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디지털 마케팅시대가 요구하는 新 4P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10-11
  • 출처 : KOTRA

 

태국, 디지털 마케팅시대가 요구하는 新 4P

 

 

 

□ 새로운 디지털 환경

 

 ㅇ 인터넷과 모바일 디바이스가 발달함에 따라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이 활성화됨. 특히 참여와 공유로 대표되는 웹2.0은 이미 보편적인 인터넷 현상으로 자리 잡음.

 

웹 2.0의 핵심개념

  - 개방과 참여, 공유로 대표되는 인터넷 환경

  - 가벼워진 웹 SW와 풍부한 사용자 경험이 바탕

  - 플랫폼으로서의 웹

  - 집단지성의 원동력이 되는 데이터

  - 참여 구조(architecture of participation)에 의한 네트워크 효과

  - (오픈소스 개발과 같이) 여러 시공간에 흩어진 독립적인 개발자들이 공동으로 참여해 혁신하는 시스템이나 사이트

  - 콘텐츠와 서비스 신디케이션을 통한 가벼운 비즈니스 모델(lightweight business model)

  - 기존의 소프트웨어 개발 사이클과는 다른 "영원한 베타(the perpetual beta)"

  - 롱테일의 힘을 극대화하는 소프트웨어(하나의 장치에서만 동작한다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관념을 뛰어넘어 여러 이기종(異機種) 장치에서 하나의 소프트웨어로서 구동됨.

자료 : 위키피디아

 

 ㅇ 최근에는 페이스북 사용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새롭게 각광받음. 태국의 페이스북 사용자는 불과 1년 사이에 600% 증가했음. 2009년 4월 50만 명에 불과하던 페이스북 사용자는 2010년 4월 300만 명을 넘었으며 2010년 9월 현재 500만 명을 초과함.

 

 ㅇ 태국 페이스북 사용자를 분석해 보면 남자가 55%로, 여자 45%보다 많으며 전체 온라인 사용인구의 31%가 페이스북을 이용함.

 

자료 : Marketingoops.com

 

□ 디지털 마케팅의 新 4P

 

 ㅇ 브랜드는 새로운 4P 전략을 도입해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을 전개해야 한다고 태국 Sasin Graduate Institu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의 디지털마케팅 전문가 Ian Fenwick 박사는 주장했음.

 

 ㅇ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 4P는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인데, 브랜드가 소셜 네트워크 등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려면 새로운 4P인 Permission, Participation, Profile, Personalization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임.

  - Permission(허락) : 브랜드는 소비자들과의 대화를 시작하거나 내용을 공유하기 전에 먼저 허락을 얻어야 함.

  - Participation(참여) : 전통적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소비자들은 직접적으로 제품 소유자와 콘텐츠에 대해 반응함.

  - Profile(분석) :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소셜 네트워크 프로파일을 통해 소비자들의 특징을 수집하고 분석함.

  - Personalization(개인화) :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한 후에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제공

 

 ㅇ 한편 소셜 네트워킹을 활용한 대표적인 마케팅 방식으로 떠오르는 것은 페이스북의 Fan Page임. 기업들은 Fan Page를 통해 브랜드의 각종 업데이트 정보와 홍보내용을 회원들과 공유하며 그 쌍방향적인 성격으로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가 됨.

 

태국의 주요 페이스북 Fan Page 운영 현황

Fan Page

회원수

GTH–GMM Grammy 의 영화 및 TV 프로그램 제작사

196,670

The Star –GMM Grammy 음악 리얼리티 쇼

105,882

Samsung Mobile Thailand

5,852

Thai BlackBerry Club –BlackBerry 사용자 온라인 커뮤니티

58,904

자료 : 페이스북

 

 

자료원 : Marketingoops.com, 위키피디아, 페이스북, 방콕포스트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디지털 마케팅시대가 요구하는 新 4P)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