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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2년에는 이런 산업이 뜬다(I) - Wellness 산업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기석
  • 2011-11-30
  • 출처 : KOTRA

 

美, 2012년에는 이런 산업이 뜬다(I) - 웰니스(Wellness) 산업

- 경기침체기에도 부유층을 상대로 한 럭셔리 마케팅 성황 -

- 중산층 이상 노년 은퇴자를 대상으로 한 실버산업이 주목 받을 듯 -

 

 

 

□ 웰니스(Wellness)란?

 

 ㅇ 웰니스는 삶의 전 영역에서의 건강성 확보를 의미하는 것으로 웰빙과 혼용되고 있으며, 1948년 세계보건기구(WHO) 회의에서 등장한 용어로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하게 양호한 상태를 말함.

 

 ㅇ 행복, 삶의 만족, 질병이 없는 상태를 포괄한 개념이며, 채식주의, 생태주의, 슬로우 푸드 등이 해당됨. 연관 산업으로는 기능성·유기농 식료품,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생태 여행 등이 있음.

 

 ㅇ 웰니스는 현대의 건강한 삶을 위한 것으로 관련 시장은 개인 건강, 대체 의료, 에코 투어, 친환경 생활 등이 이에 속함. 웰니스의 시장과 세부 시장 구분은 아래의 표와 같음.

 

웰니스 시장 구분 및 세부시장

    

주: 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현재를 포함한 후대까지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환경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

자료원: LOHAS Journal

 

□ Wellness 시장 최신 사례

 

 ㅇ 사례 1 - 월마트와 미국 오바마 정부의 비만퇴치를 위한 협동     

  - 2011년 초 미셸 오바마, 월마트의 웰빙식품 5개년 계획 공개 지지함.

  - 2015년까지 곡류, 고기 통조림, 샐러드드레싱, 냉동식품에 함유된 소금을 25%, 유제품, 소스류, 과일주스에 포함된 설탕을 10%씩 줄이고, 모든 포장식품 가공과정에서 생기는 트랜스지방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함.

 

 

 

 ㅇ 사례 2 - 미 정부, 어린이 식품 광고 규제 움직임

  - 미 연방정부가 어린이들을 상대로 한 식품광고에 새로운 규제를 도입할 방침으로, 뉴욕타임스(NYT)는 미 연방거래위원회(FTC)가 지난 4월 28일 식품업계가 어린이들을 상대로 하는 광고·마케팅 활동을 일제 정비하도록 하는 새 가이드라인을 제안했다고 보도함.

 

 

 ㅇ 사례 3 - H &M 의 Eco-Friendly Conscious Collection

  - 2011. 4.14, H &M의 최신 라인, eco-friendly conscious collection을 런칭. 친환경라인으로 ORGANIC COTTON, 리넨, 리사이클 폴리에스테르 자재를 사용한 제품이 대거 소개됨.

  - 스웨덴의 신발 브랜드인 Swedish Hasbeens와 최근 eco-friendly shoes(친환경 신발) 파트너십을 맺음.

 

 

  사례 4 - CALISTOGA RANCH(미국, 리조트 시장 인기 몰이)

 

자료원: Calistoga Ranch 홈페이지

 

  - 2010년 Conde Naste지의 Travellers 잡지에서 미국인이 뽑은 최고의 Spa Resort로 선정

  - 미 캘리포니아 와이너리의 요지인 Napa Valley에 위치해 와인 클래스, 야외 온천, 요가 클래스, 스파, 하이킹, 조깅, 바이킹 등, 쿠킹 클래스, 말타기, 골프, 자연 탐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

  - SPA와 연계된 리조트, 휴양지가 점차 미국에서 인기몰이 중

  - 특히 미국 북 캘리포니아의 경우 미국 캘리포니아산 와인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Napa Valley와 Sonoma을 중심으로 와인, 골프, Spa, 승마 등이 연계된 Luxury 휴양지가 현지에서 급부상 중임.

  - Napa Valley와 Sonoma Area는  샌프란시스코 시티에서 불과 약 2시간 떨어진 곳에 있는데, 캘리포니아의 날씨와 토양이 최고의 미국산 와인을 생산해 내고 있음.

  - 이들 와이너리 주변의 휴양지는 5성급 호텔에 버금가는 가격대로 주로 대부분의 고객은 50대 이상의 고학력, 고소득자로 미국 내에서도 부유층에 속함 이들 장년층의 경우 럭셔리 리조트 휴양지로 주목 받을 전망

 

 Wellness 블루오션 - 시니어 마켓

 

  베이비붐 세대들이 노년층에 접어드는 2010년을 기점으로 미국 노인인구는 급격히 증가할 것임. 그러나 미국 전체인구의 12%를 차지하는 노년층을 겨냥한 시니어케어 프랜차이즈 시장규모는 아직 작은 편으로, 시니어케어 프랜차이즈는 새로운 블루오션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음.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60세 이상의 실버세대들은 직장에서 퇴직하거나 부업을 하는 등 주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레저 등의 여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 노년층을 겨냥한 업종이 새로운 유망아이템이 될 것으로 예상함.

 

  비즈니스 관련 전문지인 Entrepreneur는 앞으로 유망한 프랜차이즈 업종 중 하나로 시니어 케어를 소개함. 또한 미국은퇴자협회(AARP)에 따르면 연간 소비액 1000억 달러, 은행 머니마켓계좌(주: Money Market Accounts를 의미하며 MMF와 유사하나 예금자보호 대상임.)의 70%를 소유한 노년층의 82%가 가정에서 케어서비스를 받길 원한다고 함.

 

 ㅇ 시니어케어 전문업체인 Comfort Keepers에 따르면 2009년 시니어케어시장은 약 1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美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6년 전체인구의 12%인 3700만 명 이상이 노년층에 속하며, 2011년부터 베이비붐 세대들이 처음으로 60세를 넘겨 노년층 인구는 급속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시니어·홈 헬스케어분야는 의료서비스보다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가정용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음. 예를 들면 식사 준비, 청소, 목욕, 교통 등을 제공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의료서비스 전반을 제공하는 곳이 늘어 나는 추세

 

 ㅇ 프랜차이즈 대표 업계 Interim Healthcare사는 경기 불황에도 두자릿수의 성장세를 기록함. 1966년 설립된 이래 미국의 대표 프랜차이즈 업체로 성장한 이 회사는 총 300여 개 이상의 사무실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홈케어, 헬스케어, 호스피스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매일 7만5000명 이상의 직원이 5만 명의 소비자들을 상대함.

 

□ 전망과 시사점

 

 ㅇ 한국에서는 봉사단체, 양로원 등의 제한된 범위 내에서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등 실버산업 초기단계이지만 미국의 시니어케어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의료기술 외의 기본적인 식사, 목욕, 쇼핑, 교통편의 제공, 병원 예약, 청소, 말동무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우리 기업들도 이러한 미국 웰빙시장의 흐름을 주목해 새로운 시장 발굴에 힘써야 할 것임.

 

 ㅇ 특히, 미국의 대표적인 시니어케어 프랜차이즈인 Interim HomeStyle Services, BrightStar, Rightat, Comfort Keeprs 등이 있으므로, 이들 업체를 벤치마킹 해 한국만의 새로운 웰니스산업 개발을 시도하는 것이 의미있을 것임.

 

 

자료원: Franchise Buseinss Review, Population Reference Bureau, 회사 홈페이지, LOHAS Journal,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 분석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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