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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러시아, 디지털TV 방송시장 성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1-05-19
  • 출처 : KOTRA

 

러시아, 디지털TV 방송시장 성장

 

 

 

 ○ 러시아의 디지털 TV 방송은 2002년 러시아 일부 지역에서 실험적으로 시작됨.

 

 ○ 시장규모와 관련해 J'son & Partners 컨설팅사가 시행한 조사로는, 디지털TV 유료 방송 시장의 총 규모는 2008년 1억9600만 달러로 평가됐으며, 2009년에는 전년 대비 약 94% 급성장한 3억8000만 달러에 달함.

 

 ○ 러시아 유명  리서치기관 중 하나인 iKS 컨설팅은 보다 정교한 장비 설치를 통해 디지털 TV 방송분야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으로 인해, 디지털TV 방송 수신자 수는 2009년 말 600만 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평가함.

 

 ○ 2010년 러시아에서 가장 규모가 있는 디지털 TV 방송사는 다음과 같음. ; Tricolor-TV, NTVPlus, Akado, Svyazinvest, Comstar

 

러시아 디지털 TV 방송사 TOP 5

회사명

디지털 TV방송 유형

회사-대상지역  

가입자 수(천 명)

Tricolor

Satellite TV

Russia

4,260

NTV+

Satellite TV

Russia

600

Akado

Cable TV

Moscow

490

Svyazinvest

IPTV

Russia

160

Comstar

IPTV

Moscow

128

자료원: iKS 컨설팅

 

 ○ Tricolor, NTVPlus , Svyazinvest는 2010년 초 러시아 전역에 네트워크를 설치하는 반면에, Akado, Comstar는 오직 모스크바 시장에만 진입함. 가입자 수는 426만(Tricolor)-12만8000(Comstar)명으로 다양하게 분포돼 있음.

 

 ○ 2010년 초 시장의 특징은 위성 사업자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가입자에게(약85%) 방송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었으며, 이와 반대로 케이블, IPTV 사업자들은 각각 9%와 6%를 차지함.

 

 ○ 이러한 상황은 특히, 러시아 지방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Tricolor-TV”의 소유주인 “National Satellite Company” LLC사의 폭넓은 마켓 포지션에 의해 설명됨.

 

 ○ 지방의 지사를 통해 러시아 전역에 디지털TV방송을 송신하는 Svyazinvest는“Avangard”, “Twist”, DiSel, TVi , Utel TV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IPTV 분야에서 가장 비중이 큰 회사임.

 

 ○ 2009년 말 J'son & Partners 컨설팅은 2013년에 디지털 TV 유료 방송 서비스를 사용할 러시아 가구가 약 1300만 가구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함.

 

 ○ 2001년 TV 산업발전을 주요 사업으로 채택한 연방 정부는 2004년에 아날로그로에서 디지털TV로의 전환 사업을 시작함.

 

 ○ 2006년 봄 당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제1부총리를 대표로하는 디지털 TV 방송 정부 위원회가 생겼으며, 블라디미르 푸틴 총리는 2009년 12월 사업 이행 프로그램에 서명했음.

 

프로그램 내용

공식사업명

내용

2009-15년

러시아연방

TV방송발전

연방

프로그램

주요 원인:

· 새로운 TV채널 주파수 부족

· 70-80년대에 설치된 장치 노후화

· 글로벌 TV 방송 수준으로의 전환 필요성

주요 임무:

·  2015년까지 러시아 전 지역 100% 디지털 TV방송도입(특히, 사회적으로 중요한

   다수 국영 채널 포함)

· 중소 도시 내 디지털 TV 방송 도입 및2-3개의 채널 수신

· 디지털 TV방송 수신 뿐만 아니라 위성 TV, 인터넷 접속, IP-전화, 원격의료, e-

  learning 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 온라인 멀티미디어 서비스 주요 수단 형성을 위한 패키지형 디지털 서비스 제공

· 자국 내 원거리 지역에 매스 커뮤니케이션 액세스 제공

· TV 콘텐츠 개발 강화

· TV 방송장비의 국내 생산 촉진

도입 형태 :

· 러시아 전역을 커버하는 위성 TV 기술 적용 방식으로 지상 디지털 방송 도입

디지털 TV 도입의 영토적 단계

행정적으로, 러시아는 83개의 지역, 공화국, 자치구로 이루어져있음. 프로그램은 모든 지역에 디지털 TV방송을 제공할 계획을 시기에 따라 단계로 구분함. :

· 첫 번째 단계(2010-2011) – 12개 지역

· 두 번째 단계(2010-2012) – 27개 지역

· 세 번째 단계(2011-2013) – 39개 지역

· 네 번째 단계(2012-2015) – 5개 지역

 

프로그램 연간 주요 목표 지표

지표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TV 방송을 시청하지
않는 인구(천 명)

1,600

1,600

1,600

1,200

1,200

600

-

-

기본 TV채널 시청

인구 비중(%)

33

40

60

80

99

99.5

100

100

디지털 TV 방송을

시청하는 지역 수(개)

-

-

12

32

69

83

83

83

 자료원 : 연방 프로그램 2009-2015년 내 러시아 연방 TV 방송 개발

 

프로그램 실행 관련 국영기업

기업명

내용

1. “Russian TV and Radio Broadcasting Company” FGUP(http://www.rtrs.ru)

  - FGUP는 ‘Federal StateUnitary Enterprise(국가 단일기업)의 약자임.

  - 이 기업은 TV와 라디오 방송을 위한 네트워크 운영을 담당하며, 디지털TV를위한 실질적 조치를 행하고, 러시아 무료 TV 및 라디오 채널에 대한 독점 국영 사업자임.

2. “Space Communications” FGUP(http://www.rscc.ru)

  - 위성통신을 통한 국영 운영기업

 

 ○ 러시아 내 디지털TV 시장 발전에 대한 정부 입장은  18~24개의 무료 국영 다중 채널을 다른 방송국들의 채널에 부가하고자 함.(참고 : ‘다중 채널’은 다중 채널의 자료를 단일 채널을 통해 송신하는 것을 의미함.)

 

 ○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무료 국영다중채널은 튜너가 내장된 최신 TV뿐만 아니라 일반 아날로그 TV에 설치하기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장비 사용에도 제공됨.(그러나 장비는 개인 소비자가 별도로 구입해야 함.)

 

 ○ 프로그램 재원은 거의 1200억 달러가 투자될 것으로 계획됐고, 국가예산으로 800억 달러가 조달되며, 러시아 TV·라디오방송사 및 우주 통신 관련사가 약 400억 달러를 조달하게 됨.

 

 ○ 디지털 방송, 케이블, 위성 TV 방송 시그널을 잡는 장치는 현재 러시아에서 Elecard Devices사가 상당부분을 제조하고 있음. 장치에 설치된 칩은 Sitronics사의 자회사인 Micron사에서 생산이 시작됨.

 

 ○ 다음의 채널은 국영 다중채널로 선택된 채널임.

 

 Channel 1

Russia

Russia-2

NTV

Saint-Petersburg-Channel 5

Russia-

Culture

Russia-24

Carusel

자료 : 러시아 연방 커뮤니케이션 및 매스미디어부

 

 ○ 2009년 서명된 프로그램에 따르면, 디지털 TV 방송 네트워크 구축의 첫 실험단계 지역으로 2010년에 시베리아와 극동지역에서 진행됨. 또한, 블라디보스토크, 하바롭스크 지역 외에, 작년에 디지털 TV 방송이 모스크바, 쌍트뻬테르부르크, 쿠르스크 지역에서 운영됐음.

 

 ○ 첫 번째 다중 채널이 2011년 상반기에 16개 지역에 있는 2100만 명의 사람이 접근 가능하게 계획됐다고 러시아 연방 통신 및 매스미디어부 장관은 밝힘.

 

 ○ 도입작업은 2011년 두 번째 단계 지역인 다게스탄, 크라스노다르, 아스트라한, 브랸스크, 볼고그라드, 이르쿠츠크 등  27지역에서 실행될 예정임.

 

 ○ 언론에 따르면, DRM 형식의 디지털 TV 방송 네트워크 구축 시행은 2012년에 계획돼 있음.

 

 ○ 따라서, 2015년 말까지 러시아인들은 적어도 HD 형식을 포함한 18개의 디지털 TV 채널을 무료로 시청할 기회를 가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러시아 연방 커뮤니케이션 및 매스미디어부, iKS 컨설팅, RBC,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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