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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하는 러시아 명품시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1-05-12
  • 출처 : KOTRA

 

부활하는 러시아 명품시장

- 전년대비 29% 성장, 2013년까지 경제위기 전 수준으로 회복 전망 -

     

     

     

□ 지표로 보는 러시아 명품산업

 

 ○ 2000년 이후 실질 GDP는 연평균 7%, 1인당 소득은 연평균 29% 성장했음.

  - 1인당 소득 증가는 올리가르히(러시아 재벌)뿐 아니라, 중산층의 소비를 증가시켜 러시아 명품 시장을 활성화했음.

 

러시아 주요 경제 지표

(단위 : 백만 달러, %)

 자료원 : Euromonitor, CIS fact book

 

러시아 소득 구조 변화

(단위 : 루블(1USD = 27.52RUB, 2011년 4월 27일 기준))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 러시아 명품시장 현황

 

 ○ 2010년 러시아의 전반적인 경기 회복은 침체한 명품시장을 회복시켰음.

  - 2010년 명품산업 규모는 전년대비 27% 성장한 61억 달러로 추산됨.

  - 경기 침체로 러시아에서 철수했던, Alexander McQueen, Stella McCartney 등의 명품 기업이 시장 재진입 움직임을 보이고, Brioni 등의 기업이 시장에 신규 진입하는 등 회복세로 전환됐음.

 

 ○ 경기침체로 투자형 제품인 보석, 시계류로 집중됐던 명품 소비 구조가 패션의류, 자동차 등의 명품으로 소비형태가 복귀함.

  - 전년대비 Maserati 88%, Bentley 16%, Ferrari 14% 등 럭셔리 자동차 판매량이 전반적으로 30% 성장했음.

 

 ○ 2010년 말, 자산 규모 10억 달러 이상 러시아인은 전년대비 48% 성장한 114명으로 분석됐음.

  - 자산규모 증가는 원유 및 주가 상승 등에 근거한 것으로 평가되며, 이들의 소비지출 확대는 러시아 명품 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됨.

 

□ 러시아 명품시장 트렌드

 

 ○ HSE(모스크바 고등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러시아인의 명품 소비는 계층의식을 대변하는 과시성 소비인 것으로 분석됨.

  - 영국 관광공사는 러시아인들의 명품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요소가 명품의 스토리라고 분석하며, 스토리 구성을 위한 주요 키워드로 ‘러시아 전통’, ‘그리움’, ‘황족’ 등을 언급했음.

 

  ○ 러시아 명품은 투자 기능을 가진 명품(부동산, 미술작품, 보석/시계류)과 개인 만족을 위한 명품(패션 의류, 화장품, 럭셔리 여행)으로 구분할 수 있음.

  - 러시아 중산층의 성장은 비교적 가격에서 접근이 용이한 명품시장(화장품, 패션 의류, 웰빙 음식, 전자제품)을 활성화했음.

 

러시아 명품 시장 분류

자료원 : Russian Blog, Vogue

 

 ○ 러시아 명품 매장은 대중명품(Masstige - 45%) 및 일반 명품(New Luxury Products-39%) 매장이 대다수로 초상류층을 위한 명품매장(Uber Premium)은 16%에 불과함.

  - 이는 러시아 초상류층이 자국보다 해외(유럽, 미국 등지)에서 명품 구매를 선호하기 때문으로 분석됨.

 

□ 지역별 명품산업

 

 ○ 2010년 말 기준, 명품 매장은 중앙 연방관구 527개(중 모스크바 513개 매장), 북서 연방관구 120개(중 상트페테르부르크 101개 매장), 기타 지역 30개(중 블라디보스톡 7개 매장)로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위치했음.

  - 러시아 명품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모스크바는 세계에서 가장 억만장자가 많은 도시(자산 규모 10억 달러 이상 러시아인 79명 거주)로서, 러시아 명품 산업의 중심지임.

 

 ○ 모스크바 및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을 제외한 러시아 명품시장은 주 정부 발전계획과 연계해 발전하고 있음.

  - 보석 관련 명품산업은 다이아몬드, 금 등이 채굴되는 극동지구(사하공화국, 아무르 등)를 중심으로 발전해 브랜드화되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월드컵, 소치 동계올림픽, APEC 등의 국제 행사는 러시아 명품 시장을 크게 활성화할 것으로 전망됨.

  - 러시아 명품 유통업자들의 절반가량이 소치 동계 올림픽 이후 소치 Black Sea resort에 명품 매장을 개점할 계획으로 이에 따라 소치 시가 러시아 내 새로운 명품 시장 중심지로 떠오를 가능성이 큼.

 

 ○ 유가 상승에 따른 루블화 강세, 명품 업체들의 공격적 마케팅 등에 근거해 러시아 명품산업은 지속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

  - Chauvet은 러시아 명품시장이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2%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2013년에는 경제 위기 전인 2007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판단했음.

 

 ○ 러시아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한 명품시장이 크게 활성화된 만큼, 이를 고려한 한국 명품 기업들의 제품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자료원 : Vogue, 영국관광공사, HSE, 러시아 통계청, Euro monitor, CIS Factbook, The moscow times, Tsum 백화점, Ria novosti, Merrill Lynch, Russian Blog, RRG Consulting, BMI 외 KOTRA 블라디보스토크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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