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인도 F&B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서기수
  • 2022-01-20
  • 출처 : KOTRA

인도 소득 수준 향상에 맞춰 품질과 브랜드를 갖춘 체인식당, 인도시장에서 약진 중

코로나 사태가 지속으로 배달 가능한 F&B산업 성장


시장개요 : 높은 성장률을 거듭하는 인도 요식업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공식부문의 약진

 

인도 요식서비스 산업은 소매업보험업에 이어 세 번째 규모의 크기를 자랑하고 있으며인도의 경제성장에 수반된 식습관 변화 등에 힘입어 지속적 성장을 거듭하는 중이다. Nielsen에서 집계한 조사에 따르면,  FY20년 주요산업 시장규모는 소매업(9,992억 달러), 보험업(1,595억 달러), 요식업(849억 달러), 제약(780억 달러), 호텔업(157억 달러) 등의 순으로 집계되었다. 

 

그러나 인도 요식업계는 여타 경제부문과 마찬가지로 아직 공식 부문 대비 비공식 부문이 훨씬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상황이다.

공식부문이라함은 매출과 소득을 신고하고 과세당국에 정기적으로 세금을 납부하는 요식업계를 통칭한다. 위와 같은 공식적으로 세무소득신고를 이행하는 요식업계는 시장규모에서 2020 회계연도 현재 37%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현재까지도 인도의 경우, 영세 요식업계 종사자가 많고 프랜차이즈 및 대형 요식업계의 확산의 시작단계라고 볼 수 있다. 

 

<인도 요식업 현황>

인도 비공식 요식업 : 푸드 스탠드

인도 공식 요식업 : 푸드 코트

EMB00003b005930

 [자료첸나이 무역관]

 

업종별 동향


인도의 요식(F&B) 산업은 인도레스토랑연합(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of India (이하 NRAI)) 자료에 따르면 공식·비공식을 통틀어 2020 회계년도 현재 INR 4조 6000억(약 62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향후 이 같은 시장규모는 앞으로 3년간 연 6% 이상의 성장을 지속, 2024년에는 INR 6조6000억(9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 요식업 시장규모 및 향후 전망>

(단위십억 달러, %)

구분

FY2020

FY2024

FY20~24 중 

연평균 성장전망

요식업 매출액 (A)

65.6

89.8

6%

공식부문 (B)

23.1

37.5

13%

비중 (B/A)

36%

44%


[자료:  NRAI]


 이 중에서 ‘공식’요식업 부문은 FY202024 기간 중 연 6%씩 성장하면서 인도 요식업 전체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 요식업계그 중에서도 ‘공식’부문의 약진이 두드러지게 된 데는 인도 국민의 소득 증대에 따른 식습관 변화 및 위생·안전·품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진 것으로 파악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인도 국민 평균연령은 28세로, 이들 청년층은 중장년층 대비 삶의 질 등을 더욱 중시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 등의 발달로 외식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고 소비성향도 더 높은 편이다. 

 

매출액 기준 ‘공식’ 요식업계에서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하위 업종은 중저가 일반식당(Affordable Casual Dining Restaurant)이 전체의 42% 가량을 차지하는 등 가장 높은 비중을 점유하며 그 다음은 패스트푸드, 펍·바 카페·라운지, 프리미엄 식당, 카페 등의 순으로 이어진다. 

 

<공식 부문 하위 업종 FY20 시장규모>

구분

시장규모

(INR 십억)

1인당 지출(루피)

선도 브랜드

패스트푸드

359.10

80∼400

Subway, McDonald's, Pizza Hut, Dominos

중저가 일반식당

582.12

300∼600

Copper Chimney, Made in Punjab, Bercos

프리미엄 일반식당

210.52

8001,350

Farzi Café, Oh! Calcutta, Yum Yum Cha

고급 레스토랑

16.62

1,550 이상

Olive Bar & Kitchen, Masala Bar, The Table

디저트/아이스크림

55.51

100∼200

Baskin Robbins, Red Mango, L'Opera

카페

121.74

100∼400

Starbucks, Café Coffee Day, Chaayos 

바카페라운지

179.32

9501,600

The Beer Café, Arbor Brewing Company 

클라우드 키친

14.21

200∼400

Faasos, Fresh Menu, Box8

[자료: NRAI 통계 재구성 (통상적으로 USD 1=INR 74 가량의 수준)]


공식 부문 중에서는 인도의 소득향상과 도시화를 반영고가 식당과 패스트푸드 부문이 최근 3년간 고성장을 기록 중이며 이 밖에 중저가 식당디저트 아이스크림펍 등도 약진하고 있다. 아직 비중은 작지만, 델리 및 뭄바이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키친 분야가 새롭게 등장한 것도 주목할 만한 전개이다. 

 

 

체인식당의 등장‘공식’부문 요식업계의 총아

 

인도 대형체인을 보유중인 FY20년 공식부문 매출액 기준독립자영업(standalone) 식당은 전체 공식 분야 요식업종에서 71%의 비중을 차지했다. 체인 식당의 비중은 아직 25%에 불과하나, 성장 속도는 매우 높은 편으로 볼 수 있다.  

 

<체인식당의 종류와 개념>

비즈니스 모델

개념

주요 브랜드

마스터

프랜차이즈

해외 프랜차이저가 인도 내 업체에 사업권을 부여하고 이로부터 로열티와 수수료를 징수

·Subway ·Dominos Pizza

·Baskin Robbins

·Costa Coffee ·Pizza Hut

프랜차이저

직접모집

해외 프랜차이저의 인도 내 법인 혹은 국내 프랜차이저가 프랜차이지를 직접 모집하고 운영을 지원

·Berco·Goli Vada Pav

·KFC ·Taco Bell

·Made in Punjab

·Coffee Culture

직영점 사업

해외 또는 인도 국내 업체가 프랜차이지를 모집하지 않고 직영점을 개설하고 운영

·The Beer Cafe ·Chaayos

·Vapour ·Barbecue Nation

·Jade Garden Bar & Restaurant

합작투자

해외/인도 업체가 합작투자를 통해 새로운 법인을 설립마스터 프랜차이저 역할을 부여

·Tata Starbucks

·TGIF

[자료: NRAI]


체인식당의 약진은 독립식당 대비 성장추세에서 더 잘 드러나는데이는 요식업(공식부문하위업종 전반적으로 두드러진 현상이다. 단 고가식당 부문에서만큼은 독립식당의 성장세가 더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업종별로 요약을 하면,  패스트푸드로 대표되는 맥도날드, 서브웨이도미노 피자피자 헛, KFC 등 글로벌 업체들의 활동이 왕성하여 공식화된 시장내 지배력이 높이고 있으며, 중저가 식당에는 독립 자영업 식당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글로벌 자본보다는 인도토종 자본이 우세하다. 


중상위급 식당으로 분류되는 체인식당이 전체시장의 1/5 가량을 차지하며 주요 브랜드로는 Indigo Deli, Mamagdo, Fazi Café, Olive Bistro, Yum Yum Cha 등이 있다. 그리고 코스요리 정차니 식당으로 분류되는 프리미엄 식당은 인도의 소득수준을 반영했을 때, 시장규모는 여타 하위부문에 비해 열위에 있다. 그리고 디저트 및 아이스크림류의 성장도 두드러지는데 글로벌 브랜드의 체인식당 비중이 높은 분야이지만 토종 전문점과 각축을 벌이고 있다. 주요 디저트분야의 브랜드로는  Baskin Robbins, Red Mango, Havmor, Naturals Icecream, Giani, Gelato Italiano Hagendaz 등이 활약중이다. 

 

외국계 체인식당 기업의 시장진입 사례

 

F&B 프랜차이즈 업종의 경우 외국계/글로벌 기업의 진입이 가장 활발한 분야로 세부업종 중에서는 패스트 푸드디저트/아이스크림카페 분야로의 진출이 활발하다.  글로벌 프랜차이즈인 Dominos Pizza, McDonalds, KFC, Subway 등은 인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브랜드이다. 직접적인 업종 참여 이외에도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투자 역시 활발한 인도시장 진출방안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인도 음식배달 플랫폼의 선두주자 Swiggy의 경우, Accel, SAIF Partners, Bessemer Venture Partners, Tencent Holdings, Meituan-Dianping 등 외국계 벤처캐피털 및 동종업계 기업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고 있으며 경쟁업체인 Zomato 또한 주요 레스토랑 및 IT결제업체와 협업하여 플랫폼을 확대중이다. 


※ 글로벌 F&B 기업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

 

 맥도날드파트너와의 협력 문제로 고전

 

1995년 인도에 법인 설립을 통해 진출했을 당시 맥도날드는 인도파트너 2명과 북부/동부 지역 영업과 관련 Connaught Plaza Restaurants Ltd(CPRL), 남부/서부 지역 영업과 관련 Westlife Development (각각 50:50 J/V)를 결성했다. 그러나 CPRL 인도 파트너와는 2013년 부터 영업권 관련 경영권분쟁에 소송전까지 이어지게 되는 어려움을 겪었다. 그외에도 인도 당국의 세무조사 등으로 맥도날드 인디아는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1996년부터 2016년까지 누적적자 INR 42)하는 시기를 겪게 되었다. 2017년에 들어서야 최초로 이익을 발생시키고 2019년도에 CPRL과 관계를 청산하고 현재에 이르러서야 안정적 경영체제에 정착하게 되었다. 

 

도미노 피자유능한 파트너 덕으로 맥도날드를 누르고 패스트 푸드 업계 1위 차지

 

도미노 피자는 1995년 인도 현지 파트너 Jubilant FoodWorks사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진출 하였다. 1996년 뉴델리에서 1호점을 개설한 이후 2019년 현재 인도 전국에 1,000여개가 넘는 프랜차이즈 영업점을 개설하고 현지인의 입맛을 공략하였다. 파트너사와 원만한 경영체계를 유지하며 신제품 출시, 배달 시스템 운영, 영업망 확장을 통해 도미노 피자는 미국영국에 이어 인도에서 제3위 시장으로 부각되었다. 

 

 

맥도널드의 경우세무조사소송전 등 이외에도 문화적 이유로 쇠고기 패티를 활용한 메뉴를 제공할 수 없다는 점도 현지에서 영업 확장에 불리하게 작용하였다. 

인도인들의 식습관을 고려하여 닭고기 혹은 채식 메뉴 개발 등 상당한 수준의 메뉴 현지화를 위한 투자가 불가피 하였으며 여타 햄버거 프랜차이즈에서 동일한 문제를 겪어왔다.  최근 들어이들 패스트푸드점들의 동일매장 매출이 증가하는 등인도에서 이들 메뉴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지는 추세로 향후 성장전망은 양호할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최근의 코로나 확산세로 인하여 개별 식당 보다는 프렌차이즈 식당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의 경제 개발단계가 여타국 대비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프랜차이즈 개념은 시장에서 이미 확립되어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우리 업계 역시 이 같은 모델의 인도시장 진출을 노려볼 만한 시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인도 시장은 아직도 다양한 리스크 요인이 상존하는 시장이라는 점은 충분히 유념할 필요하다.  인도 세무당국의 공격적인 세무행정도 주요한 이슈이지만신선한 식자재 공급에 필요한 물류식자재 조달까다로운 식품 수입과정 등은 인도시장을 진출하고자 하는 업체라면 반드시 전략수립에 고려해 넣어야할 요소이다. 

 

우리 체인식당 업계의 인도진출에서 가장 커다란 장애물은 주류 취급 허가와 주류에 대한 인도의 문화적 반감으로 볼 수 있다. 인도에서 주류 취급을 허가받는 데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들고, 이를 통하지 않고 무허가 영업을 추진할 경우, 부정부패의 경영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또한 구자라트 등 일부 주에서는 5성급 호텔을 제외하고는 주류유통 자체를 금지하고 있어인도 진출을 위해서는 진출지역의 관련 규제에 대해 세심하게 정보를 검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아예 주류취급 자체를 포기하고식단과 메뉴의 현지화를 추구하는 것도 효율적인 진출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 전인도 식당협회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of India, 프랜차이즈인디아(Franchise India), 인도식품부(India Food and Public Distribution Department), 첸나이자체 자료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인도 F&B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