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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大連, 자동차 산업단지 적극 구축
  • 투자진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02-09
  • 출처 : KOTRA

 

中 大連, 자동차 산업단지 적극 구축

- 로컬 완성차 기업 및 자동차 관련 산업 다수 유치 –

- 다롄 인구 7명 중 1명은 차량 보유 -

 

 

 

□ 다롄(大連) 자동차 산업단지

 

 ○ 산업단지 개요

  - 다롄 자동차 산업단지는 다롄 보세구(保稅區) 자동차물류구역의 주요 구성부분임.

  - 일반 자동차 및 신에너지 자동차 제조를 위주로 하고 자동차부품, 자동차 연구개발, 자동차 문화 등 3개 분야가 포함된 신규 자동차 산업 단지임.

  - 총 규획면적은 46.38㎢로 남부와 북구로 나뉨.

 

 ○ 자동차 산업단지 남구 개요

  - 남구는 자동차 부두의 서북쪽에 위치해 항구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음. 다롄 자동차부두는 5만 톤급 선석 1개, 1만 톤급 선석 2개의 전용부두가 있으며 연간 150만 대의 자동차 통관능력을 보유함.

  - 남구의 부지면적은 6.95㎢로 주로 완성차 및 자동차부품 기업을 유치함.

  - 77개 자동차 관련기업이 입주했으며 치루이(奇瑞), 수광(曙光) 2개 완성차 브랜드가 입주함. 그 외 자동차 서비스센터(4S점), 자동차 영화관, 자동차 부품시장 등을 망라한 자동차 전시센터를 설립 중임. 아우디, 기아, 뷰익, 쉐보레, 토요타, 니산, 등 23개 글로벌 브랜드의 서비스센터가 입주함.

 

자동차 산업단지 남구 위치도(지도상 파란색 부분)

자료원: 大連保稅區

 

 ○ 자동차 산업단지 북구 개요

  - 북구는 하얼빈(哈爾濱)-다롄간 고속철도, 다롄-좡허(庄河)간 철도, 선양(瀋陽)-다롄간 고속도로, 다야오만(大窯灣) 고속도로 등 교통이 발달한 지역에 위치했으며 규획면적은 39.43㎢임. 주로 완성차, 신에너지 자동차, 고급장비 제조, 자동차부품 등 업종을 유치함.

  - 북구는 현재 인피니티 완성차 공장을 적극 유치중임. 이미 진출한 자동차부품 및 자동차 관련산업 회사는 183개이며 다롄 자동차몰, 하이창(海昌) 자동차 테마파크를 건설 중임.

 

자동차 산업단지 북구 위치도(지도상 파란색 부분)

자료원: 大連保稅區, 百度

 

 ○ 주요 입주기업

  - 치루이자동차: 영문 브랜드명은 CHERY이며 중국 로컬 자동차 브랜드임. 다롄시에서 유치한 최초의 완성차 프로젝트로 1기 투자 부지면적은 1㎢, 건축면적은 38만㎡ 2012년 6월 준공 예정임. 주로 중고급 승용차를 생산하며 생산규모는 연간 30만 대, 투자규모는 47억 위안임. 스템핑 공정 및 용접라인, 도장라인, 최종 조립라인, 수지라인, 물류센터, 사무실, 교육서비스센터, 전시센터, 시운전 트랙 등이 포함됨.

  - 수광자동차: 중국 로컬 자동차 브랜드로 주로 중형버스 완성차를 제조함. 1기 투자는 7억 위안으로 연간 생산량 3만 대, 연간 매출액 50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공장 부지면적은 15만㎡, 건축면적은 7만㎡, 2011년 6월에 시험생산을 시작함.

  - 펑디전동차(鵬迪電動車): 다롄촹신부품제조공사(大連創新零部件製造公司), 다롄쳰하오투자유한공사(大連乾豪投資有限公司), 톈진칭위안전동차량유한공사(天津淸源電動車輛有限公司)의 3사가 합자해 설립한 회사임. 주로 전동 승용차, 전동 트럭, 전동 관광차 등 완성차를 생산함. 연간 생산규모는 2만 대임.

  - 하이창 자동차 테마파크: 총 투자액 30억 위안, 부지면적은 1.2㎢로 자동차 문화, 자동차 운동, 연구개발, 레저관광 등을 망라한 대형 종합 프로젝트임. 자동차 운동 체험 및 경기구역, 자동차 전시장, 자동차 문화 전시장, 관광 등 구역으로 나뉨.

 

□ 다롄 자동차 시장규모

 

 ○ 생산규모

  - 다롄 보세구와 개발구(開發區)를 포함한 진저우신구(金州新區)는 이미 어느정도 규모의 자동차부품 산업이 형성된 지역임. 이미 투자된 부품 분야는 엔진 및 엔진부품, 베어링, 브레이크 시스템, 완충기, 조종 시스템, 배기 시스템, 소음기 등 50여개 종류 1000여종 제품이 있음.

  - 투자기업으로는 이치다중(一汽大衆: 중국 디이자동차(第一汽車)와 폭스바겐의 합자회사) 엔진, 티센크룹(ThyssenKrupp) 엔진, 한라공조, 보쉬 제동 시스템, 보그워너 동력시스템, 알프스 전자, 굳이어 타이어 등 유명 기업이 있음.

 

 ○ 소비규모

  - 2011년 11월 기준 다롄시의 자동차 보유량은 100만 대를 돌파함. 그 중 60% 이상은 자가용으로 조사됨. 다롄시 인구는 약 670만 명으로 평균 7명 중 1명은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2011년 다롄시 자동차 판매량은 17만 7000여대로 2010년 16만 6000여대 판매량에 비해 6.6% 상승함.

  - 2011년 다롄 자동차 시장은 중국정부의 소형차 지원정책 취소에 따라 1600cc 이하 배기량 차량의 판매는 다소 감소했으나, 수입차, SUV를 포함한 중고급 차량의 판매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됨.

  - 업계 내 인사들은 정부의 구매제한정책이 없는 한 2012년 판매량은 2011년과 비교해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함. 일반 서민들이 구매가능한 20만 위안 이하의 자동차 판매량은 2011년까지 어느 정도 판매가 이뤄졌기 때문에 주춤할 전망이나 수입차량을 포함한 중고급 차량의 판매는 호황일 것으로 판단함.

 

□ 시사점

 

 ○ 완성차 제조업체의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다수의 자동차부품 기업들도 다롄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그러나 치루이자동차나 수광자동차 등은 기존 거래처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기존 거래처를 활용할 것이므로 사전에 공급가능 여부에 대해 신중한 판단이 필요함.

 

 ○ 자동차 보유량 증가에 따라 자동차 AS 시장은 전망이 밝음. 다롄 자동차 AS 시장은 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고가 서비스와 가짜제품 등 저가품을 이용한 서비스 시장으로 양분됨. 향후 AS 시장이 확대되는 만큼 시장도 더욱 세분화될 전망이며 면밀한 조사를 통해 진출가능여부를 판단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易車網, 搜狐汽車網, KOTRA 다롄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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