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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온라인 쇼핑 트렌드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영종
  • 2011-01-05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온라인 쇼핑 트렌드

- 지난 9년간 인터넷 사용인구 365.8% 성장 -

- 2010년 브로드밴드 보급률 55% 달성, 온라인쇼핑 성장세 -

 

 

 

□ 온라인 쇼핑 트렌드 현황

 

 ○ 브로드밴드 보급률과 인터넷 인프라의 발달 등으로 말레이시아인의 온라인쇼핑 사용률이 점진적으로 증가함.

  - 고객들이 편리함, 제품 다양성, 그리고 가격 등에서 경쟁력을 갖춘 온라인 쇼핑을 선호함에 따라 온라인쇼핑 포털 수 역시 증가함.

  - 현재 온라인 쇼핑시장은 국내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함.

  - 2010년 11월 29일, POS Malaysia는 온라인 쇼핑 포털(www.PostMe.com.my)을 개설함. 대규모 오프라인 설비도 갖춘 이번 사업은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도모하고 젊은 기업인들을 육성하려는 정부 정책전략의 일환임.

  - 2010년 7월, 저가 항공사인 AirAsia는 다양한 제품을 전 세계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 포털(www.AirAsiaMegastore.com)을 개설함.

 

 ○ IDC Skypad 2008 연구

  - 말레이시아는 조사 대상인 아태평양지역 9개국 중 여행관련 상품을 구입한 인터넷 사용자의 비율이 제일 높은 국가임.

  - 82%의 말레이시아 인터넷 사용자들은 온라인으로 여행관련 상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음.

  - 서적 구매도 69%로 높은 편임.

 

 ○ AC Nielsen은 2008년 말레이시아 인터넷 사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함.

  - 말레이시아 인터넷 사용자의 약 30%가 온라인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구입해 본 경험이 있음.

  - 항공권 예매가 55%로 제일 높았으며, 관광상품 예약의 41%, 그리고 컴퓨터 하드웨어가 22%를 차지함.

  - 한편으로, 설문조사 대상자의 21%는 온라인으로 서적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18%는 공연 티켓을 구입함.

  - 자세한 정보는(http://my.nielsen.com/site/20080414.shtml) 참조 요망

 

 ○ 국내를 비롯해 영국, 미국, 독일 등의 외국제품 역시 구매가 가능한 eBay는 말레이시아 고객들이 제일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 포털임.

  - 소비자들은 고정금액 포맷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경매 포맷으로는 가격경쟁의 스릴을 느낄 수 있음.

  - 주요 구매 품목은 의류, 액세서리, 서적, 완구류, 취미 관련 제품, 소비자 가전제품, 그리고 가정용품 등임.

 

 ○ Interbase Resources Sdn Bhd가 운영하는 Lelong.com 역시 말레이시아에서 인기가 높은 온라인 쇼핑 포털임.

  - 공동 설립자 Wei Kwok Seing은 향후 중고 제품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주요 구매 품목은 컴퓨터, 액세서리, 패션, 맞춤형 장신구, 휴대폰, 게임기기, 가정용품 등임.

 

 ○ 말레이시아 온라인 쇼핑 포털 비교

 

특징

PostMe.com

(운영업체:Pos Malaysia Berhad)

AirAsia Megastore

(운영업체: AirAsia)

Lelong.my

(운영업체: Interbase Resources Sdn Bhd)

e-Bay

Malaysia

설립연도

2010년 11월

2010년 7월

1998년

1995년

트래픽 기준 말레이시아 홈페이지 순위(2010년 12월

Alexa.com 자료)

NA

NA

41위

49위

제품발송

소요시간

말레이시아 반도는 5일, Sabah와 Sarawak 지역은 7일

말레이시아는 2~3일, 인근 지역은 7일 정도

일주일 이내

바로 집 앞까지 배송이 가능하며, 소요시간은 택배 업체 별로 상이

택배 업체

Pos Malaysia

Berhad

Nationwide Express Courier Service,

국제 택배는 FedEx Express

Nationwide

Express

Courier Service

FedEx Express DHL Express UPS

Webgistix

사업 내용

인터넷을 통한

직접 판매 및 구매(경매는 없음)

구매만 가능

판매 및 구매

(경매 형식 도입)

판매 및 구매

(경매형식 도입)

홈페이지

www.postme.com.my

www.airaisamegastore.com.my

www.lelong.com.my

www.ebay.com.my

            자료원 : Various

 

□ 말레이시아 고객들이 지적하는 온라인 쇼핑의 문제점

 

 ○ 고객들은 온라인 소매업체의 신뢰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

  - 최근 Norton 사이버 범죄 보고서 2010(Norton Cybercrime Report (NCR) 2010)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온라인 쇼핑 고객 중 83%가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음.

  - 현지 고객들은 온라인 보안에 회의적인 성향을 보이나 젊은 계층에 온라인 쇼핑 인기는 상승함.

  - 말레이시아인들은 대량 구매 전 먼저 소량 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으며, 최종 구매 결정 전까지 제품에 대해 많은 질문을 함.

     

 ○ Datuk Syed Faisal Albar Pos Malaysia CEO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가장 큰 우려는 주문한 제품이 정해진 시간에 배송되지 않는 것임.

  - Pos Malaysia의 1만여 명의 배달원과 1000여 개의 우체국은 말레이시아 전역을 포괄하기에 충분함.

   • 한국산 제품은 인기가 높은 편이며, 한국기업들은 postme.com에 제품을 올릴 수 있음.

  - 연락처 :

이름

Mohd Zia bin Ashanushi

직함

Group Marketing Manager

전화

603 2267 2110

휴대전화

6012 3839675

Email

mohd.zia@pos.com.my

 

 

자료원 : The Sun – Tips to make online shopping safer – 22 Dec 2010, Business Times – Pos Malaysia to ride online shopping wave – 30 Nov 2010, The Sun – Pos Malaysia launches online shopping portal – 30 Nov 2010, The Star – Buying via Internet – 11 April 2009, PostMe.com, eBay, AirAsia Megastore, Lelong.com.my, eBay Malaysi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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