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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디지털무역 발전 현황
- 경제·무역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3-12-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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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022년 디지털무역 규모 약 461조원으로 전년대비 31.6% 증가
AI 기술 적용으로 디지털 무역
디지털 무역은 기존 전자상거래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디지털 기술이 뒷받침하는 국경간 교역활동 전반‘을 뜻한다.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 디지털 무역은 다시 디지털 기술 무역, 디지털 제품 무역, 디지털 서비스 무역, 데이터 무역의 네 가지 주요 영역으로 세분화된다. 첫째, 디지털 기술 무역에는 소프트웨어, 통신,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 산업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기술의 국경 간 무역이 포함된다. 둘째, 디지털 제품 무역에는 디지털 게임, 디지털 출판, 디지털 영화 및 텔레비전, 디지털 애니메이션, 디지털 광고, 디지털 음악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 제품의 국경 간 무역이 포함된다. 셋째, 디지털 서비스 무역에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플랫폼 서비스와 금융, 보험, 교육, 의료, 지적재산권 등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서비스가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무역은 주로 국경을 넘나드는 데이터 무역을 의미한다.
중국 디지털 무역 규모
지난 11월 27일 제 2회 세계 디지털 무역 박람회가 저장성 항저우에서 개최되었다. 올해 행사에서는 “전문화, 국제화, 시장화”라는 중국 디지털 무역의 세 가지 주요 특징을 강조했다. 전시 면적은 10만 평방미터로 25개 국가 및 지역의 1,018개 기업이 오프라인 전시회에 참가했다. 본 전시회는 국가급 전시회로 중국에서 디지털무역이 무역경제 발전의 한 부분으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제2회 세계 디지털 무역 박람회>
[자료: KOTRA항저우무역관]
실제로 중국 디지털 무역 규모는 확대되고 있다. 상무부가 발표한 '중국 디지털 무역 발전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중국의 디지털 무역 수출입 규모는 전년 대비 31.6% 증가한 2조 5,000억 위안(약 457조 원)으로 사상 최대 규모다.
중국 디지털 무역의 글로벌 경쟁력은 계속 상승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시가총액 10억 달러 이상의 디지털 무역 기업이 약 200개에 달한다. 또한 글로벌 500대 유니콘 기업 중 중국 기업은 227개로 4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의 디지털무역 분야 유니콘 기업은 주로 개발, 신에너지, 뉴미디어 분야에 집중되어 있다.
디지털 무역 분야 외국인 투자유치도 증가하고 있다. 2022 년 중국 첨단 기술 산업의 외국인 투자액은 은 전년대비 28.3% 증가한 444억9500억 위안(8조 1338억 원)이다. 그 중 전자 및 통신 장비 제조, 과학 기술 성과 변환 서비스, 정보 서비스와 같이 디지털 무역에 해당하는 분야의 외국인 투자가 각각 56.8 %, 35 %, 21.3 % 증가했다. 이처럼 데이터를 핵심 생산 요소로, 디지털 서비스를 핵심으로, 디지털 주문 및 배송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무역이 성장하고 있다.
<중국 디지털 무역 수출입 규모>
(단위: 조 위안)
[자료: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中国国际经济交流中心)]
정책동향
중국정부는 디지털 무역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디지털 무역에 관련된 여러 법률과 규정을 마련해 디지털 무역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한 개인정보보호, 데이터 유출 방지를 위한 정책을 마련해 디지털 무역 확대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디지털무역 관련 정책>
정책명
발표시기
정책 개요
디지털 중국 건설을 위한 전체 레이아웃 기획 《数字中国建设整体布局规划》
2023 년 2월
디지털 인프라와 데이터 자원 시스템의 "두 가지 기초"를 강화하고, 디지털 기술과 경제, 정치, 문화, 사회 및 생태 문명의 통합을 촉진. 디지털 기술 혁신 시스템과 디지털 보안 장벽의 "두 가지 기능"을 강화하고, 국내외 디지털 개발의 "두 가지 환경"을 최적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표준 계약 접근 방법
《个人信息出境标准合同办法》
2023 년 2월
개인정보 유출 활동 규제
데이터 유출 보안 평가 방법
《数据出境安全评估办法》
2022 년 7월
데이터 종료 평가에 적용되는 상황, 평가 사항, 평가 절차 및 전환 기간에 대한 명확한 규정 마련
디지털 경제 발전을 위한 제14차 5개년 계획
《 “十四五”数字经济发展规划》
2022년 1월
디지털화를 통해 무역 주체의 혁신과 무역 방식의 변화를 주도하고 무역 디지털화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 디지털 무역 촉진 정책 개선하고 제도적 장치와 법적 보호를 강화
[자료: 법치일보(法治日报)]
아울러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디지털 무역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각 지방정부는 각자의 디지털무역 발전 단계에 따른 발전 방향을 마련해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각 지역의 환경에 맞는 디지털 무역 생태계를 조성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각 지방정부 별 디지털무역 단계 및 발전 방향>
단계 구분
지역
발전 방향
디지털 무역
선두 역할
베이징(北京)、상하이(上海)、저장(浙江)、광둥(广东)、쟝수(江苏) 등
디지털 무역에 유리한 개발 환경, 강력한 과학 기술 혁신 역량, 대규모 무역 규모를 갖추고 있다. 디지털 무역의 전체 산업 체인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디지털 무역 산업 플랫폼, 생태, 시스템 및 감독을 개선하고, 국가 디지털 무역의 발전을 촉진함.
디지털 무역
잠재력 우수
후베이(湖北)、충칭(重庆)、스촨(四川) 등
인터넷, 물류 및 기타 인프라의 한계로 인해. 디지털 무역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느린 지역. 무역의 디지털화에서 시작하여 시장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디지털 무역 발전 계획과 규칙을 수립필요.
동남 해안 지역의 선진 기술과 인재를 도입하고, 전통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실현하여 디지털 무역 발전을 위한 환경을 조성
디지털 무역
육성
간수(甘肃) 등
산업 구조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고 디지털 무역을 위한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 지역의 우위와 특수 자원을 바탕으로 디지털 무역에 우위를 가진 자체 산업을 육성하고,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 디지털 지식 및 정보 무역을 특징 으로 하는 산업 클러스터 개발 필요.
[자료: 전망산업연구망(前瞻产业研究院)]
AI 기술 적용으로 디지털 무역의 편리성 확대
디지털 무역은 오늘날 국제 무역 발전의 새로운 트렌드이자 미래 국제 무역 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대외 무역 산업에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2023년 11월 1일 중국의 대표적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는 공식적으로 온라인 대외 무역 “AI 비즈니스 어시스턴트(AI 生意助手)"를 출시했다. 알리바바 내부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이 AI 서비스는 제품 노출 가능성을 19% 이상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대외 무역 환경에 대해서도 잘 이해하고 있다는 사용자 평가를 받았다. 한 사례로 수년간 아로마테라피 관련 제품을 수출 해온 사업가 B는 AI 비즈니스 어시스턴스를 사용해 알리바바 사이트에 게시된 자신의 아로마테라피 제품을 확인한 뒤 최적화하도록 요청했다. AI 어시스턴트는 단 몇 초 만에 제품의 장점인 '수제(핸드메이드)’, '친환경' 등의 키워드를 추출해냈다. 해당 키워드를 제목과 상품 페이지 곳곳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했다. 최근 해외 바이어들이 환경 보호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이러한 단어가 해외 시장에서 더 인기가 있다고 제시했다. 판매자는 AI 비즈니스 어시스턴트가 수정한 상품 정보와 키워드를 적용한 후 트래픽과 노출량이 실제로 개선되는 성과를 얻었다.
시사점
디지털 무역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 회복과 성장의 중요한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혁신은 무역의 새로운 분야를 확대해 경제 성장의 특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중국 정부는 정책적 지원을 통해 디지털 무역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디지털 서비스 수출 기지 건설과 디지털 무역 시범구를 조성하고 있다. 디지털 무역 확대는 우리 중소기업에도 수출을 실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디지털 무역 플랫폼을 활용해 제품을 수출할 수 있으며, AI 서비스를 활용해 해외 바이어를 공략할 수 있는 키워드를 발굴하여 수출 가능성을 키울 수 있다. KOTRA도 디지털 무역 촉진을 위해 바이코리아, 트라이빅 플랫폼을 통해 한국 제품의 유망시장 및 바이어 발굴을 위한 디지털 무역 확대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무역 범위가 점차 확장됨에 따라 디지털 서비스와 영화, 음악, 출판, 광고와 같은 디지털 무체물의 중국 시장 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지식재산권 정책 및 현지 개인정보보호 정책 변화에도 주의해야 한다. 중국의 지식재산권 보호, 데이터 유출 방지,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기반한 현지화를 통해 시장을 공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료: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中国国际经济交流中心), 법치일보(法治日报), 전망산업연구망(前瞻产业研究院), 《중국 디지털 무역 발전 보고서》,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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