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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침대 매트리스 시장 현황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0-26
  • 출처 : KOTRA

 

이집트 침대 매트리스시장 현황

- 호텔 등 숙박시설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시장 수요 증가 예상  

- 무료 배송 서비스, 보증기간 확대 제공이 중요 -

 

  

□ 시장동향

 

 ○ 시장규모

  - 매트리스 시장은 2009년 시장성장률이 2008년 대비 5% 증가해 2009년 기준 총 시장규모는 약 632만 달러로 추산되며, 시장 수요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기대됨.

 

 ○ 수요 특징

  - 이집트 시장에서는 스펀지레이어드 매트리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라텍스폼 매트리스, 포켓스프링 매트리스 등의 매트리스 종류가 판매됨.

  - 매트리스시장은 소비자의 소득수준에 따라 수요 특징이 크게 달라짐. 이집트 시장은 가격이 우선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저렴한 스펀지레이어드 매트리스의 수요가 높은 편(이집트 소비자의 약 70% 이상)이나, 일부 상류층(이집트 인구의 약 10%)은 신규 고급 완충재, 부드러운 재질을 가진 외국제품을 선호함.

  - 또한 이집트 소비자들은 한번 구입한 매트리스를 교체하지 않는 편이며, 일부 상류층은 고급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가 강해 사용 후 좋은 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 매트리스는 이집트의 관광산업 특성상 호텔 및 리조트와 같은 숙박시설이 많기 때문에 개인보다는 호텔과 같은 숙박시설에 의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분석됨.

 

□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이집트 내에서 매트리스 생산이 이뤄짐. 직접 수작업으로 만드는 제품과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 나뉨.

  - 수작업으로 만드는 제품은 주로 스펀지가 레이어드된 매트리스 종류이며, 크기나 재질을 선택할 수 있음. 하지만 메모리폼 매트리스나 포켓스프링 매트리스와 같은 제품에 비해 품질이 떨어짐.

 

시장점유율

로컬시장 점유율

50%

수입시장 점유율

50%

 

 ○ 수입동향

  - 이집트 공식 통계에 따르면, 중국제품이 이집트 매트리스 시장을 주도함. 그 외 2008년엔 찾아볼 수 없었던 이탈리아 제품이 14%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HS code 9404290090 기준 수입현황

(Mattresses, of other materials, whether or not covered)

국가

금액(US$)

시장점유율(%)

2008

2009

2008

2009

중국

2,523,439

1,963,762

84

62

이탈리아

5,614

450,988

0

14

아랍에미리트

152,469

249,984

5

8

호주

-

163,872

4

5

싱가포르

-

83,765

2

3

몬테네그로

-

49,853

2

2

시리아

106,020

49,349

4

2

스페인

2,368

37,725

0

1

일본

-

29,092

0

1

미국

5,450

21,152

0

1

터키

12,285

13,753

0

0

합계

2,807,645

3,113,295

100

100

출처 : CAMPAS

 

  - 이 외 HS Code 9404290010나 9404210010 기준 수입현황을 보면, 미국이나 다른 유럽국가 제품들 또한 높은 선호도를 보임.

 

 ○ 시장 동향

  - 현지생산제품 상품정보

   . 직접 생산업체들은 따로 브랜드명을 갖지 않으며, 가격은 브랜드명을 가진 제품과 비교했을 때 아주 저렴함. 가격은 대략 LE 200~500(35~90달러)정도임.

   . 이집트 브랜드 중 ‘MASTERBED’, ‘HABITAT’, ‘ALDORA’ 등이 메이저 브랜드로 현지에서 큰 인기를 얻음. 가격은 크기나 사양별로 다르나, 포켓스프링 매트리스 싱글 기준 LE 500(90달러)에서 제일 큰 사이즈는 LE 3000(550달러)까지 가격 범위대가 매우 큰 편임.

 

종류/설명

제품사진

LATEXA

 

100% 순면

Resistant and flexible

몸의 움직임 지지

먼지 진드기 방지

 

FLORIDA POCKETED

 

독립 포켓스프링 시스템

고밀도 패딩

진드기,세균,곰팡이 방지

화재 반응 속도 지연제

수입 섬유 사용

출처 : 바이어 인터뷰, 현지 매장 방문 등

 

  -  수입제품 상품 정보

   . 수입제품은 주로 City Stars와 같은 대형 쇼핑몰의 가구점에서 판매되며 소비자들은 직접 매장을 방문해 구매함.

   . 수입제품의 경우 ‘Essentia’, ‘Simmons’, ‘Sealy Pasture pedic’ 등의 브랜드제품이 판매됨. 이너스프링 매트리스, 메모리폼, 라텍스폼 매트리스를 주로 판매함.

   . 로컬제품보다는 다소 높은 가격으로 판매됨.

 

    

 

□ 마케팅 전략

 

 ○ 바이어의 인터뷰를 통한 시사점

  - 고객이 직접 사용해 보고 적합한 매트리스를 찾을 수 있도록 제품 전시 갤러리 설립을 고려해야 함.

  - 소득계층별로 선호하는 브랜드가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이집트 시장이 ‘가격 중심’의 시장이기 때문에 가격이 가장 중요한 구매조건으로 품질은 수입제품에 가격은 저렴한 중국과 현지제품 수준을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함.

 

 ○ 유용한 기타 팁

 

Product

매트리스

HS Code

9404.10

Description

Mattresses

Duty Rate

30%

 

  - 이집트 내 매트리스의 HS Code는 940410이고, 관세율은 30%임.

  - 매트리스 구성 재료에 따라 HS Code 가 달라지나, 관세율은 같음.

   . 9404210010 : Mattresses, of cellular rubber, whether or not covered

   . 9404210090 : Mattresses, of cellular plastics, whether or not covered

   . 9404290010 : Mattresses, of cotton or vegetable materials, whether or not covered

   . 9404290020 : Mattresses, of livestock feather, whether or not covered

   . 9404290090 : Mattresses, of other materials, whether or not covered  

 

□ 시사점

 

 ○ 시장진입 초기에는 광범위한 유통망과 인적 네트워크를 보유하며 재정적으로 안정적인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해 접근성이 높은 유통경로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 이집트 특성상 관광산업을 위한 호텔, 숙박시설이 증가함에 따라 매트리스의 수요는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타깃 고객을 호텔과 같은 숙박업계로 선정해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 무료 배송 서비스와 보증기간 확대제공이 시장 진입을 더욱 용이하게 할 것임.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현지 언론, KOTRA 카이로KBC 등 종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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