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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이집트 PC 시장, 여전히 HW 판매가 강세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0-31
  • 출처 : KOTRA

 

이집트 PC 시장, 여전히 HW 판매가 강세

- 1가구 1PC 보유정책으로 PC 시장 활황 예상 –

- 국가 주도의 ICT 산업 육성전략으로 PC 수요 증가 지속 전망 –

 

 

 

 시장동향

 

이집트 PC 판매대수 추이 및 전망

                                                                    (단위 : 연도, 대수)

자료 : BMI

 

  이집트 PC 하드웨어 시장규모는 2011년 9억9110만 달러에서, 2015년 81.6% 성장한 18억 달러 규모에 육박할 전망

 

  데스크톱 판매는 2011년 18만7300대에서, 2015년 24만9800대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기간 노트북 판매는17만2900대에서 2015년 37만4700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하드웨어 시장은 이집트 전체 PC 시장 중 61%를 차지할 정도로 집중된 양상. PC의 보급이 대중적으로 확산 된 후 본격적으로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이 예상됨.

 

  정부 주도의 IT 산업 육성정책에 따라 PC의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 전망. 특히, 이집트 IT 산업 소비는 2011년 16억 달러에서 2015년 30억 달러 규모로 큰 성장세를 보일 전망

 

 ○ 2015년까지 이집트 내 인터넷 이용자는 3500만 명에 달해 아랍지역 내 최대 인터넷 이용국으로 발돋음할 전망. 이집트 정부는 높은 인터넷 이용률을 바탕으로 한 지역 내 네트워크 허브 국가로의 발전을 모색하고, 이에 정부는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는 상태

 

□ 정부 IT 육성정책

 

 ○ 과거, 이집트 내 네트워크 서비스는 Egypt Telecom사를 통해 독점 운영된 바 있음. 혁명 당시, 군부가 인터넷 전산망을 차단하고 통제한 계기로 네트워크 구조의 한계를 인식하기 시작함. 이에 현재 이집트는 IT 네트워크 망의 다변화 정책을 모색 중임.

 

 ○ 지역 내 IT 허브국가를 준비 중인 이집트 ICT 산업 육성 개괄은 다음과 같음.

  - 최신식의 ICT 인프라 건설을 통한 사업 환경 조성

  - ICT 산업 육성을 통한 관련 수출국으로 성장

  - 민관합동투자(PPP)를 통한 산업 육성 및 활성화

  - E-Learning 도입으로 양질의 교육 발전

 

 ○ 2008년, 정부의 교육 환견 개선 정책에 따라 각 학급의 E-Learning 시스템 투자 중. 실제 이집트 정보통신부는 2009년 E-Learning 시범 서비스 차원에서 1만 대의 PC를 배포한 바 있으며 추가적으로 전 학급에 PC 보급을 추진 중

 

 ○ 이집트 정부의 ‘1가구 1PC 보유 정책’을 통해 IT 열기를 부흥시키며 내부 기간망 발달과 산업 육성 등의 파급효과를 양산할 전망. 이 정책은 이집트 교육부와 정보통신부, 국가개발부 등의 관계 부처의 협력을 통해 전략 정책으로 추진되는 상황

 

E-Learning, 1가구 1PC 육성 정책

자료 : 이집트 정보통신부

 

□ 노트북 판매 성장 기대

 

노트북 판매 대수 추이 및 전망

        (단위: 연도, 대수)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노트북

판매 대수

112,100

139,800

172,900

217,900

278,800

325,900

374,700

자료 : BMI

 

 ○ 비즈니스 환경 선진화와 다변화, 이집트 부유층을 중심으로 한 ‘1인 1PC’가 확산됨에 따라 향후 노트북 수요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현재까지 저조했던 노트북 판매는 2015년 37만4700대로 증가해 데스크톱의 판매치를 넘어설 전망

 

 ○ 조립PC와 달리 완제품인 노트북의 특성에 기인해 브랜드 인지도를 내세운 판매시장이 형성될 전망

 

□ 진출 전략

 

 ○ Microsoft사에 따르면, 현재 이집트 기업 내 컴퓨터 보유는 대기업 위주로 집중된 상태. 반면, 이집트 생산 GDP 중 80%를 차지하며 고용인구의 75%를 차지하는 중소기업 부문의 PC 보급률은 현저히 떨어짐에 따라, 향후 시장 진출 시 중소업체를 타깃으로 한 시장전략 모색이 요구됨.

 

 ○ 이집트 내 하드웨어시장은 완제품뿐만 아니라 조립 PC에도 큰 초점을 맞춤. 현재 이집트는 사운드, 비디오, PCB, 메모리 칩, 케이블, 모니터 등의 PC 부품을 전량 해외에서 수입함을 파악하고, 부품 위주의 판매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바이어 인터뷰 및 리스트

 

  바이어 Mahmoud El-Tanbouly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이집트 PC 시장 내 중국산 저가 제품의 유입이 눈에 띄게 증가함을 파악하고, 고품질 제품으로 차별화된 시장 개척 및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할 필요성을 제기함.

 

 ○ 바이어명 : Asma Technology for Import & Marketing

  - 주소: 5, Ahmed Kassem Gouda St., off Abbass El-Akkad St. Nasr City, Cairo

  - 담당자: Sales Manager, Mahmoud El-Tanbouly

  - 연락처: +20 (0)2 2401 8811/+20 (0)12 2221 8344

  - 메일: asmagroup@hotmail.com

 

  바이어명: Dar El-Computer for Technology

  - 주소: 119, Misr/Helwan Agri. Rd.

  - 담당자: General Manager, Moustafa Amin

  - 연락처: +20 (0)2 2525 2672/+20 (0)2 2526 0868

  - 메일: dct@dct.com.eg

 

 ○ 바이어명: Al fayed systems

  - 주소: 60 El Sayes street, Hadayk Helwan, Cairo, Egypt

  - 담당자: General Manager, Amr Fayed

  - 연락처: +20 (0)2 2370 7111/+20 (0)10 214 4709

  - 메일: gm@alfayedsystems.com

 

□ 시사점

 

 ○ 2015년까지, 이집트PC 하드웨어시장은 81.6% 성장한 18억 달러에 도달할 전망. 아직까지 이집트 전 분야에 PC 보급이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에 따라 향후 PC 수요는 계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전망. 특히, 비즈니스 환경의 다변화와 PC의 개인화로 노트북 시장의 성장이 큰 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정부 주도의 IT 육성 정책에 따라 추후 관련 산업이 대폭 확대될 전망. 장기적으로 IT 산업의 활황으로 인해 하드웨어 뿐만 아닌 산업 전 부문의 성장이 전망됨.

 

  국내 업체 진출 시 이집트 내 PC 하드웨어시장을 사전 파악해 효과적인 전략 수립이 요구됨. 장기적으로는 가격경쟁력 확보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목표로 한 종합적인 계획 필요.

 

 

자료원 : BMI, 이집트 정보통신부, 현지 언론, KOTRA 카이로 무역관 등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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