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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2011년 11대 주요 프로젝트 하(下)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2-28
  • 출처 : KOTRA

 

인도 2011년 11대 주요 프로젝트 하(下)

- 정부기관 및 은행의 지원으로 프로젝트 기반 구축 -

- 환경관련 문제로 발목 잡힌 프로젝트도 많아 -

     

     

     

□ Janapriya Nile Valley

     

 ○ 공사개요

  - 규모 : 24.62 에이커(Acre)

  - 청부업자(Contractor) : Janapriya Engineers Syndicate Ltd.

  - Value : 약 500 크로(Crore ; 천만) 루피 (약 USD $1억 1천만 달러)

  - 건축 컨설턴트 : Aslam Architects & Interior Designers

  - 조경 설계자 : Dhruva Architects

  - 착공 : 2009년

  - 완공 예정일 : 2011년 11월(Phase 1)

     

 ○ 복잡한 도시를 벗어나 근교에 베드타운 형성

  - 하이데라바드(Hyderabad)주의 IT 허브 및 사업 중심지와 접근성이 높은 Madinajuda지역에 위치함

  - 클럽하우스(clubhouse) 같은 쾌적한 환경, 짐(gym), 헬스케어센터를 갖춘 10 블록 규모의 G+9층으로 이루어진 복합 주거 단지 형성

     

 ○ Phase Ⅰ 단계에서는 2BHK(2 bedroom hall kitchen, 940 sq ft에서 1,050 sq ft)와 3BHK(3 bedroom hall kitchen, 1,175sq ft에서 1,500 sq ft)와 같은 다양한 옵션의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예정임

  - 건축지역 규모는 지반을 포함하여 대략 160만 sq ft임

     

□ 타밀나두 도로 부문 프로젝트

     

 ○ 공사개요

  - 개발자 : 타밀나두주 고속도로부(Highways Department of Tamil Nadu)

  - 청부업자(Contractor) : KMC의 JV , Oriental and BSCPL; Ircon; L&T, R&J;JSR; IVRCL and Dodla

  - 비용 : 2,442 크로(Crore ; 천만) 루피 (약 USD $5억 4천만 달러)

  - 기금 : World Bank

  - 완공 예정일 :2011년 9월

     

 ○ 본 프로젝트의 취지는 타밀나두 주 고속도로부가 주 내 핵심 도로 네트워크의 질과 유지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임

  - 사회 및 환경적 문제를 고려하면서 약 750km에 달하는 타밀나두주 도로망의 질을 향상시킴

  - 약 732km의 SH, MDR & ODR의 도로 확장 및 강화 작업 진행 중

     

 ○ 현재까지 약 98% 작업 완료, 나머지는 2011년 3월까지 마무리 할 예정임

  - 전체 프로젝트는 2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하나는 Arcot에서 Thiruvaroor까지, 나머지 하나는 Nagapattam에서 Thuttupodi를 잇는 도로로, 13개 우회로 포함

     

□ Jamshedpur 공장 확장

     

 ○ 공사개요

  - 규모 : 10mtpa

  - 고객 : Tata Steel

  - 청부업자 : 이태리 기반 Paul Wurth와 L &T Ltd.

  - Value : 15,000 크로(Crore ; 천만) 루피 (약 USD $33억 달러)

  - 착공 : 2008년 11월

  - 완공 예정일 : 2011년 12월

     

 ○ 세계 7대 철강회사(2009년 철강 생산량 기준)인 타타스틸은 생산성 확대를 위해 공장설비 확장을 진행 중

  - 철광석광산 및 석탄 과 같은 기타 원자재 공급원 개발, 물류망 개발, 신규 용광로 설치(L &T사 담당), 6mtpa(million tonne per annum) 펠릿(pellet) 공장, 열간압연판재(thin slab casters and rolling mill), 두 개의 석회로 설치

  - 이는 타타스틸의 시장점유율 확대 및 대량생산으로 인한 비용절감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철강공장 확장 프로젝트는 타타스틸의 향후 사업 계획 중 일부로, 2014년까지 약 40,000 크로 루피(약 USD 88억) 투자, 연간 생산량을 약 1,600만톤까지 증가시킬 계획임

     

 ○ 16개 은행들의 대출을 승인한 상태이며, State Bank of India, 공공부문은행으로는 Punjab National Bank, Canara Bank, Union Bank of India 등이 참여함

     

□ 뭄바이(Mumbai) 하수처리 프로젝트

     

 ○ 공사개요

  - 고객 :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주  정부

  - 청부업자(Contractor) : Municipal Corporation of Greater Mumbai

  - Value : 2,065.88 크로(Crore ; 천만) 루피 (약 USD $4억 6천만 달러)

  - 착공 : 2010년 10월

  - 완공 예정일 : 2011년 11월

     

 ○ 뭄바이의 1,350만 인구의 50% 이상이 적합한 화장실 시설이 없는 슬럼가에 거주하고 있음

  - Municipal Corporation of Greater Mumbai ; MCGM)는 World Bank의 도움으로 2001년 뭄바이 하수처리 프로젝트(Mumbai Sewage Disposal Project ; MSDP) 시작, 도시 내 슬럼가의 하수처리 환경을 개선하고자 노력해옴

     

 ○ 도시 내 약 10,000개의 화장실 개설, 5가구당 1개의 화장실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총 5단계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 Phase 2 단계까지 진행중임. 이 두 단계에는 2,065.88 크로 루피가 책정 되었으며 ‘Priority Works'(우선순위 작업)라고 불림

  - 2011년 까지 이 두 단계를 완료할 예정이며, 이는 빌레 파렐(Vile Parle)부터 다히사르(Dahisar)를 잇는 하수망 확대, 말라드(Malad)지역 방류관 건축, 하수관거정비 등을 골자로 함

     

 ○ 현재 베르소바(Versova)지역은 매일 폭기식라군(aerated lagoon)이 하수방류의 200ml 중 90mld(혼합층깊이)를 처리함

  - MSDP Phase 2 단계는 수용능력을 350mld(혼합층깊이) 까지 향상시킬 예정이며, 안데리(Andheri), 빌레 파렐(Vile Parle) 및 조게쉬와리(Jogeshwari) 일부를 담당할 계획임

  - 프로젝트 완료시 슬럼 인구의 60%이상이 하수처리망 이용이 가능함

     

□ Cauvery Stage Ⅳ, Phase Ⅱ

     

 ○ 공사개요

  - 개발자 : Bangalore Water Supply and Sewerage Board

  - 비용 : 3,383.70 크로(Crore ; 천만) 루피 (약 USD $7억 5천만 달러)

  - 청부업자(Contractor) : IVRCL Infastructures and Projects, Subhash projects and Marketing Ltd

  - 완공 예정일 : 2011년 10월

     

 ○ 방갈로르 용수공급 및 하수처리원(Banglaore Water supply and Sewerage Board)는 코베리 4 단계(Cauvery Stage Ⅳ) 중 Phase 2 단계를 진행중임

  - 티케이 할리(TK Halli)지역부터 제이케이 도띠(JK Doddi) 지역에 이르는 정수 전송 본관의 제작 및 설치작업 포함, JK Doddi에 서지탱크(surge tank) 건설 작업 진행

  - 시바 아니쿠트(Shiva Anicut)부터 새 정수공장이 위치한 티케이 할리까지 직경 2,600mm의 파이프라인 매설, 코베리 지역으로부터 약 500mld(혼합층깊이)를 공장으로 운송할 계획임

     

 ○ 정수공장에서 도시로 정수운반을 위해 펌프 12개 설치 예정

  - 직경 2,300mm 파이프라인을 통해 정수공장으로부터 벵갈루루(Bengaluru) 내 7개 지역으로 나누어 운송 될 예정이며, 파이프 길이는 약 70km임

  - 현재까지 약 38%가 진행된 상태이며 2011년 10월까지 완공 할 계획임

     

□ 기타 주요 지연 프로젝트 및 원인

     

 ○ POSCO사의 철강 공장

  - 위치 : 오리사주 (Orissa)

  - Value : 54,000 크로(Crore ; 천만) 루피 (약 USD $12억 달러)

  - 원인 : 환경 승인 지연(Eco-clearance pending)

     

 ○ Vedanta 알루미늄 정련소 확장

  - 위치 : 오리사주(Orissa)

  - Value : USD $95억 달러

  - 원인 : 산림법 위반

     

 ○ Nalco사의 알루미늄 프로젝트

  - 위치 : 오리사주(Orissa)

  - Value : 10,000 크로(Crore ; 천만) 루피 이상 (약 USD $22억 달러)

  - 원인 : 환경 승인 대기 중

     

 ○ The Airport Authority of India's Cargo HUB 프로젝트

  - 위치 : 구자라트주(Gujarat), 수라트(Surat)

  - Value : 재정관련 문제

     

 ○ 22개 파워 플랜트

  - 위치 : 안드라 프라데쉬주(Andhra Pradesh) ; 21개 프로젝트는 넬로르(Nellore)에,

           하나는 비지아나가람(Vizianagaram)에 있음

  - Value : 석탄 원료에만 승인, 친환경원료 승인불가

     

 ○ 폴라바람(Polavaram) 댐 프로젝트

  - 위치 : 안드라 프라데쉬주(Andhra Pradesh)

  - Value : 16,010 크로(Crore ; 천만) 루피 (약 USD $35억 달러)

  - 원인 : 완경관련 승인 철회

     

 ○ 라파지(Lafarge) 시멘트 공장

  - 위치 : 메갈라야주(Meghalaya)

  - Value : 1,000 크로(Crore ; 천만) 루피 (약 USD $2억 2천만 달러)

  - 원인 : 환경 승인 지연

     

 ○ 베단타(Vedanta) 대학 프로젝트

  - 위치 : 오리사주(Orissa)

  - Value : 15,000 크로(Crore ; 천만) 루피 (약 USD $33억 달러)

  - 원인 : 부지 확보 문제

□ 시사점

     

 ○ 인도 정부의 12차 5개년 계획(2012-2017)은 인프라 분야에 1조 달러를 투자할 계획

  - 11차 계획의 2배, 5,000억 달러 민자 투자유치 목표

  - 만모한 싱 총리는 인도 재무부/기획위에 민자 참여 촉진과 Viability Gap Funding을

    위한 세부액션플랜을 제출할 것을 지시하였음.

     

 ○ 싱가폴 국영투자회사인 테마섹(Temasek:www.temasekholding.com.sg)은 인도경제의 고성장과 높은 성장잠재력에 주목해 인도기업 지분 및 경영권인수에 적극적임

  - 인프라(도로, 항만 등)를 장기투자대상으로 새롭게 편입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테마섹은 중국다음으로 인도를 주요 투자대상지로 평가하고 있으며, 테마섹의 남아시아투자의 약 90%가 인도에 집중

  

 ○ 캐나다 연기금, 사모펀드등은 인도 고속도로 사업에 인프라펀드형식으로 30억 달러 투자를 고려중임

  - 인도정부는 2014년까지 35,000km의 고속도로 건설 계획인데 4년간 미화 70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됨

  - 400억 달러를 민간부문에서 조달, 이중 100억 달러는 외국기관투자가등으로부터

    조달할 계획임

     

 ○ 세계가 인도 인프라 부문의 성장과 개발에 눈독을 들이고있음에 주목하여 우리기업들 역시 진출을 도모해야하나 인도의 특성을 파악하고 철저한 사전준비와 스터디가 필수임

  - 자금 운용에 불리한 요소로 작용하는 조세구조, 계약관리, 일방적 계약조건의 개선, 신속한 분쟁 해결 메커니즘의 완비 등이 필요

  - 환경보호론자, NGO, 정치인들과 주민들이 손을잡고 환경영향평가 통과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발생하고있음.

  -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의 경우 외국기업들이 인도기업과 합작하여 현지에서 주요 기자재를 생산하지 않을 경우, 수주자체가 어렵도록 제도를 만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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