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덴마크 의료/바이오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홍두영
  • 2021-11-29
  • 출처 : KOTRA

가. 산업개요


덴마크 주요 산업중 하나인 의료산업은 매년 시장규모를 늘려가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 발병 이후 더욱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산업이다. 인구고령화, 생활방식의 변화 등으로 만성질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점도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덴마크 의료산업은 오랫동안 축적되어 온 연구능력과  고급 인적자원에 기반하고 있다. 제약업계에 28,000명 등 의료산업에만 38,000명 이상의 정규직 직원을 고용하고 있고, 이는 관련산업 종사자 비율이 전세계에서 3번째로 높은 순위로 알려져 있다.


덴마크 의료 제조업체의 연간 매출액은 지난 10년 동안 두배 이상 증가하였다. 덴마크 제약업계는 환경오염을 최소화 하는 것에 많은 노력을 투자하며, 1990년 이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5%까지 줄였으며, 이는 1200%의 업계손실을 감수하면서 이루어낸 수치이다.


external_image

자료 : 덴마크 통계청


덴마크 생명과학 산업(제약, 의료기술 및 바이오 테크 등)의 수출액은 연간 230억 달러 규모(2020년 기준) 이며 이는 제조업 수출의 큰 부분을 차이하는 수치이며 전체 덴마크 총 수출의 19.5%에 달한다. 덴마크내 생명과학 산업 종사자는 26,000여명으로, 덴마크 산업 전체 업계 종사자수는 2000년 이후 25%가 감소한 반면 제약산업 종사자는 122%가 증가하는 등 의료 산업은 덴마크에서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는 산업중 하나이다.


덴마크는 민간 의약품 연구 및 개발에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중 하나로, 민간 의약품 연구 및 개발 분야는 덴마크 내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산업 중 하나이다. 덴마크는 연구에 대한 민간투자와 관련하여 세계 3위, 민간 자금지원 임상실험의 경우 유럽내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제약산업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나라이다. 덴마크내 전체 연구의 28%가 의료업계와 관련되어 있다.


나. 덴마크 제약업계 현황 및 수출입 동향


덴마크에는 세계적인 규모의 제약 회사들이 다수 존재하며, 노보 노디스크( Novo Nordisk), 룬백(H.Lunbeck), 레오파마(Leo Pharma), 오리팜 그룹(Orifarm Grou), 아크(ALK-Abello)가 대표적이다.


덴마크 상위 5개 대형 제약회사 수익규모

2018년 기준, 십억 DKK기준

external_image

자료 : Statista, Pharmaceutical Industry in Denmark 2021


덴마크는 의료용품 (HS코드 30 및 9018) 수출이 수입보다 많은 국가이다. 수출은 2020년 기준으로 의료용품(HS 30)과 의료기기(HS 9018)가 각각 192억 달러, 10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그리고 수입은 각각 54억 달러, 9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수출이 수입보다 많은 의료용품 흑자 국가 이지만 최근에는 수입 증가율이 수출 증가율보다 높게 나타나는 등 수입규모가 더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주요 수입국가는 EU 국가와 미국이며, 수출은 마찬가지로 EU국가와 미국 비중이 높지만 중국과 일본, 한국으로도 수출을 많이 하고 있다.


덴마크의 의료용품 수출입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품목

2008

2019

2020

수출

수입

수출

수입

수출

수입

의료용품 (의약품 등)

HS 30

14,519

4,548

17,554

4,539

19,207

5,390

의료기기

HS 9018

1,066

772

1,045

861

1,047

901

합 계

15,585

5,320

18,599

5,400

20,254

6,291

자료 : World Trade Atlas


다. 시장전망


코로나 위기는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강제중단과 직원해고 등 많은 기업의 연구개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덴마크 산업 관련 기관 Danish Industry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90여개에 이르는 연구 활동기업이 코로나 위기로 인해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중단하거나 취소하는 등의 형태로 회사의 연구개발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했으며, 이는 366개의 회사 중 대략 4분의 1에 해당하는 큰 수치이다. 응답 기업 중 17%는 R&D 부서에 속한 직원을 해고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반대로 코로나 위기는 기업들에게 연구개발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계기가 되었다는 응답이 44%를 넘어, 코로나 발병 이후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더욱 인지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연구개발의 중요성에 대한 기업의 인식 증가는 미래 연구 투자에 대한 기업의 투자에서도 분명히 드러나, 절반 이상의 기업이 향후 5년 동안 연구투자를 틀릴 것으로 예상하며, 이러한 동향은 덴마크기업(57%), 해외기업(54%) 모두에서 드러난다.


의료 관련 제품의 수출은 덴마크 총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이 증가하여 2007년 의료관련 제품의 수출비중이 10% 미만에서 2020년에는 20%로 크게 증가하였다. 덴마크 유망산업 중 하나인 의료 관련 제품 시장은 인구고령화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크게 증가할 것이 확실시된다. 지난 10년 동안 의료 관련 제품의 수출은 약 130% 증가했으며, 이는 전세계에서 3위권에 드는 높은 수치이다.


라. 협력가능성


덴마크 의료산업 분야는 지난 수십년 동안 국가차원의 지원과 보조금 제도 등을 통해 덴마크에 중요한 분야로 자리매김했고, 이는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환경을 조성했다.


덴마크에는 고등교육 이상을 받은 인재들을 보유한 중소 규모의 생명공학 기업이 다수 존재한다. 덴마크에는 글로벌 생명공학 기업 또한 다수 존재하며, 이 기업들은 아시아 시장에 이미 진출했거나 진출할 계획이다. 많은 기업이 아시아에 자회사 또는 다른 종류의 파트너쉽을 보유하고 있다. 덴마크 생명공학 기업들은 아시아의 파트너 회사로부터 기존 유럽 공급업체로부터 구입할 수 없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찾고 있다.


지식과 기술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회로서 덴마크는 비즈니스 연구 및 개발을 위한 좋은 조건을 구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덴마크는 세율이 높은 나라 중에 하나이므로 연구개발 프로세스를 촉진할 수 있는 조세 정책 프레임워크가 매우 중요하다. 최근 몇년간 국제적으로 미래 문제에 대한 새롭고 지능적인 해결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할 수 있는 최상의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것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는 일반적으로 신제품 및 문제해결 방법의 연구 및 개발과 관련된 높은 비용을 줄이기 위한 조세정책을 포함한다.


때문에 덴마크를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1) 기업의 R&D 비용에 대한 공제확대, 2)비영리 지식집약적 기업을 특별히 지원하는 세액공제 도입, 3) 기업이 내야할 세율을 낮출 수 있는 특허박스(기업의 전체 순이익 가운데 지식재산권에 의해 창출된 부분에 대해서는 일반 법인세보다 낮은 세율을 적용하는 제도)와 같은 구조 도입 등을 시행하고 있다. 덴마크 총  GDP에서 차지하는 R&D 활동에 대한 세금 공제율은 0.02%에 불과하며 이는 OEDC 평균 0.10%보다 상당히 낮은 편이다.


여러 국가들이 기업의 연구개발을 촉진하기 위해서 세금 인센티브 등의 기업 R&D에 대한 간접지원 이외에도, 많은 국가에서 기업 자체 연구풀을 통한 연구에 대한 직접 지원, 민간 연구활동에 대한 공공지원 등도 제공하고 있다. 덴마크의 경우 GDP에서 차지하는 직접 지원율은 0.04%로 OECD 평균인 0.08%에 비해 낮은 편이다.


이러한 수치는 덴마크가 업계엣 선두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입 또는 다각적인 분야에서 파트너쉽이 필요함을 나타낸다.


마. 덴마크 의료산업 SWOT


Strengths 강점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 

세계적인 평판 

높은 교육 표준의 인재풀 

불경기의 영향을 적게 받음

Weaknesses 약점

 

개발에 필요한 고비용 

의약품 특허 만료시, 갱신에 고비용 필요 

덴마크의 값비싼 노동력 

높은 회사 및 개인 소득세

 

Opportunities 기회

 

전세계적으로 의료 산업 내 윤리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 

개발 도상국의 생활 수준 향상

개인화된 의약품에 대한 수요 증가

Threats 위협

 

개발도상국의 기술 발달로 경쟁 증가

보조금 감소의 위협

가장 큰 사장인 미국시장의 값비싼 의료 관련 제품에 대한 논의가 증대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 등장할 가능성이 있고, 이에 따른 마진율 감소의 위협이 있음

 


바. 시사점


덴마크 주요 산업 중 하나인 의료 산업은 매년 그 규모를 늘려가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 발병 이후 더욱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산업 중 하나이다. 인구 고령화, 생활 방식의 변화 등으로 인해 만성질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점도 주목해볼 만하다. 덴마크는 세계적인 명성의 의료 산업 관련 중소기업과 대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교육을 받은 인재도 많은 나라이다.


그러나 노동력이 비싸고 세율이 높다는 약점 또한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덴마크의 많은 기업들이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서 아시아 시장과 아시아 국가와의 파트너십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 의료 산업 업계와 협력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원: 덴마크 공중보건 연구소(The National Institute of Public Health), 덴마크 통계청(Denmark statistics), 덴마크 인더스트리(Danish industry), 덴마크 인더스트리 소속 생명과학연구소(Danish industry Life science Denmark), 덴마크 보건복지부(Health ministry of Denmark), 코트라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덴마크 의료/바이오 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