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에서 한국 블랙박스, 우수한 품질로 시장 공략
  • 현장·인터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박도아
  • 2022-06-02
  • 출처 : KOTRA


Q1. 귀사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A1. Vozaudio(M) Sdn Bhd(이후 Vozaudio)2005년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양질의 카오디오 제품을 공급하겠다는 신념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당사의 기업명인 Vozaudio는 스페인어로 소리라는 뜻의 “Voz” 오디오(audio)를 합쳐 만든 명칭입니다. Vozaudio의 본사와 창고는 쿠알라룸푸르 시내에서 차로 30분 거리에 있는 푸총(Puchong)에 위치해 있으며, 싱가포르에도 지사와 창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주요 유통채널은 사바와 사라왁주를 포함한 말레이시아 전역과 싱가포르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Vozaudio 로고> 

 

[자료: Vozaudio] 


 

Q2. 주요 수입 제품 및 수입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A2. Vozaudio는 차량 오디오 제품과 차량 악세서리 제품을 전문으로 수입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사업 초창기에는 유럽 국가들과 미국 등에서 카오디오 제품을 중점적으로 수입하였으나 최근 말레이시아 내 차량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카오디오 제품과 더불어 한국에서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도 수입하게 되었습니다. 당사의 주요 카오디오 파트너사는 이탈리아 브랜드 HertsCalea, 독일 브랜드 German Maestro, 영국 브랜드 Connects2, 대만 브랜드 AudioWork 등이 있으며 블랙박스 브랜드인 한국의 VueroidGnet System 등이 있습니다. 

 

<Vozaudio 의 주요 파트너 브랜드> 

 

[자료: Vozaudio]


Q3. 한국 제품을 말레이시아 시장에 들여와서 성공을 거둔 사례를 알려주세요. 


A3. Vozaudio가 말레이시아 시장에 한국산 블랙박스 제품을 유통하는 최초의 기업이 되어 영광입니다. 블랙박스는 안전과 직결되는 제품이기에 블랙박스 강국인 한국산 브랜드를 찾아보던 중 B브랜드를 알게 돼 2012년부터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싱가포르 총판기업의 유통채널 규제로 인해 판매를 중단해야 했습니다. 2015년 말부터는 I브랜드의 유통을 시작했지만 해당 기업이 2017년 말레이시아 시장에 직접 진출하기로 결정하면서 아쉽게도 판매를 중단해야만 했습니다. 현재 당사는 Vueroid와 Gnet System 제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Vozaudio는 소비자에게 양질의 블랙박스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몇 단계의 절차를 진행합니다. 우선 당사의 주요 책임자와 기술팀은 미국, 홍콩 및 중국에서 열리는 소비자 전자 박람회 등을 참가하는 등 파트너사를 찾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합니다. 최근에 파트너십을 맺은 Vozaudio를 포함한 한국산 블랙박스 제품들은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의 소개로 알게 되었습니다. 우수한 한국 기업을 연결해준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에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 블랙박스 브랜드 Vueroid 제품> 

 

[자료: Vozaudio]

 

당사는 블랙박스 품질 체크를 위해 자체적으로 테스트 진행이 가능한 장비를 직접 구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장비로 한국산 블랙박스와 타국가 블랙박스 제품의 주요 사양을 체크해본 결과 이미지 품질, 야간 및 주간 비전, 루프 녹화, 충격 및 모션 감지, GPS 및 주차 모드 등 모든 면에서 한국 제품이 상위권에 든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가격이 높은 편이었지만 품질에 대한 확신이 있었습니다.  

제품 품질에 대한 확인이 끝난 후 브랜드 담당자와 교신하여 말레이시아 시장 테스트를 위한 샘플 오더를 진행합니다. 한국 제품의 경우 마케팅 초기에는 먼저 시장에 진출한 타 브랜드에 비해 매출이 낮았지만, 제품 품질이 뛰어난 만큼 제품에 대한 만족감을 표하는 딜러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계속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을 추진해야 합니다. 당사는 예전 파트너사였던 B사와 I사뿐 아니라 현재 파트너사인 Gnet System, Vueroid 제품의 마케팅 전략으로 딜러숍 간판 제작, 더미 세트 제작, 포스터 및 전단지 홍보, 브랜드 로고가 각인된 T-셔츠 제작, 딜러들을 위한 무료 데모 세트 제공 등 브랜드 이미지를 홍보하고 구축해 나가는데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한국 파트너사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당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에서 공격적으로 홍보를 한 덕분에 단기간에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당사는 말레이시아 시장 내 한국 제품의 성공에 대해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한국 브랜드를 유통하기를 희망합니다.  

 

Q4. 현재 말레이시아 차량 액세서리 시장 동향을 알려주세요. 


A4. 말레이시아 차량 액세서리 시장은 COVID-19 대유행과 대내외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계속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블랙박스 제품은 현재 말레이시아에서 수요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는 제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차량 액세서리 시장의 내부 요인으로는 현지 운전자들 사이에서 차량내 블랙박스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볼 때 결과적으로 블랙박스 제품에 대한 수요가 앞으로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수 국가의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서 매우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한국 제품은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비해 원가가 높기 때문에 비싸게 판매될 수밖에 없고 가격에 예민한 현지 소비자에는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외부 요인으로는 미국 달러와 말레이시아 링깃의 환율 문제가 있습니다. 최근 주요 글로벌 이슈로 인해 링깃-달러 환율이 상승했고 이로 인해 수입품의 가격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항공과 선박이 부족하여 운송 비용 또한 크게 증가했고 운송 시간과 세관에서 대기 시간이 COVID-19 대유행 이전보다 현저히 길어졌습니다. 말레이시아는 5월부터 국경을 개방하기 시작했는데 이런 상황이 점차 개선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Q5. 말레이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이 유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세요.


A5.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1) 가격 

일반적으로 가격은 제품을 마케팅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소비자 가격은 경쟁업체 제품에 비해 경쟁력이 있어야 합니다. 제품 가격은 소비자의 구매 가치에 염두를 두고 책정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블랙박스와 같은 유형의 제품은 운전자의 안전에 대한 투자이므로 제품이 그만한 구매 가치를 보유하고 있는 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2) 품질 

말레이시아 소비자는 더 비싸더라도 한국 제품을 선호합니다.  말레이시아 내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과 내구성은 경쟁사보다 우수해야 합니다. 

 

3) 포장 

한국만의 특징을 패키징에 반영하면 마케팅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울러 수출용 제품의 영문 패키징은 기본 사항입니다.  

 

4) 언어 

현지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제품의 매뉴얼 등은 영어로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블랙박스가 영문 음성을 지원한다면 소비자가 제품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고, 판매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밖에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성공적인 판촉 활동을 진행하고 불필요한 가격 경쟁을 피하기 위해서 한국 기업(제조업체 또는 브랜드 소유자)은 단일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딩은 한국기업의 자금 지원이 필요한 중장기 전략이므로 신뢰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Vuroid사의 Vozaudio기업 방문 및 업무 협의 >

  [자료: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Q6. 미래의 한국 파트너, 고객에게 하실 말씀이 있나요? 

 

당사는 블랙박스 제품 외에도 차량용 틴티드 필름과 같은 차량용 액세서리 제품도 관심 있게 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매립형 안드로이드 플레이어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은데 동 제품을 생산하는 한국기업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새로운 한국 파트너를 선택할 때 회사 배경, 가격, 제품 품질 및 기업의 지원 여부 등을 고려할 것입니다. 말레이시아 시장을 함께 개척해 나간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당사는 장기적인 브랜드 개발을 위해 제조업체 또는 브랜드 소유자와의 직접 거래를 선호합니다. 아울러 시장 진입 초기에는 판매 보다는 일정 기간을 투자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Vozaudio는 윈윈 전략을 기반으로 파트너, 공급업체, 고객사와 장기적으로 상호 협력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인터뷰를 마련해주신 KOTRA에 다시 한 번 깊이 감사 드립니다. 

 

 

자료: Vozaudio, the star 등 현지뉴스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에서 한국 블랙박스, 우수한 품질로 시장 공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