탄, 로스토프 나돈누 등 러시아 주 및 주요 도시들은 ITS 개발에 상당히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향후 대규모 프로젝트가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러시아 연방정부도 ‘2030년 까지의 교통전략’을 통해  IT 국가 교통시스템을 개발하고 교통분야를 통합관리하기 위해 관리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어 지방정부의 ITS 추진을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 그동안 러시아는 수도인 모스크바시, 제2의 도시 상뜨 페테르부르크 등 주요 도시가 자동차 수 대비 절대적으로 부족한 도로 면적, 주차장 부족에 따른 상습적인 도로변 주차, 낙후된 교통 신호체계 등으로 극심한 교통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음. 이러한 낙후된 교통시스템에 따른 극심한 교통 정체현상은 경제의 대동맥이라 할 수 있는 물류 분야에서 비용, 시간 등의 낭비적 요소로 연결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어 왔음.      

 

< 러시아 ITS 현황 >

 

① ITS 도입

 

ITS는 미국, 일본, 유럽 등에서 70~80년대 시작되면서 90년대에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으나, 러시아의 경우는 1991년 소련 붕괴 이후 경제적으로 안정되기 시작한 2000년대 초부터 부분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였음.

2000년대 초기에 승객, 화물, 대중교통 관리 및 표 판매 분야에 ITS 요소들이 가미되었으며, 이러한 과정들은 2008년 이후 모스크바와 상뜨페테르부르크 같은 대도시들에서 교통 체증이 심해지면서 ITS 본격 도입이 검토되었음.

현재 러시아는 ITS 도입 초기단계에 있으며, 특히 러시아 정부는 위성항법 시스템 글로나스(GLONASS) 시스템 적용을 통한 통합 ITS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여 각종 법률 제정 및 기술표준 확립을 추진중에 있음.

 

                     <&nbsp;글로나스 (Glonass) >

구 소련이 미국의 위성항법 시스템인 GPS에 대항하여 개발한 위성항법   시스템으로, 러시아 정부는 글로나스 상용화를 위해 2010년까지 20억 달러를 투자하였으며 2011년에 16억달러를 추가 투자하였음. 글로나스는 2013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짐.

 

② 러 ITS 시장특성

 

ITS 시스템 개발 및 구축에 대한 요구는 지난 몇 년간 강화되고 있으나, 아직 전국 규모로 이를 조정하고 규제할 수 있는 제도가 없음. 특히 ITS 담당 단독 정부기관이 없고, 여러 부처 및 각 지역 정부가 별도로 예산을 배정하여 추진하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음. 러 ITS 시장은 이와같은 부처간 단절과 함께 국가 ITS 표준의 부재, 러시아와 국제 ITS 커뮤니티간의 시스템 협조 미흡 등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대두되고 있음.

③ 러 ITS 추진조직

 

러시아연방 교통부가 교통 부문과 관련된 모든 결정과 계획추진의 중심에 있으며, 교통부의 주요 과제중 하나는 글로나스(Glonass) 기반의 자동화 관리 시스템을 교통부문에 도입하는 것임. 러시아 연방 교통부는 6개 분야로 나누어져 있으며 ‘교통부문 모니터링 및 관리’분야와 하위 5개부문(민간항공, 자동차 교통, 철도, 해상로, 내륙수로)으로 구성되어 있음.

 

    

자동차 교통량 문제는 일반적으로 러시아 내무부에 의해서 규제되기 때문 에 정부에 의해서 승인된 교통안전 개선 2006-2012» 프로그램 (교통안전 확보를 위한 ITS 도입)은 내무부에 의해서 실행됨. 내무부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해서 프로그램관리 국영기업을 설립함.

 

한편, 모스크바 시, 상트 페테르부르그, 모스크바 주, 니즈니 노보고로드, 랴잔, 타타르스탄, 로스토프 나돈누 같은 러시아 주 및 도시들은 도로용 ITS를 위한 몇 가지 기본적인 요소 개발에 있어서 상당히 적극적이며, 이러한 연방 및 주정부 기관뿐만 아니라 몇몇 대기업(러시아 철도청 등)나 2014년 소치 올림픽 준비위원회, 2013년 카잔 유니버시아드 대회, 2018년 월드컵 준비위원회도 ITS를 추진 중임.

 

러시아연방 교통부 외에 ITS 도입을 추진하는 기관과 기업 및 러 정부가 제시한‘2030년까지의 교통 전략’의 주요 이슈 및 주제들은 다음과 같음.

 

    

 

< 2030년까지의 교통 전략 ITS 관련 이슈 및 주제 >

        

□ 외국기업들, 최근 러시아에서 개최하는 ITS 국제 포럼에 적극 참여

 

최근 러시아에서 개최되는 국제 ITS 포럼에 참가하는 외국기업들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높은 관심도를 반영하고 있음.

 

※ 국제ITS포럼 :2009년부터 러시아에서 정기적으로 개최(09년, 10년     -모스크바, 11년-상트페테르부르크)

 

프랑스, 이태리, 미국, 일본, 영국 등 각 국의 ITS협회 외에도  2011년 5월 상트 페테르부르그에서 개최된 포럼에는 G.E.A(프랑스), Kapsch TrafficCom(오스트리아), PRC Associates (미국), 5T(이탈리아), Alitalia(이탈리아), Betamont(슬로바키아), Enel(이탈리아), Siemens(독일), SPIE(프랑스), Swarco(오스트리아)를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참가하였음.

 

   <&nbsp;외국 기업의 러시아 ITS관련 솔루션 제공 계약 사례 >

○ 오스트리아 기업의 러시아 자회사인 Kapsch TrafficCom Russia사,2011년 카잔 교차로 통제 솔루션 낙찰

○ 2013년 카잔 유니버시아드 준비일환으로 2011년 카잔 도시교통 관리 조정 시스템을 이태리 OMNIA사로부터 도입결정

○ 상트페테르부르그 넵스키프로스펙트에 Siemens 교통시스템 적용

 

※ 모스크바 시의 경우 2011년 ITS 1차 발주를 하였으며, 러시아 시스테마 기업         의 자회사인 시트로닉스사에서 수주. 2012년 ITS 2차 발주(약 6억 달러 규모)가 오는    상반기중 발표될 예정. 국내 L사에서 파트너사와 합작으로 입찰참여 계획

 

□ 교통카드 시스템, 러시아 30개 도시에서 지불카드 시스템으로 이용

 

ITS의 일부인 교통카드 시스템과 관련하여 현재 각 지역 및 도시에서 다양한 종류의 교통카드가 제작, 사용되고 있으며, 단순 교통카드에서 통합지불카드까지 사용범위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음. 또한 최근 Citi은행 등 여러 은행에서 교통수단 이용 및 물품구매, 은행업무가 가능한 통합 카드 서비스 제공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이에 따라 지역 및 도시별로 교통카드 종류 및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 수집이 필요하며, 관심 지역 정부 및 기업과의 구체적인 상담이 필요한 상황임. 러시아의 30만 이상 도시 180여곳 중 약 30개 도시에서 지불카드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은 다음과 같음

 

www.t-karta.ru

교통카드 시스템 개발, 공급업체로 Center of Finance & Technology 그룹에 속함.

 ? 2010년 매출액 50억루블(1.7억 달러), 종업원 1,800명

 ? 공급지역 : 첼랴빈스크, 노보시비르스크, 사마라, 옴스크, 오렌부르그, 크라

  스노다르, 케메로보, 고르늬 알타이, 아무르, 야로슬라블 주 등 10여개 지

  역에서 주로 사용

  

www.mftarif.ru

 ? 공급지역 : 상트페테르부르크, 야로슬라블

 ? 06년부터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공급, 일일이용자수 약6백만명

 

www.shtrih-m.ru

 ? 공급지역 : 리페츠크

 ? 버스 비디오 카메라 시스템/장비 도입에 관심이 있음.

 

www.umash.ru

 ? 공급지역 : 이바노보주, 추바쉬 공화국, 크라스노다르, 울랴놉스크주, 코스

  트로마주, 예카테린부르크, 펜자 등

 ? 은행, 사회보장, 개인, 통합전자 카드 등 약 7백만개 카드발급

 

www.sitronics.com

 ? 시스템 그룹의 IT분야 자회사로 모스크바 시의 ITS 및 교통카드 사업분야

  에 관여를 하고 있음.(*2011년 모스크바 ITS 프로젝트 수주)

 

※ 모스크바의 경우 산하기업 모스고르트란스 (Mosgortrans, www.mosgortrans.ru )가 주로 지상 교통수단의 교통카드를 담당하며, 모스크바 메트로(Moscowmetro)가 지하철 교통카드를 담당하나, 최근 모스고르트란스를 통해 두가지 모두 사용 가능한 카드도 선보이고 있음.   

 

□ 시사점

 

러시아 정부와 지방정부에서 낙후된 교통인프라를 개선하기위해 최근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의 개발 위한 대규모 투자를 추진하고 있음. 유럽 등 외국계 기업들이 러시아의 ITS 개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모스크바시 ITS 교통시스템 개선 프로젝트에는 일부 한국기업도 참여를 추진하고 있음. ITS 분야는 한국이  서울시 ITS 시스템을 개발 경험과 일부 광역시에서도의 ITS 개발경험이 있어 해외 진출이 유망한 분야라고 할 수 있으며, 러 ITS 프로젝트에 단독 또는 합작투자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음. 그러나 러시아의 경우는 다른 나라와 달리 비영어권으로 언어장벽이 높고, 상대적으로 유럽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한 지역이어서  초기 진출단계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수반될 수 있음. 이에따라 지역 및 도시별로 교통카드 시스템 등 ITS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관심지역 및 기업과의 구체적인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함.

 

* 정보원 : 모스크바 무역관(한국기업 투자지원센터) 자료 종합

* 작성일 : 2012. 6월11일

* 작성자 : 김 희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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