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유제품 필수 라벨링 제도 도입
  • 통상·규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21-04-29
  • 출처 : KOTRA

- 2021년 유제품에 이어 2024년까지 라벨링 품목 확대 예정 -

- 제품의 여권역할로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 기대 -

 

 

 

라벨링 개요

 

2021년부터 러시아 내 유제품 판매 시 라벨링이 의무화 될 예정이다. 라벨링의 주 목적은 유제품 유통의 투명성이다. 위조품, 유통기한 속임 등을 차단하고 제품의 품질을 모니터링하며 시장을 ​​규제하고자 라벨링 제도를 도입한 것이다.

이미 모피류, 신발, 의약품, 담배, 향수, 카메라, 타이어 등에 대한 라벨링은 적용되고 있었으며 20211월부터는 경공업 제품 의무 라벨링이 시작됐다. 식품군 중 첫 타깃은 유제품이 됐으며, 이후 생수와 맥주 등으로 점차 넓혀나가고 있다. 라벨링 필수 제도는 2024년까지 대상 품목군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현지 라벨링은 러시아 공공 정보 시스템인 Chestnyi Znak(체스니 즈낙)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Chestnyi Znak에 제품을 등록하면 제품별 2차원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가 주어지고 이를 통해 제품의 생산자와 생산 장소 및 일자, 성분 및 만료일을 확인할 수 있다. 매트릭스 코드 모양은 흔히 볼 수 있는 QR 코드와 유사한 정사각형 형태다. 각 제품 단위별로 개별 코드가 적용되기에 국가에서는 제품을 손쉽게 추적할 수 있어 여권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셈이다.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와 QR 코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ㅇㄹ.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1pixel, 세로 468pixel 

자료: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식품군 중 가장 먼저 유제품에 대해 도입된 이유는 매장에서 유통기한 바꿔치기 등의 사례가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제조업체가 제품 포장지에 Chestnyi Znak에서 발급한 코드를 부착하면 그때부터 해당 상품 추적이 가능해진다. 상품의 운송 및 유통 과정이 전부 트레킹되며 소비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제품 결제가 끝나고 소비자에게 전달되면 추적은 중단된다.


라벨링 이후 추적 절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tempsnip.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3pixel, 세로 543pixel 

자료: ryazargo


제품 라벨링을 통해 소비자는 먹고 사용하는 제품의 품질, 제조 및 유통 과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되고, 제조업체는 공정한 제품 유통으로 경쟁력 및 수입 확대를 누리는 등 제도 도입을 통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유제품 수출 유의사항

 

러시아 내 생산업체뿐만 아니라 러시아로 유제품 함유 제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업체 역시 라벨링 작업을 거쳐야 한다. 유제품 라벨링 제도는 2019년 필수 라벨링 제도 준비단계인 자발적 라벨링으로 시작해 2021년부터는 필수 제도로 전환되었다. 올해 6월부터는 아이스크림 및 치즈류 필수 라벨링, 9월부터는 유통기한 40일 이상 유제품 필수 라벨링 등이 점차 도입될 예정이다.


2021년 라벨링 필수 유제품

적용예정일

내용

HS 코드

2021. 6. 1.

  - 치즈류

  - 아이스크림과 그 밖의 빙과류

0406

2105 00

2021. 9. 1.

 ㅇ 유통기한 40일 이상인 유제품  

  - 우유와 크림

  - 버터밀크·응고우유·응고크림·요구르트·케피르(kefir)와 그 밖의 발효되거나 산성화된 우유와 크림

  - 유장

  - 이외 천연 우유의 성분을 함유하는 제품

  - 버터와 그 밖의 유지방으로 만든 제품

  - 기타 유제품이 포함된 음료 등

0401

0402

0403

0404

0405

2202 99 9100

2202 99 9500

2202 99 9900

제외 품목

  - 순 중량이 30g 이하인 제품

  - 소매업체에서 비상업용으로 포장된 제품

  - 3세 미만 유아용 이유식, 특수 식이요법용 제품

  - 유제품 성분 함량 0%인 제품

  - 식물성 우유 (코코넛 밀크 등)으로 만들어진 제품

 

      자료: Chestnyi znak


제품 라벨링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라벨 부착 필요한 수량 확인

  2. (수입업체) Chestnyi Znak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를 주문

  3. (수출업체) 데이터 매트릭스 라벨 파일을 수령 후 상품에 라벨 부착 후 배송 진행

  4. (수입업체) 세관 통관 후 러시아 내 상품유통 시작에 대해 Chestnyi Znak 보고


라벨링 방법으로는 포장지 제조 시 프린트하는 방법과 제조 후 라벨 스티커 부착 방법 등이 있다. 라벨링은 러시아 세관 통과 이전 과정에서 진행돼야 한다.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 없이 세관에 도착된 물품은 반송되거나 세관 창고에 보관될 예정이다. 수출 진행 시 상품 묶음 전체에 대해 하나의 통합코드를 생성해야 하며, 이 통합코드는 어떤 상품, 즉 어떤 데이터 매트릭스에 대한 통합코드인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시사점


20214월부터 맥주 및 기타 음료에 대한 테스트 라벨링이 실시된다. 필수 라벨링 도입 이전에 승인된 제품은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 없이 판매가 가능하지만 유통기한은 철저히 지켜야한다. 2024년까지 식품 전 품목을 대상으로 라벨링 도입을 예정하고 있는 바, 수출 업체들은 러시아 수출 시 이를 유의해야 할 것이다.



자료: Chestnyi znak, ryazanargo,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유제품 필수 라벨링 제도 도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