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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IKEA사의 CSR 전략과 현황
  • 현장·인터뷰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11-11-25
  • 출처 : KOTRA

 

스웨덴 IKEA사의 CSR 전략과 현황

- 위기를 기회로 바꾼 CSR 실천 -

- 스웨덴 국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기업 1위 -

 

 

 

□ IKEA사

 

 ○ 개요

  - 1943년 Ingvar Kamprad가 설립한 IKEA사는 스웨덴 최대의 조립식 가구·생활용품 유통체인으로 현재 전 세계 37개국에 진출해 325개의 매장과 12만7800명의 종업원을 두고 있음.

  - 회사명인 IKEA는 Ingvar Kamprad Elmtaryd Agunnaryd의 첫 자를 조합한 것으로, I와 K는 Ingvar Kamprad의 성과 이름의 첫 이니셜에서 따왔으며, E와 A는 Ingvar Kamprad가 나고 자란 스몰란드 지역의 농장 Elmtaryd와 Agunnaryd 동네에서 따왔음.

  - 설립 초기 메일 오더업체로 시작한 IKEA사는 설립자의 고향에 첫 매장을 오픈한 1947년부터 가구를 판매하기 시작했고, 1955년부터는 자사 디자이너를 통해 IKEA 가구를 직접 디자인해 오늘날에 이름.

  - 현재 네덜란드에 등록된 INGKA 재단이 운영을 전담하는데, INGKA 재단은 IKEA 창립자인 Ingvar Kamprad가 인테리어와 건축 디자인 진흥을 위해 설립한 재단임.

  - IKEA사는 IKEA of Sweden(상품 디자인과 개발), IKEA Trading(구매, 제품 콘셉트 코디네이션), Distribution Center(각 매장에 상품을 제공하는 물류창고 역할), Ikea Stores(최종 소비자들에게 상품 판매) 등 4개의 큰 조직으로 분담해 운영함.

  - 설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IKEA사의 비전이자 컨셉트는 '품질이 우수한 디자인 가구를 저렴한 가격에 많은 사람들에게 공급한다'는 것임. 따라서 오늘날에도 디자이너들이 제품을 디자인할 때는 항상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최소한의 가격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생각하면서 진행한다는 점임.

 

□ IKEA사의 CSR 전략

 

 ○ CSR 시작 동기

  - IKEA사에 있어 CSR이란 이 회사의 비전이자 컨셉트와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법적요구 이전의 환경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으로 정의될 수 있음.

  - 설립 초기부터 ‘고급 디자인 가구를 모든 사람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한다’라는  비전을 통해 사회적 공헌을 기초로 했고,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사이에 더욱 성숙시켰으며, 2002년부터는 별도의 CSR 전담부서를 두어 CSR 전략을 세우고, 대내외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함과 동시에 자체 평가를 통해 더욱 발전시켜 왔음.

  - 그러나 IKEA사가 오늘날과 같이 세계인이 주목하는 모범 CSR 실천기업이 된 동기 중 하나는 아이러니하게도 이 회사의 스캔들을 무마하고 기업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강화됐다는 점임.

  - 1992년 이 회사의 베스트셀러 제품에서 허용치 이상의 포름알데하이드가 검출되면서 불거진 스캔들은 유타, 인도, 파키스탄 등 아시아 지역 생산 공장에서 어린이 노동력을 착취한다는 악평까지 더해지면서 IKEA의 기업 이미지가 크게 추락하는 위기를 맞게 됨.

  - 독일의 유력 신문사와 TV팀으로 구성된 조사단이 IKEA사의 베스트셀러 제품인 Billy 책꽂이에서 인체 유해물질인 포름알데하이드가 기준치 이상으로 높게 나온 사실을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또한 세계 여러 나라에 있는 IKEA사의 서플라이어들이 어린이 노동력을 이용한다는 다큐멘트 프로그램이 방영되면서 IKEA사는 회사 명성에 일대 큰 타격을 입게 됨.

  - 이러한 스캔들로 실추된 기업 이미지를 시급히 개선해야 될 상황에 이르면서 IKEA사가 좀 더 적극적인 사회공헌을 통해 제품과 기업이미지 개선 노력을 꾀하게 된 것임.

  - IKEA사가 CSR을 맨 처음 도입할 당시에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 중정을 두었고, 점차 환경과 사회적 이슈로 확대시켜 왔음.

  - 현재는 서플라이어들의 생산공장 주변 커뮤니티에도 직접적으로 관여함으로써 사회공헌을 실천해 가고 있으며, 주로 어린이와 여성에 대한 사회공헌이 높은 편임.

  - 시행 초기부터 CSR 목표를 명확히 세워 실천한 결과, 제품개발(친환경 디자인), 서플라이어와의 관계, 에너지, 수송(생산과 수송라인의 에너지 사용량 감축), 지역 확대(지속성장 가능한 매장 보유와 관리), 사회적 책임(파트너십, 프로젝트), 리더십과 전직원의 CSR 교육 강화부문에서 높은 성취도를 이룸.

 

□ IKEA사의 CSR 현황

 

 ○ 사회공헌 활동 방법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담당하는 별도부서 The IKEA Social Initiative 운영

  - Save the Children, UNICEF, WWF의 Key 파트너로 적극적 활동

  - 어린아이들의 인권보장을 위해 장기적 투자 등

 

 ○ 사회공헌 내역

  - 사회적 공헌은 글로벌 차원으로 진행하는 경우와 현지 지역실정에 맞도록 실시하는 두가지 방법을 병행함.

  - 지역차원 사례로는 UNICEF 인도가 추진하는 ‘어린이 생존보호 5개년 프로그램’에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방식이며, 지역 IKEA가 주재 지역 실정에 맞는 프로젝트를 실시하거나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됨.

  - 글로벌 차원의 사회공헌으로는 ‘Soft Toy Campaign 프로젝트’를 한 예로 들 수 있는데, 여름 휴가시즌 내 전 세계 IKEA 매장에서 판매되는 어린이용 Soft Toy 판매금의 일부를 기증하는 프로젝트로 Soft Toy 1개당 1유로씩 UNICEF 교육프로그램에 기증하는 방식임.

  - 이밖에도 리베리아, 브룬디 등 아프리카에 학교와 보건소용 책상을 지원하는 인도적 지원, UNICEF 응급 프로그램지원과 국제재난과 응급상황 발생 시 재난 응급지원 등이 있음.

  - 한편, 인도적·사회적 공헌이외에도 친환경 성장을 위한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수행함으로써 사회공헌을 이뤄감.

 

 ○ 주요 파트너와 네트워크

 

구분

대화 파트너

멤버십

파트너십

기관

. Greenpeace

. Building and Wood Workers’ International

. Business for Social Responsibility

. Green Power Market Development

. The Network for Transport and Environment Refrigerance Naturally

. Save the Children

. UNICEF

. WWF

네트워크

 

. Forest Stewardship Council

. Global Compact

. Better Cotton Initiative

 

Working

Group

 

. Clean Cargo Working Group

 

자료원: IKEA

 

□ IKEA CSR 주요 연혁과 목표

 

 1992: 독일 언론의 포름알데하이드 스캔들 보도로 기업 이미지 실추

 1992: Social and Environmental Manager 처음으로 임명

 1993: Save the Children과 파트너십 체결

 1998: UNICEF와 파트너십 체결

          UNICEF와 Save the Children에 펀드 기부

          International Federation of Building and Wood Workers International에 참여

          Forestry Manager 첫 임명 - 말레이시아 재단과 공동으로 보르네오 열대우림지역 보호를
     위한 Sow a seed 프로젝트 실시

 2001: IKEA Rail 시작

         지속성장가능 수송을 위한 주요 전략의 하나로 원자재와 완제품 수송 시 기차를 이용하기 시작

 2002: WWF와 파트너십 체결

 2003: Soft Toy Campaign 런칭 - 글로벌 연례행사

 2004: UN Global Compact 가입

 2005: WWF와 'Better Cotton Initiative 프로젝트' 조인

 2007: UTZ 인증 커피 판매시작

 2008: IKEA 3개년 비즈니스 플랜의 톱3 포커스에 CSR 포함

 2009: IKEA Goes Renewabe(IGR) 프로젝트 시작

          IKEA사와 협력하는 모든 수송업체가 재활용에너지사용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

 2009: 가정용 가구의 재활용 가능 원자재 사용을 75%로 확대하는 프로젝트 시작

 2010: IKEA 그룹에서 사용하는 모든 차량의 하이브리드화 프로젝트 시작

          IKEA 매장에서 비싸지 않은 솔라패널 판매 프로젝트 시작 등

 

□ 시사점

 

 ○ 위기를 기회로 바꾼 적극적인 CSR로 IKEA사는 오늘날 스웨덴 국민이 가장 사랑하는 기업이 됐고,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선호 1위 기업이 됨.

 

 ○ 특히, IKEA사의 비전과 컨셉트는 설립초기부터 지금까지 빛이 바래지 않은 채 지속되고 적극적인 CSR 실천으로 ‘함께 하는 기업’으로 스웨덴 국민은 물론 전 세계 소비자들과 동반성장하고 있음.

 

 ○ 국민의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은 IKEA사는 이제 스웨덴인에게는 단순히 기업이라는 의미를 넘어 생활의 일부가 됐으며, 사랑과 존경을 받는 기업 이미지 유지를 통해 매년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보임.

 

 

자료원: IKEA,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 KOTRA 스톡홀름 무역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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