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호주 물류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지선
  • 2021-10-18
  • 출처 : KOTRA

      가. 산업 특성

       

      정책 규제

       

      호주는 국가 운송 유통 구조 전략(National Freight and Supply chain Strategy) 시행 계획(Action Plan) 발표하고 경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물류 시스템의 중요성과 함께 국가 차원의 비전을 제시했다. 호주 정부는 2020-21 예산안에서 1100 호주달러를 물류 네트워크와 관련된 인프라 건설 계획에 배정임을 언급했다.

       

    2020 5 호주 정부는 지역 도로 공공기반시설 프로젝트에 5 호주달러를 투자했으며, 금년도 예산에서 추가적으로 10 달러를 배정했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물류 산업의 활성화와 코로나19 인해 주춤했던 지역 경제를 복원시킬 계획이다. 2020-21 예산 30 호주 달러가 도로 안전 프로그램에 투입, 향후 3 지속적으로 도로 안전 데이터와 미터법을 취합해 더욱 발전된 교통 약자 보호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안전한 철도 운영을 위해 발전된 커뮤니케이션 시그널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최신 테크놀로지를 실제로 적용할 있도록 스마트 트럭 평가 테스트 등을 진행 중이다.

     

    2020 기업과 정부 부처에서 올바른 운영과 투자 결정을 있도록 도입된 국가 물류 데이터 허브에 1650 호주 달러를 추가적으로 지원해 운송 데이터를 수집, 보호, 공유, 호스팅 있는 국가적 데이터 허브를 디자인하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이용할 있도록 했다. 산업과 국가가 방대한 데이터를 지도에 입력할 있는 Transport Network Strategic Investment Tool (TraNSIT) 개발해 주요 물류 인프라 건설 프로그램에 적용하고 있다.

     

    최신 기술 동향

     

    물류 산업에 자동화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호주 주요 항구인 멜버른항, 시드니의 보타니항, 브리즈번항 컨테이너 터미널이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통합운송시설은 제품 수령, 물류 보관, 출고 등을 하나의 센터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되어 제품 트레킹, 물류창고 운영, 배송 시스템 유통 체인에 다방면으로 영향, 소매 유통시장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멜버른항의 자동화 장치 크레인

    external_image

    자료: Kalmar

     

    주요 이슈

     

    호주 물류 산업의 주요 이슈는 효율성, 안전성과 더불어 디지털 혁신에 따른 인재 개발을 꼽을 수 있다. 호주물류협회에서는 물류, 교통, 운송, 철도, 항공, 해양 운송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도전 과제, 특히 인력 부족과 정보 데이터 온라인화를 주요 사안으로 발표했다. 첨단 기술, 자동화, 빅데이터, 정밀 분석과 같은 디지털화는 업무 방식을 빠르게 변화시키는 동시에 직원의 역할도 바뀌었으며 최신 물류 시스템과 관련된 능력 개발, 용어 교육, 트레이닝이 신기술 도입을 통한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호주 이커머스 발달에 따라 호주 소비자들이 24시간 구매가 가능해지면서 옴니채널 물류 수요 증가했다. 디지털화, 자동화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비즈니스와 접목되면서 유통 체인에 변화를 가져왔다. 상업 중심지 거주지 밀집지역의 도로 정체, 네트워크 이슈, 통행 금지 구역, 주차 공간 부족 문제 등이 비즈니스와 직결된 운송 시간과 비용에 영향을 미쳐 해결과제로 떠올랐다.

     

    호주에서는 매년 교통 사고로 인해 300 호주달러에 비례한 비용을 지불, 물류 시스템의 안전성, 생산성, 회복력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차량 사고 통계에 따르면, 대부분이 다중 추돌사고를 포함 대부분이 대형 트럭과 차량 간에 발생한다. 대형 차량 운행 지역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이미 30 프로젝트가 진행중이며 주정부, 지역정부 차원에서도 도로 보수, 사고 다발지역 교각 안전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주요기업 현황

     

    호주 물류 산업 협회인 Australian Logistics Council(ALC)에서 호주 정부 예산 주요 정책 관련 안건을 제안하고 있으며 주요 기업이 회원사로 가입되어 있다.

     

    호주 물류 산업 협회 주요 회원사

     

    external_image

    자료: Australian Logistics Council

     

    호주에 등록된 운송 물류 업체의 수는 18 5400 사며 주요 기업으로는 Australia Post, Toll, Linfox, Qube 등이 있다. Australia Post 호주 정부 소유의 우체국에 해당하며 35천명의 직원이 근무한다. 과거에 편지 배달이 주요 업무였으나 온라인 비즈니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Parcel Post, Star Track Courier 물류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oll 전세계 240 사무실을 통해 물류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2015 일본 Japan Post에서 인수했으며 호주 물류 창고, 냉장 보관 산업, 픽업, 배송 분야에서 선두적인 기업이다. Linfox 사는 호주의 대표적인 물류 기업 하나로 아시아 대양주 지역까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창고, 운송, 물류 관리까지 서비스하며 주요 고객사로 현지 대형 유통사 Coles, Kmart, Target 글로벌 기업Unilever 등이 있다. Qube 호주에서 가장 규모의 수출입 물류 서비스 업체로 호주, 뉴질랜드, 동남아시아 125 사무실을 두고 있으며 직원수만 6500명에 이른다. 비즈니스 분야는 항구의 컨테이너 핸들링, 대용량 배송, 국내 국제 물류 배송 등이 있다.

     

    나. 산업 현황


    내수 규모 현황

     

    호주 내에서 이동하는 전체 운송량은 40 톤으로 이는 호주인 1 163톤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20 후인 2040년에는 35%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2000 이후부터 철광석, 석탄 등의 원자재를 기차에 실어 항구로 운반하기 시작하면서 철도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도로 운송의 경우도 식품, 소비재 운반을 책임지며 도시를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한 반면 해양과 항공 운송 비율이 점차 하락하는 추세다.

     

    호주 운송 수단별 성장률

    external_image

    자료: Transport and Infrastructure Council

     

    2021 기준 호주 유통∙물류 산업은 976 호주 달러 규모로 향후 5 평균 2.6%가량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코로나19 규제로 인해 도로, 해상, 항공 운송의 지분이 줄어들었으며, 온라인 쇼핑 수요가 증가하고 소매업 폐업률이 상승하면서 우편, 택배업과 창고, 보관업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도로 운송(Road freight transport) 호주 물류 산업에서 47.8%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door-to-door 배송이 가능한 방식이다. 편지, 서류 등을 포함한 소포 배달 서비스(Postal and courier services) 호주 우체국인 Australia Post 독점하는 구조였으나 DHL 같은 국제 배송 기업이 온라인 배송 서비스를 주도하며 경쟁이 치열하다. 포워딩 통관(Freight forwarding and customs brokerage) 전체 산업의 11.7% 차지, 특히 포워딩은 서비스는 소규모 거래를 하는 제조사, 도매, 소매업체를 위해 물품을 콘솔리데이션으로 운송, 통관 브로커는 주로 항구에서 수입품을 관리하며 포워딩 업체와도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호주 물류 서비스별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 IBIS World

     

    호주 120 명의 근로자가 물류 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호주산업기준청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물류 기업의 80% 이상이 인력부족 현상을 겪고 있으며 특히 트럭 운전사, 트레이너, 매니저, 운반차 운전사를 고용이 어렵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인력부족의 주요 이유는 낮은 연봉,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직원의 고령화, 자격증 획득을 위한 비용과 시간 투자 필요 등이 해당된다. 정부 기관 관련 산업이 함께 현재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고 남성이 주도하던 기업 환경을 변화시킬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다. 진출 전략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연방정부 주정부의 물류 인프라 지원

    - 미래 20 물류 산업 투자 발전 계획 설립

    - 자동화, 통합운송시설, 사물인터넷 첨단 기술 접목 활발

    - 넓은 영토와 높은 인건비로 인한 물류 산업 효율성 저하

    - 선진국에 비해 느린 인프라 건설 속도

    -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력채용 한계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 물류 인프라 확충을 통한 생산성 효율성 증대

    - 무역 활성화에 따른 경제 개발

    - 운송, 물류 서비스 개선에 따른 유통 시장 확대

    - 높은 물류 비용에 따른 가격경쟁력 저하

    -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부 압력

    - 첨단 기술을 산업에 적용할 있는 직원 부족

     

    유망분야

     

    호주 정부에서 물류 산업과 연결된 인프라 건설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로드맵을 발표한 만큼 국내 기업에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특히 물류 산업에 놓인 가장 과제는 생산성과 효율성 증대로 자동화를 비롯한 사물인터넷, 데이터 분석 기술 첨단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기업 R&D, 공동투자 등의 방식이 적합하다. 도로, 철도, 공항 메가 프로젝트 추진으로 중장비, 건설재, 부품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우리 기업에게도 투자 협력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쇼핑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나타내고 있어 물류, 배송시스템 관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각광,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편의성, 빠른 배송을 충족시킬 있는 서비스로 진출을 모색해 있을 것이다.

     


    자료: IBIS World, Transport and Infrastructure Council, Department of Infrastructure, Regional Development and Cities, Australian Industry Standards, Australian Logistics Council,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호주 물류 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