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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美, 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1-10-28
  • 출처 : KOTRA

 

美, 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주목하라!

- 중국 등 신흥국 중심으로 수요 급증 –

- 애플도 보급형 스마트폰 출시 –

 

 

 

중국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저가 스마트폰 수요가 많이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폰 제조업체들도 저가 스마트폰 출시를 확대하고 있음. 기존 고가제품 중심의 스마트폰 시장이 이제는 고가와 저가시장으로 분화되는 양상을 보임. 국내 업체들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잠재고객과 성장잠재력이 높은 중저가 스마트폰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해야 할 것임.

 

□ 중국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저가 스마트폰 출시 확대

 

  중국 스마트폰 시장 현황 : 아직은 고가 스마트폰 중심

  - 올해 2분기 기준,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노키아가 1500만 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36%로 1위를 차지함.

  - 노키아에 이어 삼성(15%), 애플(13%)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으며, 모토로라, Huawei, ZTE 등이 뒤를 잇고 있음.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아직 고가제품이 시장을 주도하나 최근 Huawei, ZTE 등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하기 시작하면서 저가 스마트폰 시장 확대

  - 중국 스마트폰 메이커인 Huawei, ZTE 등은 1000위안(157달러) 내외의 저가 스마트폰들을 출시하면서 애플, 삼성 등 스마트폰 시장 리더들이 진출하지 않은 저가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냄.

  - 이에 따라 고가제품을 바탕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는 애플, 삼성 등이 중국 시장에서 현지 업체들과의 경쟁이 격화됨.

 

전 세계 스마트폰(Smartphone) 및 휴대폰(Handset) 시장점유율

자료원: Strategy Analytics

 

□ 시장전문가들, 신흥국을 중심으로 저가 휴대폰 붐 예상

 

  J.P. Morgan의 애널리스트인 Lucy Lui는 중국에서는 1000위안(157달러) 내외의 저가 스마트폰 수요가 이미 티핑포인트(Tipping Point)에 도달했거나 조만간 도달할 것이라고 언급

 

  Lucy Lui는 모바일 콘텐츠 확산, 유통채널 증가, 3G 네트워크 발전 등으로 스마트폰 수요가 늘고 있는데, 대다수의 중국 소비자들은 아직 소득수준이 높지 않아 고가 스마트폰보다는 저가 스마트폰 구매 수요가 높다고 언급

 

□ 이통사들도 앞다퉈 저가 스마트폰 공급 확대

 

  홍콩 이통사인 China Unicom의 저가 스마트폰 주문 확대

  - 지난 6월에 중국 휴대폰 제조업체인 ZTE에 소매가격 999위안의 저가 스마트폰(모델명: V880) 100만 대를 주문한 이후 9월에 다시 200만 대 추가 주문

  - 중국 PC 제조업체인 Lenovo도 안드로이드 기반의 소매가격 959위안인 저가 스마트폰(모델명: A60)을 China Unicom에 공급하는데, 월평균 판매대수가 50만 대에 달함.

 

  저가 스마트폰을 차세대 주력 품목으로 선정

  - 사용자수 기준 세계 최대 이통사인 China Mobile은 1000위안 내외의 저가 스마트폰을 매출 증대의 핵심제품으로 선정해 공급물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감.

  - 이와 함께 현재 2G 중심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3G 중심으로 전환해 나가는 데 있어 저가 스마트폰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China Telecom도 저가 3G 스마트폰 공급 확대

  - China Telecom은 작년 9월에 ZTE 및 Huawei가 제조한 1000위안 내외의 3G 휴대폰을 처음으로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30 종류 이상의 저가 스마트폰 공급

 

□ 애플, 삼성 등 고가 스마트폰 제조업체들도 저가 스마트폰 시장에 주목

 

 ○ 지속 가능한 성장의 열쇠는 저가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예상

  - IT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artner의 애널리스트인 CK Lu는 애플, 삼성 등 시장 선도업체들의 경우, 아직은 중국 내 고가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여지가 있지만 2013년을 기점으로 해서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저가 스마트폰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

  - 대다수의 전문가도 많은 스마트폰 업체들이 중국, 인도 등 이른바 거대시장(Mass Market)에 집중하므로 저가 스마트폰 시장규모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

 

  애플도 보급형 스마트폰 출시

  - 애플은 이번 달에 저가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현재까지 미국에서 판매하는 아이폰 중 가장 가격이 낮은 모델인 iPhone 3GS 출시

  - 애플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이 제품이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

 

□ 시사점

 

  국내 스마트폰 제조업체들도 저가 스마트폰 시장에 주목할 필요

  - 국내 업체들은 주로 고급 제품에 집중하나 고가전략만으로는 시장 확대에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음.

  -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스마트폰 등 IT 기기 수요가 매우 증가하는 중국, 인도 등 거대 신흥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저가 휴대폰 개발에 주력할 필요

 

  초기 시장진입으로 First-mover Advantage 향유 전략 필요

  - 국내 스마트폰 제조업체는 고품질 제품이라는 기존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신흥시장 저가 스마트폰 시장에 서둘러 진출함으로써 새로운 수요 계층을 흡수해야 할 것임.

  - 본격적인 저가 스마트폰 시장 확대 전에 진출해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안정적인 매출기반 확보 필요

 

 

자료원: Wall Street Journal, Gartner, J.P. Morgan, Strategy Analytics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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