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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건설시장, 상반기 평가 및 전망(2)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노동욱
  • 2009-08-30
  • 출처 : KOTRA

 

베트남 건설시장, 상반기 평가 및 전망(2)

- 현지 건설업체 인터뷰 –

 

 

 

성명 : Mr. NGUYEN TUAN ANH

직위 : 지역 3프로젝트 시행 사장

업무 : 베트남 고속도로 프로젝트 개발 관리

회사 : Viet Nam Expressway Corporation(VEC), 베트남교통부 산하 국영업체

설립연도 : 2004

규모 : 자본금 VND 1,000 Bil

종업원 수 : 180명

인터뷰 날짜 및 방법 : 2009년 8월 20일, 전화 인터뷰

 

□ 2009년 상반기 건설시장 평가

 

 ○ 올해 상반기 동안 여러 건설프로젝트, 특히 인프라 관련 건설은 순조롭게 진행됨. 여러 외국투자회사(건설사, 컨설팅사 포함)에서 베트남 건설시장에 관심을 보임.

 

 ○ 올해 상반기, 베트남 건설과 공업 관련 분야의 성장률은 3.48%를 기록함. 그 중 1분기 건설분야 관련 GDP는 6.9% 성장을 보임.

 

□ 세계 경제 하강에 따른 베트남 경제 및 부양책에 따른 효과

 

 ○ 세계 경제침체에 따라 베트남 건설시장 또한 건설시공이 지연되는 등 여러 가지 영향을 받음. 도로, 다리 건설 등과 같은 기반공사가 재정상황에 따라 시공이 중단되거나 취소됨.

 

 ○ 이에 대해 베트남 정부에서 경제부양책 등을 내놓음. 특히 ODA 자본의 증가에 따라 베트남 국내·외 유치를 하며, 건설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음. 올해 상반기 동안 ODA 자금은 17억83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9% 증가함.

  - 일본 8억5200만 달러, ADB(아시아개발은행) 4억8200만 달러와 세계은행 2억6500만 달러임. 상반기 ODA 유입 자본금은 12억7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 늘어났으며, 올해 ODA 자금계획의 67%에 달함.

 

□ 다른 국가와 비교 시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평가

 

 ○ 베트남 인프라 건설시장 중 한국 건설사에서 몇몇 프로젝트에 참여함.

  - 18번 도로에서 하노이-Quang Ninh 구간과 1번 국도 구간 등

 

 ○ 베트남에서 한국업체의 건설 관련 제공 서비스에 대해 높은 기술력과 시행이 좋으며, 가격 또한 합리적이라고 평가함.

  - 고속도로 프로젝트 시공과 관련해 한국 건설사는 아직 참여한 경험이 없음.(주된 원인으로 중국에 비해 높은 가격을 꼽음).

 

□ 한국업체의 베트남 건설시장 진출을 위한 조언

 

 ○ 한국기업은 기술과 자본에서 우세에 있지만, 베트남 건설분야에서 더욱 성공하기 위해서는 베트남 진출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를 결정하는 것 이전에 베트남 건설시장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 특히 중국과의 경쟁을 위한 준비가 필요함.

 

□ 2009년 하반기 및 전망

 

 ○ 하반기 건설시장은 회복기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그 외 지금부터 2015년까지 베트남에는 경기호조에 따라 많은 외국투자회사가 투자를 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인프라분야의 투자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돼 확실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임.

 

 ○ 고속도로 개발 예정 프로젝트

  - 2009년 하반기 : 호치민시-Long Thanh–Dau Day 구간의 고속도로 2곳

  - 2010~11년 : Hanoi-Hai Phong 구간 고속도로(현지 베트남 개발은행에서 지원), Dau Day-Phan Thiet 구간 고속도로

 

성명 : Mr. Nguyen Trung Hieu

직위 : Civil Engineer

업무 : Sovico Holdings 산하의 건설회사로 남부지역의 건설현장 관리

회사 : Phu Long Construction Company

인터뷰 날짜 및 방법 : 2009년 8월 23일, 전화 인터뷰

 

□ 2009년 상반기 건설시장 평가

 

 ○ 올해 상반기 건설분야 성장률은 3.48%로 전년 동기 증가율 7% 대비 감소했으나, 세계경기 하강 여파를 감안하면 회복의 징조로 보임.

 

□ 세계 경제 하강 속 베트남 경제 및 경제부양책에 따른 효과

 

 ○ 베트남정부의 각 부처는 정부채권, ODA 자금 등의 예산을 경제기반 인프라 건설 자금지원에 집중함.

 

 ○ 정부에선 여러 방편의 경기부양책으로 현지 기업을 지원함. 그 중 기업의 법인세와 관련해 올해 9개월간의 법인세 납부기한을 유예함.

  - 유예분야 : 벽돌, 기와, 대리석, 페인트 등의 건설기자재 생산분야(결정문 16/2009/QD-TTg에 근거함.)

 

□ 다른 국가와 비교 시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평가

 

 ○ 일본 건설 설비와 비교 시 가격에선 한국제품이 우세하나 품질에선 소비자에게 다소 낮은 평가를 받음. 대만제품과 비교 시 한국이 가격이나 품질에서 우세한 인지도를 보임.

 

 ○ 미국, 유럽의 제품과 비교 시 디자인에서 소비자에게 어느 정도 인지도를 가짐. 특히 외형, 설계, 색상에 대해 높은 점수를 줌.

 

□ 베트남 건설시장 진출 위한 한국업체에 조언

 

 ○ 베트남은 가격 중시 시장으로 한국업체의 시장진출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금확보 관련 부분임. 베트남 업체의 영세성을 감안해 결제조건에 융통성을 부여할 필요가 있음.

 

□ 2009년 하반기 및 전망

 

 ○ 건설과 건설기자재 분야 역시 연초의 세계 경제침체 여파로 인해 하반기에도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다만 현재 회복세를 보이고 잠재력이 큰 분야이므로 베트남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따른 여러 가지 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KOTRA 호치민KBC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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