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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의 슬로바키아 투자 성공사례
- 투자진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2-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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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의 슬로바키아 투자 성공사례
□ 슬로바키아 외국인 직접 투자 현황
○ 슬로바키아, FDI의 선두주자는 자동차부문
1998~2010 슬로바키아 FDI 현황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WIIW(비엔나국제경제연구소)
- 슬로바키아의 산업은 외국인 직접 투자의 강한 지지와 공급으로 빠른 성장을 겪고 있음.
- 슬로바키아는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세계적인 주도 국가 중 하나가 됐음.
- 가장 잘 알려진 외국인 직접 투자로는 트르나바(Trnava)에 설립된 푸조(PCA) 자동차 생산 공장과 질리나(Zilina)에 설립된 기아 자동차 생산 공장이 있음.
- 2011년 슬로바키아 자동차 산업은 매년 100만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해 냄.
- 이에 따라 슬로바키아는 일인당 자동차 생산량 세계 1위로 선정됨.
- 슬로바키아는 고부가가치 생산과 서비스 부문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ICT, SSC, R &D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추세임.
- 현재 대 슬로바키아의 투자 동향은 슬로바키아의 중동부 지역에 외국인 투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줌.
- 특히 슬로바키아 서부 지역은 고부가가치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음.
○ 슬로바키아투자청 프로젝트 참가, 한국 2위
2002~2010년 국가별 슬로바키아 투자 프로젝트 참가 현황
자료원: 슬로바키아통계청
- 2002~2010년 슬로바키아투자청을 통한 대 슬로바키아 투자 프로젝트 투자 1위는 독일(17%), 2위 한국(12%), 3위 오스트리아(7%)가 차지함.
- 이탈리아, 프랑스, 덴마크, 미국은 각 6%로 4위를 차지하는 등 체코와 같이 대 슬로바키아 투자국가는 주로 서유럽국가임.
- 아시아 국가의 투자율은 한국 12%, 일본 3%, 타이완 1%로 총 16%를 차지함.
- 일본이 60%로 1위였던 체코와는 달리 대 슬로바키아 투자 프로젝트는 한국이 12%로 1위를 차지함.
- 대 슬로바키아 투자 프로젝트에서 제조업이 80%로 1위를 차지함.
- 특히 자동차 제조업(14%), 고무,플라스틱 제조업(13%), 금속가공(14%)가 주를 이룸.
- 다음으로 물류업(2%), 서비스업(2%), R&D(2%)등이 차지함.
- 2002년부터 2010년까지 64,914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됐는데, 대부분이 슬로바키아 서부지역에 해당함.
○ 슬로바키아 FDI, 2011년 최고치 기록
- CEE 시장의 전략적 컨설팅 서비스 업체인 WEASTRA에 따르면 2011년 슬로바키아의 FDI가 지난 3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음.
- 슬로바키아투자청 SARIO는 2010년 1억 2,300만 유로의 가치를 지닌 8개의 프로젝트를 성사시킴.
- 2011년에는 5억 1,800만 유로의 가치의 26개 프로젝트를 성사시켜 전년대비 18개의 프로젝트에 4억 9,500만 유로를 더 투자함.
- 이 프로젝트로 4,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새롭게 창출할 것이고, 슬로바키아의 수출량의 확대와 경제성장을 앞당길 것으로 예상함.
- 2011년 성공한 프로젝트 중 하나는 미국의 Honeywell 기업이며, 3,800만 유로의 터보 과급기(터보 차저) 공장을 설립했고, 4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생겨났음.
□ 슬로바키아 투자 성공사례
○ 프랑스 Peugeot, 트르나바(Trnava) 생산공장
기업명
PEUGEOT SLOVAKIA, s.r.o.
시기
2003
지역
트르나바(Trnava)
목적
자동차 생산
추진 과정
- 2003년 1월 슬로바키아 트르나바 푸조 생산공장을 설립함.
- 2006년 푸조207 모델을 최초로 생산을 시작함.
- 2007년 푸조 207 모델 100,000개의 생산량을 달성함.
- 2009년 1분기에 슬로바키아 생산공장에서 독점적으로 푸조 C3를 생산함.
자료원: psa-slovakia.sk
- 트르나바의 푸조 자동차 생산공장은 최신 기술을 갖춘 공장임.
- 매일 2교대 운영체제로 하루 약 870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음..
- 신속하면서 표준화된 노동력과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생산공장이 푸조 슬로바키아 의 전략임.
- 또한 본사 측에서 푸조 208 신차의 준비와 생산을 슬로바키아 생산공장으로 지정했고, 이 모델은 2012년에 출시 될 예정임.
- 슬로바키아 푸조 자동차 생산공장은 2009년 슬로바키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생산 공장으로 선정됨.
- 2010년 11월 기준, 약 205,000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직원의 수는 3,000명 달함.
○ 독일 폭스바겐, 브라티슬라바(Bratislava) 생산공장
기업명
VOLKSWAGEN SLOVAKIA, a.s.
시기
1991
지역
브라티슬라바(Bratislava)
목적
자동차, 부품 생산
추진 과정
- 1991년, 폭스바겐 브라티슬라바 생산공장은 슬로바키아 브라티 슬라바자동차공장(Bratislavske automobilove zavody, a.s.)와 독일 Volkswagen AG의 합작으로 설립됨.
- 1992년, 폭스바겐 Passat Variant를 최초로 생산이 시작됨.
- 1994년, 폭스바겐 브라티슬라바 생산공장은 2005년 폭스바겐에서 가장 중요한 모델이었던 VW Golf A3 제품의 생산을 최초로 확장했고, 기어박스의 생산이 도입됨.
- 1996년, 50,000대의 자동차와 400,000개의 기어박스가 생산됨.
- 1999년 법적으로 VOLKSWAGEN SLOVAKIA, a.s.의 명칭을 취득하고, 폭스바겐 Polo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함.
- 2010년 5월, 마르틴(Martin)지역에 기어박스, 브레이크와 부품 생산에 초점을 맞춘 생산공장이 설립됨.
자료원: volkswagen.sk
- 폭스바겐 브라티슬라바 생산공장은 슬로바키아의 가장 큰 자동차 제조업체임.
- 2000년도 슬로바키아를 빛낸 기업 상을 수상했고,
- 이 프로젝트에 총 3억 8백만 유로를 투자했으며, 매년 400,000대의 자동차가 생산되며, 직원 수는 1,500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독일 LEONI, 트렌친(Trencin) 생산공장
기업명
Leoni Autokabel Slowakia spol, s.r.o.
시기
2003
지역
트렌친(Trencin)
목적
자동차 케이블 생산
추진 과정
- 1993년 10월 LEONI는 슬로바키아의 트렌친에 유한 책임 회사로 설립됨.
- 2004년 일라바(Ilava)지역에 생산 공장 설립했음.
자료원: leoni.sk
- LEONI는 독일 뉘른베르크(Nurnberg)에서 최초로 설립된 기업이며, 전기산업, 케이블산업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임.
- 22개국에서 60개의 업체가 있으며, 32,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음.
- LEONI 슬로바키아 생산공장의 2,800명의 직원이 트렌친과 일라바 지역에 근무하고 있음.
- LEONI 트렌친 생산공장에서는 Bosch, Vabco, VDO, Siemens 외 여러 기업들에게 1,000 종류 이상의 케이블을 공급하고 있음.
- 일라바 공장은 2004년 세워진 새로운 생산공장으로, BMW를 위한 자동차 케이블을 생산하며, 모든 생산품은 독일로 수출함.
○ 일본의 파나소닉, 트르스테나(Trstena) 생산공장
기업명
Panasonic Electronic Devices Slovakia, s.r.o.
시기
1997
지역
트르스테나(Trstena)
목적
자동차 케이블 생산
추진 과정
- 1997년, 트르스테나에 파나소닉 슬로바키아 공장을 설립
- 2000년, 디지털 튜너를 최초로 생산을 시작함.
- 2001년, 트르스테나에 모노블럭 건물을 완공함.
- 2005년, Panasonic Electronic Devices Slovakia, s.r.o.로 기업 명칭 변경
- 2006년, 자동차 스피커 생산 시작
자료원: ecom-tr.sk
- 1997년 6월 17일에 설립됐고, 자본금은 총 2,200만 유로임.
- 1998년 회사는 100만 유로 이상의 토지와 생산설비를 구입해 같은 해 50만 유로를 투자해 생산 공장을 건축함.
- 2001~2003년까지 신기술의 구매 및 개발에 투자했고, 2006년에는 스피커 생산을 위해 200만 유로를 투자함.
- 2010년 기준 1,226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 자료원: 슬로바키아투자청, WIIW, WEASTRA, psa-slovakia.sk, volkswagen.sk, leoni.sk, ecom-tr.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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