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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美, 가상상품시장 선두업체 징가에서 배우는 성공 노하우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9-19
  • 출처 : KOTRA

 

美, 가상 상품시장 선두업체 징가에서 배우는 성공 노하우

- 새로운 사업 모델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 전략 -

 

 

 

□ 미국 가상 상품시장

 

 ○ 2011년 미국 가상 상품시장 21억 달러 전망

  - 시장조사 업체인 Inside Network에 따르면, 미국 가상 상품시장은 2011년에 약 21억 달러 정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전년도 2010년 16억 달러에 비해 약 31% 급증할 것임.

  - 지난 몇 년간 급성장하는 가상 상품시장은 이제 틈새시장을 벗어나 20억 달러 산업으로 성장 IT 및 게임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

  - 지난해 10월부터 애플사는 iPhone으로 앱스토어에서 배포되는 무료 앱이 가상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허용하고, 안드로이드 폰 판매 확대로 올해 모바일용 가상상품 판매가 더욱 증가할 전망임.

 

미국 가상 상품시장 규모

자료원: Inside Virtual Goods

 

□ 가상 상품 개발 시 고려 사항

 

 ○ 게임과 가상 상품의 통일이 중요

  - 처음 게임과 가상 상품을 개발할 때 전략적으로 게임과 가상상의 통일을 통해

  - 가상상품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가상 상품을 구매할 수밖에 없는 제품을 개발하는 선결돼야 하고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확보가 가상 상품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본 조건임.

  - 또한, 가상 상품을 개발할 때 가상 시장용인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인지 명확하게 타깃을 정해야 함. 만약 게임 개발업체는 특정 레벨과 다음 레벨에 올라가기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가상 상품을 정하는 것도 검토해 볼 수 있음.

  - 사용자들의 창의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함. 가상상품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또는 구매자들이 다양한 옵션이나 창의력을 활용해 자신만의 특징을 만들어갈 수 있는 제품 개발이 중요함. 예를 들면 소셜 네트워크 게임에서 자신만의 3D 아바타를 창조할 수 있는 것들이 있음.

 

 ○ 가상상품 개발 시 하지 말아야 할 사항들

  - 향후 발생할 일에 대해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함. 지난 몇 년간 가상상품 시장이 급성장한 것은 사실임. 그러나 가상 상품시장은 아직도 걸음마 단계이며 아직도 많은 연구개발 투자와 컬설팅이 필요한 분야임.

  - 혼자 또는 기업 혼자 모든 것을 하려고 하지 말아야 함. 규모가 큰 기업들은 자사의 가상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나 디자이너를 확보하고 있음.

  - 그러나 독립적으로 계약 조건으로 일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제3자를 활용할 필요가 있고 전략적으로 다른 기업과 협력할 필요도 있음.

 

□ 가상 상품 최고 업체 징가(Zynga)의 사업 전략

 

 ○ 업체 개요

 

업체명

Zynga Game Network Inc.

대표

Mark Pincus, Founder &CEO

주소

365 Vermont St. San Francisco, CA 94103-5059

전화

800-762-2530

종업원 수

250명

웹 페이지

www.zynga.com

 

  - Zynga사는 가상 상품 시장을 이끄는 선도 기업으로 소셜 게임인 Farmville을 지난 2009년 6월에 새롭게 구축했으며 이미 약 624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약 1억50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이 회사는 주요 온라인 게임은 소셜 커뮤니티 사이트인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 iPone, 그리고 마이 야후 기반의 게임 개발 운영함.

 

 ○ 사업 성과

 

  - 징가의 매출액 지난 2010년 약 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도에 약 1억 달러 약간 상회한 것에 비해 약 6배 증가한 것임.

  - 그리고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약 2억5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1억 달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것임. 지난 2011년 1분기 한 달간 평균 방문자 수는 약 1억5000만 명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4분기에 비해 매우 증가했음.

 

징가사의 최근 경영 실적

자료원: The Company

 

  - 징가와 같이 가상 상품을 개발하는 업체들은 변덕스러운 미국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 잡기 위해 많은 다양한 제품과 콘텐츠 개발에 나섬. 미국 가상 상품 시장은 제품에 대해 인기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가도, 빠르게 인기가 없어져 시장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므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 성공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임.

  - 가상 상품 시장의 이러한 환경 속에서 소셜 네트워크는 지속적으로 친구와 연결해주고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상 상품을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 제공 역할을 함.

  -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통해 친구 유대 관계 및 관심 사항에 대한 정보 공유가 확대되고 있고 이러한 회원들의 정보를 기반으로 온라인 게임 및 가상 상품을 개발하고 있음.

 

□ 징가사의 성공 이유 및 시사점

 

 ○ 차별화 전략

  - 징가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차별화 전략의 성공이라고 볼 수 있음. 예전에 온라인 게임은 게임을 판매해 수익을 창출하는 수익구조서 벗어나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게임을 무료로 제공하고 가상 상품을 판매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의 전략을 선택했음.

 

 ○ 소셜 네트워크 활용한 온라인 게임

  - 징가가 가상 상품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이유는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무료 온라인 게임을 출시했고 친구들과 게임을 하고 정보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가상 상품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게임을 개발했기 때문임.

 

 ○ 무료 게임 제공, 가상 상품을 통한 매출 확대

  - 온라인 게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수익은 가상 상품 판매를 통해 창출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음.

 

 ○ 데이터 분석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온라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게임 습성과 가상상품 구매 행태 등을 분석해 게임 개발 및 개선 그리고 가상상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게임을 개발함. 또한 게임자 개개인의 특성과 구매 습관에 맞는 가상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음.

 

 ○ 한정판 가상 상품 판매

  - 소셜 네트워크에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은 가상상품 판매를 통한 매출액 증진이 기업 수익성과 직결되고 있어 가상 상품 판매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이 추진되고 있음. 이 중 가상 상품 판매 확대와 차별화를 위해 한정판 가상 상품을 판매해 구매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음.

 

 

자료원: Wall Street Journal, 징가사 홈페이지, Inside Network,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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