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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저귀 시장의 브랜드 분쟁사례
  • 투자진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04-30
  • 출처 : KOTRA

중국 기저귀 시장, 진출을 위한 조언

-중국브랜드 기저귀, 특허가 있어야-

 

 

2012-04-30

베이징 무역관

허성무( goo2cu@kotra.or.kr )

□ 거대한 중국 기저귀 시장

 

 ○ 중국내 영아기저귀의 소비 증가율이 31.7%, 그 외 기저귀의 소비 증가율은 7.5%, 시장규모는 184.8억원에 달함.

  - 수입이 높지 않은 가정에서도 기타 생활비용을 줄이고 영아용품 소비의 지출을 늘리는 추세.

  - 이 현상은 좋은 기회이지만 특허가 없는 중국 기저귀 기업에게는 좋지만은 않은 현상.

 

 ○ 기저귀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좁다.

  -현재 중국의 기저귀 시장은 외국유명 브랜드들이 대다수를 차지함.

  -고급시장에서 중국국내 브랜드는 한 두 기업뿐.

 

□ 외국 브랜드가 기술력으로 중국기저귀 시장 장악

 

 ○ 외국브랜드의 기저귀는 인지도가 높고, 기술력이 우수하며, 많은 기업들이 특허를 가지고 있어, 가격은 중국 국내 기저귀보다 훨씬 비싸지만 중국 기저귀시장에서 외국 브랜드가 여전히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기저귀는 60년대 미국 P &G회사에서 발명해, 90년대에 중국국내에 처음으로 들어옴.

  - 외국 기저귀 브랜드는 몇 십년의 역사를 가지고 발전해 왔으나, 중국 국내 기저귀 기업은 이보다 늦게 시장에 진입 하였고, 초기에는 시장을 점유하기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저가경영방식을 운영하고 있음. 따라서 우수한 품질, 고급 원자재 생산 상품을 기대할 수 없어 고급시장 진입이 어려우며, 저가품 판매 시장에서만 배회하게 됨.

 

 ○ 중국 기저귀시장의 생산업체는 많지만 전국적인 브랜드는 많이 없고, 브랜드의 집중도가 높은편임

  - 10대 기저귀생산기업의 소비량은 총 소비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 킴밸리 회사의 “하오치(好奇)”, P &G사의 “빵바오슬(邦寶適)“, 유니레버 회사의 “마미바오베이(媽味寶背)”, 花王회사의 “merries”가 상위에 속함.

  - 중국 국내 기업 중에는 안휘회사의 “안얼러”가 비교적 상위에 속하며, 인지도가 높은 편이지만, 외국 거대기업과 비교 했을 때에는 시장경쟁력이 높지 않음.

 

 중국국내기업, 특허가 없다.

 

 ○ 기술개발능력과 브랜드 조성에서 중국기업과 외국기업의 차이가 확연함.

  - 외국기업은 끊임없이 기술을 개발하고, 상품의 업그레이드와 설비를 통해 특허를 핵심경쟁력으로 발전시켜 왔음.

  - 킴벌리 회사는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영아들의 보호, 관리를 위한 전체적인 상품라인 “하오치“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천명 이상의 연구 개발팀이 있음. 매년 백 번 이상 큰 규모의 상품 실험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고, 보유하고 있는 특허도 천 개 이상

 

 ○ 중국 기저귀 기업은 새로운 기술, 새로운 상품의 계발과 특허보호에 관한 의식이 자리 잡고있지 않음.

  - 기술력이 외국기업에 비해 낮고, 브랜드가치에 한계가 있음.

  - 설비 및 장비에 관한 연구와 개발은 굉장히 미미함.

 

□ 어떻게 높은 시장경쟁력을 갖출지가 중국진출 기저귀제조사가 직면한 문제

 

 ○ 향후 5년 동안 중국의 기저귀 업계는 20%의 높은 성장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됨.

  - 영아들의 기저귀 외에도 중국 성인용 기저귀의 수요가 커짐

  - 중국기업은 외국 기업의 운용방식을 기계적으로 모방하기보다는 중국국내의 기저귀 시장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

 

 ○ 미래의 기저귀 시장은 기능별로 세분화된 시장

  - 이미 영아의 성장 단계, 성별, 밤낮용, 여름 겨울용 그리고 기능(엉덩이 발진 방지 “숨쉬는 기저귀”)등으로 세분화되어있음. 중국 국내의 기저귀시장이 계속적으로 발전해 감에 따라 소비자들의 수요도 점점 세분화 될 것임.

  - 기술력 강화와 세분화 시장 개척, 고품질의개성 있는 특허 상품으로 소비자들을 감동시키고, 핵심 경쟁력을 갖춰야지만, 중국 국내 기저귀 브랜드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을 것.

  - 대표적인 중국기저귀 기업의 특허 상품

  ① 舒比奇贝亲体센터(수비치바오베이친티)와 중산대학약물개발센터에서 공동 연구개발한 엉덩이 발진 방지 기저귀

  ② 柯佳(계자)위생용품회사에서는 줄곧 종사해 오던 차 상품 산업의 특징을 살려, 중국국내 차 잎의 천연 성분을 기저귀에 적용하여, 신제품 '차 잎 기저귀'를 개발 출시.

  - 시장이 세분화됨에 따라, 특허가 가장 중요.

 

□ 결론 및 시사점

 

 ○ 중국 국내 기저귀 기업이 외국 기업과의 차이를 줄이려면, 의식의 전환이  필요

 

  -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보다는, 독자적인 개발이 더 중요함.

  - 시장의 세분화 추세에 따라, 중국 각 소비자 군에 적합하고 과학기술이 응용된 새로운 상품을 연구 개발하여 특허를 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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