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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수출목표 2배 설정으로 수출기지화 탄력
- 투자진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서우성
- 2011-05-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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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수출목표 2배 설정으로 수출기지화 탄력
- 2013-14회계연도 5,000억 달러 수출 목표 설정 -
- 부문별 수출 목표 설정으로 수출기지화 전략에 탄력 -
□ 인도 상공부, 2013-14회계연도 목표 수출액 5,000억 달러 설정
○ 인도 상공부는 2013-14회계연도 목표 상품 수출액을 2010-11회계연도 2,460억 달러보다 2배 이상 증가한 5,000억 달러로 설정
○ 매년 26.7%의 수출 증가율을 기록해야 목표 달성 가능
□ 구체적인 목표 실현 전략 설정
○ 제품 전략
- 성장 잠재력이 큰 부문에 투자 집중 : 엔지니어링 제품, 기본 화학 산업, 유기 및 무기 화학 산업, 생명공학을 포함한 제약 산업, 전자 공학
- 부가가치가 높지만 가벼운 상품 촉진 : 섬유 및 가죽제품
- 고용 창출이 높은 부문 장려 : 보석 및 귀금속, 농산물
○ 시장 전략
- 동남아시아 10국인 아세안을 모함한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시장 집중
- 상기 신흥 시장 및 제품에 대해 새로운 시각 접근 전략
- 교류를 오랜 기간 지속한 선진국과의 관계를 강화해 시장 점유율 유지
- 선진국에 수출할 제품의 가치사슬을 상승시켜 뛰어난 품질의 상품 제공
○ 기술 유지 및 연구개발 지속
- 첨단 기술 수출 지속을 위한 품질 유지
- 제약 산업, 전자 산업, 자동차 산업,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기반 스마트 엔지니어링, 녹색 기술 기반 고부가가치 엔지니어링 제품 등의 환경 제품 및 전자 제품, 항공 우주선, 엔지니어링 제품 등의 하이엔드 분야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품질 향상 촉진
- 수출 장려제품 인증제도 확대
- 주요 수출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인디아 홍보
○ 필수적인 정책 지원
- 안정적인 정책 환경 제공 : 기존 인센티브 제도 지속
- 신규 시장에 대한 접근 : 수출 증대에 유리한 무역 협정 확대
- 거래비용 절감 : 특별 전문 위원회의 권고 사항 구현
- 무역 관련 제반시설 강화
□ 부문별 구체적인 목표 세분화
○ 부문별 목표 수출액 설정으로 구체적인 수출 진흥 진행
2013-14회계연도 목표 수출액
단위: 10억 달러
품목
2009-10
회계연도
2010-11
회계연도
2013-14
회계연도
목표 수출액
품목별 비율(%)
보석 및 귀금속
29.08
33.54
70.00
14.00
엔지니어링 제품
32.55
60.15
125.00
25.00
섬유
18.29
21.02
42.00
8.40
기타 섬유
0.96
1.58
3.00
0.60
제약 및 정밀 화학
8.97
10.32
25.00
5.00
기초 화학
6.84
8.62
19.00
3.80
전자 제품
5.45
7.38
17.00
3.40
가죽 제품
3.28
3.68
9.00
1.80
플라스틱류
3.37
4.59
10.00
2.00
철광석
6.03
4.50
9.00
1.80
운모 및 기타 광석
2.69
6.07
9.00
1.80
수산물
2.10
2.54
5.00
1.00
농산물
12.62
16.99
22.00
4.40
석유 제품
28.19
42.45
80.00
16.00
잡화
18.33
22.44
55.00
11.00
계
178.75
245.87
500.00
100.00
자료원: 인도 상공부
□ 시사점
○ 인도 상공부가 전략적으로 설정한 수출 장려 품목에 집중해 한국으로 수입 시 이득이 될 수 있는 제품 파악 필요
○ 내수를 기반으로 경제 성장을 이룬 인도가 수출 장려정책을 추후 적극적으로 펼칠 것으로 예상
- 수출 장려정책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유럽과 중동, 동남아시아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 극대화 기대
- 인도 진출 한국 기업의 인도 정부 수출 장려 정책 적극 활용 기대
자료원: 인도 상공부, 비즈니스라인, 뉴델리KBC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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