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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로 보는 인도 휴대폰시장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서우성
  • 2011-03-29
  • 출처 : KOTRA

     

수치로 보는 인도 휴대폰시장

- 휴대폰시장 분석을 통한 한국 모바일기업의 진출분야 -

     

     

     

□ 전 세계 휴대폰 시장 전망

 

 ○ 전 세계 휴대폰 시장은 최근까지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향후 몇 년간은 이러한 성장세를 계속해서 유지할 것으로 전망

  - 연평균 14%로 예상되는 무선통신 사용자의 증가는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개도국 중심의 사용자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따라 전 세계 휴대폰 수요량도 2008~14년 동안 연평균 6%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판단

 

                                                                                    (단위 : million)

   

자료원 : KPMG

 

□ 인도 휴대폰 시장 분석

 

 ○ 인도 휴대폰 사용자는 2010년 현재 6억5000만 명으로 세계 제2위의 사용자를 보유하며 2014년에는 약 10억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매월 1500만 명에 신규 가입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보급률이 25% 정도에 그치는 인도 농촌지역으로 확대될 경우 증가세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

 

(단위 : million)

자료원 : UBS

 

 ○ 휴대폰 수요

  - 2008~2014년 동안 연평균 14%의 성장을 기록해 2014년에는 연간 2억40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 마켓규모는 1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단위 : million)

자료원 : KPMG

 

 ○ 브로드밴드 사용자의 증가는 휴대폰 시장의 증가를 가속시키는 요인으로 작용

  - 3G와 WiMax 기술의 도입을 통한 인터넷 브로드밴드의 보급 확대는 2008~14년 동안 CPE(Customer Premises Equipment) 시장의 연평균 38% 증가를 이끌 것으로 예상

 

□ 인도 휴대폰 산업의 특성

 

 ○ 6년 전 휴대폰 수출이 전무했던 인도의 휴대폰기기 수출은 현재 전 세계 휴대폰 시장 10%를 차지할 정도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냄. 이는 노키아가 최대 규모의 생산공장을 첸나이에 설립한 것에 기인하며 삼성전자, LG전자도 각각 노이다와 푸네지역에 생산공장을 운영 중

 

 

 ○ 노키아, 삼성과 같은 글로벌기업을 포함해서 100여 개의 휴대폰 생산업체가 6억5000만 명에 휴대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경쟁을 진행 중이며, 인도 국내시장에 성장으로 인도 내에 휴대폰 생산업체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Micromax, Lava Mobiles, Karbonn 등 인도 로컬 휴대폰 생산업체는 약 15%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 그러나 기술력 있는 인도 로컬기업의 부재로 인도에서 생산되는 휴대폰에 85%에 해당되는 휴대폰 부품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대부분 값싼 중국제품을 수입하기 때문에 많은 불량품이 발생하는 것이 인도 휴대폰산업에 큰 문제점으로 대두

 

□ 시사점

 

 ○ 인도 휴대폰 산업은 중국, 대만 지역에 저가의 OME에 의존하며 매년 8000만 대 규모에 핸드폰이 수입되는 등 자체적인 휴대폰 eco-system을 구축하지 못한 실정

 

 ○ 중국 및 대만이 차지하고 있는 저가의 OEM 시장을 대상으로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가진 한국기업이 인도 휴대폰생산업체와 기술제휴 방식으로 인도시장을 진출할 경우 큰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

 

 ○ 휴대폰에 원자재, 부품, 조립(Front end/Back end), 테스트, 페킹 등을 담당하는 Tier I~III 분야 모두 대부분 중국과 대만기업이 차지하며 한국 기업은 고가의 제품일 경우만 일부 참여하는 상황

  - 최근 인도 휴대폰 생산업체의 소싱 다변화 추세를 활용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

 

 

자료원 : KPMG, ICA, KOTRA 뉴델리 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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