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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수출목표 2배 설정으로 수출기지화 탄력
  • 투자진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서우성
  • 2011-05-28
  • 출처 : KOTRA

     

인도, 수출목표 2배 설정으로 수출기지화 탄력

- 2013-14회계연도 5,000억 달러 수출 목표 설정 -

- 부문별 수출 목표 설정으로 수출기지화 전략에 탄력 -

     

     

     

□ 인도 상공부, 2013-14회계연도 목표 수출액 5,000억 달러 설정

     

 ○ 인도 상공부는 2013-14회계연도 목표 상품 수출액을 2010-11회계연도 2,460억 달러보다 2배 이상 증가한 5,000억 달러로 설정

     

 ○ 매년 26.7%의 수출 증가율을 기록해야 목표 달성 가능

     

□ 구체적인 목표 실현 전략 설정

     

 ○ 제품 전략

  - 성장 잠재력이 큰 부문에 투자 집중 : 엔지니어링 제품, 기본 화학 산업, 유기 및 무기 화학 산업, 생명공학을 포함한 제약 산업, 전자 공학

  - 부가가치가 높지만 가벼운 상품 촉진 : 섬유 및 가죽제품

  - 고용 창출이 높은 부문 장려 : 보석 및 귀금속, 농산물

     

 ○ 시장 전략

  - 동남아시아 10국인 아세안을 모함한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시장 집중

  - 상기 신흥 시장 및 제품에 대해 새로운 시각 접근 전략

  - 교류를 오랜 기간 지속한 선진국과의 관계를 강화해 시장 점유율 유지

  - 선진국에 수출할 제품의 가치사슬을 상승시켜 뛰어난 품질의 상품 제공

     

 ○ 기술 유지 및 연구개발 지속

  - 첨단 기술 수출 지속을 위한 품질 유지

  - 제약 산업, 전자 산업, 자동차 산업,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기반 스마트 엔지니어링, 녹색 기술 기반 고부가가치 엔지니어링 제품 등의 환경 제품 및 전자 제품, 항공 우주선, 엔지니어링 제품 등의 하이엔드 분야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품질 향상 촉진

  - 수출 장려제품 인증제도 확대

  - 주요 수출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인디아 홍보

     

 ○ 필수적인 정책 지원

  - 안정적인 정책 환경 제공 : 기존 인센티브 제도 지속

  - 신규 시장에 대한 접근 : 수출 증대에 유리한 무역 협정 확대

  - 거래비용 절감 : 특별 전문 위원회의 권고 사항 구현

  - 무역 관련 제반시설 강화

     

□ 부문별 구체적인 목표 세분화

     

 ○ 부문별 목표 수출액 설정으로 구체적인 수출 진흥 진행

     

                                                       2013-14회계연도 목표 수출액

                                                                                                                     단위: 10억 달러

품목

2009-10

회계연도

2010-11

회계연도

2013-14

회계연도

목표 수출액

품목별 비율(%)

보석 및 귀금속

29.08

33.54

70.00

14.00

엔지니어링 제품

32.55

60.15

125.00

25.00

섬유

18.29

21.02

42.00

8.40

기타 섬유

0.96

1.58

3.00

0.60

제약 및 정밀 화학

8.97

10.32

25.00

5.00

기초 화학

6.84

8.62

19.00

3.80

전자 제품

5.45

7.38

17.00

3.40

가죽 제품

3.28

3.68

9.00

1.80

플라스틱류

3.37

4.59

10.00

2.00

철광석

6.03

4.50

9.00

1.80

운모 및 기타 광석

2.69

6.07

9.00

1.80

수산물

2.10

2.54

5.00

1.00

농산물

12.62

16.99

22.00

4.40

석유 제품

28.19

42.45

80.00

16.00

잡화

18.33

22.44

55.00

11.00

178.75

245.87

500.00

100.00

자료원: 인도 상공부

     

□ 시사점

     

 ○ 인도 상공부가 전략적으로 설정한 수출 장려 품목에 집중해 한국으로 수입 시 이득이 될 수 있는 제품 파악 필요

     

 ○ 내수를 기반으로 경제 성장을 이룬 인도가 수출 장려정책을 추후 적극적으로 펼칠 것으로 예상

  - 수출 장려정책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유럽과 중동, 동남아시아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 극대화 기대

  - 인도 진출 한국 기업의 인도 정부 수출 장려 정책 적극 활용 기대

 

 

     

자료원: 인도 상공부, 비즈니스라인, 뉴델리KBC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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