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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외식산업 특성 및 한국기업 진출현황
  • 투자진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윤희정
  • 2011-12-27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외식산업 특성 및 한국기업 진출현황

-싱가포르 외신산업 시장현황 및 한국기업 진출 기회와 성공사례-

 

 

 

□ 싱가포르 외식산업 시장 특성

 

 ㅇ 싱가포르는 높은 소득수준, 다양한 인종의 인구구성, 높은 외국인 유입율, 도시국가등의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외식문화가 발달돼있으며, 새로운 음식에 대한 수용도도 높음

     

 ㅇ 싱가포르는 인구 500만에 불과한 작은 도시국가이나 GDP가 4만 달러가 넘는 고소득국가이며, 인구의 68%가 노동인구이고 기혼 여성의 사회참여율은 57%에 이르는 등 바쁜 도시생활 특성을 보이며 외식산업이 발달했음

     

 ㅇ 또한 중국계, 말레이계, 인도계 등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로의 다양한 민족의 음식문화가 발달돼 있으며, 실제로 미국식, 일식, 지중해식, 이탈리아식, 타이식, 인도식, 말레이시아식, 인도네시아식, 브라질식 등 다양한 종류의 식당이 혼재해 있음

     

 ㅇ 적극적인 외국인 인재 유입 정책으로 외국인 취업인구는 전체 취업인구의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시컨벤션 및 관광산업 활성화 정책으로 인해 싱가포르 레스토랑의 고객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

     

□ 싱가포르 외식산업시장 현황    

 

 ㅇ 싱가포르의 음식 소비량은 2011년 약 75억불로 GDP의 3%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1년 식품소비량은 2.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한편, 싱가포르는 제한된 국토면적으로 인해 90% 이상의 식재료가 수입되며 수입 식재료 시장은 2011년 8.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외식산업은 소매업 중 4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매우 높으며, 이중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이미 2005년 기준 프렌차이즈 업계의 규모는US 36억 달러 규모이며 70% 정도가 미국계 업체가 차지했으며, 현재는 400 여개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서로 경쟁 중임

     

 ㅇ 싱가포르 소매업은 2011년 8월 기준 전달 대비 -7.2% (전년 대비 -3.3%) 감소했으나 식음료산업은 전달 대비 -2.4%감소로 그 폭이 적고, 전년 대비 무려 7.2% 상승으로 다른 소매업보다 강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

 

형태

비중

현재가격 대비 변화율

고정가격 대비 변화율

11년 7월

vs 10년 7월

11년 8월

vs 10년 8월

11년 7월

 vs 10년 7월

11년 8월

vs 10년 8월

 총계

1,000

9.9

7.2

7.2

4.4

 레스토랑

391

8.8

6.2

5.9

3.2

 패스트푸드 아울렛

126

11.9

8.2

9.5

5.8

 푸드 케이터링

114

11.6

4.6

10

3.1

 기타 외식업

369

9.8

8.8

6.7

5.6

 

□ 싱가포르에 진출한 한국 레스토랑

 ㅇ 싱가포르의 외식산업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은 다양한 외식문화가 혼재해 있는 싱가포르의 시장특성에 따라 한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외식산업에 진입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메뉴

프랜차이즈

진입방식

홈페이지

메드포갈릭

마늘을 주재료로 하는

이탈리안

마스터

www.madforgarlic.com.sg/

토다이

해산물 스시 부페

     

www.todaisingapore.com/ 

BBQ

한국식 치킨 전문점

마스터

www.bbq-chicken.com.sg/

크라제버거

수제 햄버거

     

www.eng.kraze.co.kr

     

     

□ 메드포갈릭 성공사례

 

 ㅇ 인터뷰 대상자 : Philip Kim, General Manager

     

 ㅇ 회사 소개

 - Q. 메드포갈릭 소개를 해주신다면?

 - A. 메드포갈릭은 국내 최초의 Wine & Garlic 전문 레스토랑이다.

      마늘을 이용해 40여 가지의 이태리 음식과 100여자가의 다양한 와인 및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신개념 Italian Wine Bistro이다. 또한 중세유럽풍의 공간에 다양한 와인이 갖춰진 Bar, 요리사들이 요리하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Open Kichen, 독특한 스타일의 서비스 역시 우리만의 특징이다.

 - Q. 메드포갈릭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A. 1990년대 후반 무렵, 대표이사님은 한국인은 건강을 매우 의식하며,

     건강음식을 선호한다는 것을 깨달으셨다고 한다. 이를 염두해, 건강에 좋고, 맛있고, 독특한 메뉴를 개발하기위한 팀을 구성하셨고, 마침내 이탈리안 요리와 우리나라 대표 식재료인 마늘을 접목시킨 마늘 전문 메뉴를 개발했다.

     

 ㅇ 진출 이유 및 전략

 - Q. 싱가포르 진출 이유는 무엇인가?

 - A. 한국의 음식을 외국에 알리고자 하는 뜻은 항상 있었고, 최종목표인 미국의 진출을 위해서는 동남아지역에서의 어느 정도의 입지가 필요하다. 그중 싱가포르는 서양메뉴에 대한 시도정신이 높아 중국 및  기타 동남아 도시보다 외국음식체인의 성공률이 높기에 진출 하게 됐다.

 - Q. 진출 전략은 무엇이었는가?

 - A. 메드포갈릭이라는 독특한 이름, 건강 식재료와 훌륭한 맛까지 겸비한 메뉴에 대한 자신이 있었고, 서비스 마인드에 중점을 두었다. 철저한 직원 교육을 통해 외국인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YES 마인드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가 하는 것이 우리 나름의 전략이었다.

 - Q. 진출 과정에서의 어려움은 없었는지?

 - A. 처음 싱가포르 진출 당시 관리권을 싱가포르 업체에 위임한 가맹점으로 오픈을 했기에 현지 파트너의 도움으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진출할 수 있었다. 현재는 한국 메드포갈릭에서 인수를 한 상태이다.

     

 ㅇ 성공요인

 - Q. 성공요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A. 진출 전략 중에 하나였던 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이다. 현재도 Roll Playing과 같은 교육을 매일 실시하고 있으며, 고객의 눈높이 에서 항상 생각하고 고객우선주의를 바탕으로 서비스 하고 있어, 한번 방문한 고객들의 80%는 재방문 하는 편이다. 한국기업의 서포트 또한 많은 도움이 됐다. 외국인들에게 잘 알려지기 어려울 수 있는 여건에도 불구하고 한국기업에 계시는 분들이 많은 클라이언트와 함께 방문 하시는 등 큰 힘이 돼주었다. 마지막으로 나름의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싱가포르인들의 기호에 맞춘 각종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는데 현재는 은행사와 제휴를 맺은 할인행사를 진행 중이며, 다음 달부터는 외국계은행이 아닌 현지 은행과의 제휴를 시행할 예정이다.

     

 ㅇ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업계 전망

 - Q. 싱가포르 프랜차이즈산업 업계의 전망은 어떠한가?

 - A. 향후 싱가포르에서는 독특한 퓨전 스타일 등 새로운 메뉴에 시각적 만족을 충족시키는 독특한 이미지의 식당이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ㅇ 싱가포르 진출 전략 조언   

 - Q. 직접조사와 간접조사를 통해 시장성, 현지법규, 소비자 기호를 교차 검토해 적절한 진출 시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현지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진출 역시 하나의 팁이 될 수 있다. 차별화된 브랜드 컨셉은 물론이며, 무엇보다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 및 메뉴개발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고 서비스분야의 앞선 기술과 영노하우로 소비자에게 어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 시사점

 

 ㅇ 싱가포르 외식산업 시장은 경쟁적이지만, 여전히 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성공 기회가 많은 만큼 전세계 다양한 브랜드들이 싱가포르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음

     

 ㅇ 한국기업들 또한 한국시장에서 검증된 맛과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외식산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어, 이러한 한국기업들의 성공사례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Strait Times기사, 무역관 보유 자료 및 실제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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