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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안경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혜수
- 2024-09-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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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UAE 안경시장 약 5.1억 달러 전망
프리미엄 제품과 기능성 중심의 소비자 트렌드 주목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안경류(HS CODE: 900490)
시장동향
2024년 UAE 안경 시장은 프리미엄화와 기능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가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 일 년 내내 강한 자외선과 모래먼지로 인한 안구건조증 등 현지 특성과 더불어 디지털 기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안구 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안경의 기능적 특성은 더욱 강조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블루라이트 및 자외선 차단, 긁힘 방지와 같은 기능적 혜택을 중시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기능성 안경 제품에 대한 인식을 적극적으로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UAE의 주요 안경 소매업체인 Magrabi는 자사 SNS를 통해 안경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기능성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고품질 안경에 투자하는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UAE 안경점 Magrabi의 기능성 안경 포스팅>
[자료: Magrabi 공식 홈페이지]
Euromonitor International은 건강 및 웰니스를 장기적인 소비자 행동을 형성하는 10대 메가 트렌드 중 하나로 지목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소비자 우선순위에 맞추어 이들의 구매 결정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2023년 UAE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4억 8천 5억 달러로, 2024년은 전년 대비 약 5.9% 증가한 5억14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5년간('24년~'28년) 연평균 5.8% 증가해 '28년에는 6억4500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UAE 안경 시장 동향>
(단위: US$ 백만, %)
구분
2023
2024f
2025f
2026f
2027f
2028f
안경 시장규모
485
514
543
576
610
645
전년대비 증감률
9.7
5.9
5.7
6.1
5.8
5.7
[자료: 유로모니터]
최근 5년간 UAE의 안경 시장은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업계 전문가들은 평균 단가 상승 및 제품의 프리미엄화를 주된 이유로 언급하고 있다.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제품의 단가 인상이 지속되고 있지만, UAE 소비자들은 높은 프리미엄을 기꺼이 지불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매업체들이 마진을 낮출 필요가 적어지고 있다.
수입동향
안경(HS CODE 900490)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2023년 UAE의 수입액은 3148만 달러로 전년의 2938만 달러 대비 7.1% 증가했다. 2023년 UAE 수입액 기준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2023년 기준 1782만 달러를 수입했으며, 전체 수입액의 56.6%에 달했다. 이어 인도로부터의 수입은 약 364만 달러로 전체의 11.6%를 차지했으며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은 96만 달러로, 7번째로 높은 수입 대상국으로 이름을 올렸다.
<UAE 안경 수입 규모>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총계
25,199
29,375
31,477
100
100
100
1
중국
15,017
19,983
17,816
59.6
68.0
56.6
2
인도
1,835
803
3,644
7.3
2.7
11.6
3
태국
2,149
2,579
2,895
8.5
8.8
9.2
4
독일
928
1,281
1,488
3.7
4.4
4.7
5
이탈리아
2,456
618
1,128
9.7
2.1
3.6
6
미국
934
1,907
978
3.7
6.5
3.1
7
대한민국
16
38
963
0.1
0.1
3.1
8
프랑스
120
187
525
0.5
0.6
1.7
9
영국
742
185
331
2.9
0.6
1.1
10
덴마크
2
212
278
0.0
0.7
0.9
주: HS CODE 900490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미러링 데이터]
對한 수입규모
<UAE, 對 한국 안경 수입 규모>
(단위: US$, %)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수입규모
12,079
5,241
15,808
38,413
962,685
전년대비 수입 증감률
-74.1
-56.6
201.6
143.0
2,406.1
주: HS CODE 900490 기준
[자료: 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 최신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3년 전체 안경제품 수입액 중 對한 수입액은 96만 달러로 UAE 전체 수입의3.1%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2023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크게 늘어, 전년 대비 2406% 라는 큰 증가율을 기록하며 대폭 상승했다. 이는 UAE 안경 시장 전체의 증가율이 9.7%인 것을 감안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이다.
이러한 성장은 한국의 고품질 제품에 대한 UAE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안경과 같은 소비재의 수입이 급격히 늘어났으며, 한류 영향으로 인한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제품의 수요 증가로 한국산 안경의 수입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경쟁동향
2024년 UAE 안경시장은 치열한 경쟁 구도를 보이며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2023년까지 지속적으로 시장을 지배해 온 Luxottica와 Kering과 같은 글로벌 대기업들이 여전히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나, 틈새 시장을 겨냥한 신규 브랜드들의 등장으로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졌다.
2024년 경쟁 구도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는 인도의 대표적인 안경 브랜드 Titan Eye+의 진출이다. Titan Eye+는 두바이의 버주만(BurJuman) 쇼핑몰에 첫 매장을 오픈하며, 인도 출신의 대규모 두바이 거주자들 사이에서 강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또한, Titan Eye+는 2024년 자사의 Zefr 프리미엄 라인을 통해 고급 시장에 첫 발을 내딛으며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2023년 UAE 안경 시장은 5 개의 유명 브랜드인 레이밴(Ray-Ban), 까르띠에(Cartier), 구찌(GUCCI), 엠포리오 아르마니(EMPORIO ARMANI), 돌체 앤 가바나(DOLCE&GABBANA)가 전체 시장 점유율의 43.9%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안경 브랜드 및 제품>
브랜드
제조·유통 기업명
제품사진
가격(USD)
레이벤
(Ray-Ban)
Luxottica
Middle East
FZE
77
까르띠에
(Cartier)
Kering SA
420
구찌
(GUCCI)
Kering SA
185
엠포리오 아르마니
(EMPORIO ARMANI)
Luxottica
Middle East
FZE
68
돌체앤가바나
(DOLCE&GABBANA)
Luxottica
Middle East
FZE
240
[자료: Optic One, Al Jaber Optical]
유통구조
UAE 안경 유통과정은 국외 기업의 경우 현지 유통사와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제품 통관 과정에서 유효한 UAE 사업자등록증이 요구되기 때문에 현지에 사업장이 있는 파트너를 선임해야 하며, 주요 유통사로는 Luxottica Middle East FZE, Kering SA, Johnson & Johnson (Middle East) Inc 등이 있다.
<UAE 안경 유통구조>
제조 및 수출업체
수입업체
(유통사)
안경점/브랜드 매장
소비자
안경점/브랜드별
온라인 매장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작성]
<UAE 주요 체인형 안경점>
안경점 명
매장 수
주요 특징
Yateem Optician
60개 이상
- 1910년에 설립된 역사 깊은 UAE 대표 안경점
- GCC 전역에 매장 운영 중
Rivoli EyeZone
50개 이상
- 두바이 기반의 고급 안경 체인점
- 고급스러운 매장 인테리어와 고객 서비스 제공
Al Jaber Optical
40개 이상
- 1982년 설립 후, 안경, 콘택트 렌즈 등 취급
- 최신 광학기기로 보다 정확한 시력 측정 가능
Magrabi
35개 이상
- UAE 뿐 아니라 전세계 150개 이상의 매장 운영
- 안과 연구에 주력하는 20여개의 병원 운영
[자료: 각 안경점 웹사이트]
관세율 및 인증
HS Code 900490 품목에 대한 UAE 수입 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5%가 부과되며, 부가가치세 5%가 추가 적용된다. 아울러 안경의 경우 별도의 필수 인증 사항은 없다.
시사점
UAE 안경 시장은 관광객들의 소비로 인해 경쟁이 더욱 가열되고 있다. 2023년 안경과 선글라스 분야의 관광객 소비 비중은 전체 매출의 60%를 넘어섰으며, 특히 럭셔리 브랜드들은 관광객들의 소비에 힘입어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더 편리하고 합리적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모두 운영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채택하는 소매업체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온라인 기반의 안경 업체들은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옴니채널 전략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법 중 하나임을 시사한다.
한 예로, 에미레이츠몰(Mall of The Emirates)에 입점한 경험 중심의 매장 Vision Industry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소비자들에게 안경 제작 과정과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또한 해당 매장의 지속 가능성 코너는 UAE 소비자들이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음을 시사한다. 이에 UAE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지속 가능한 소재를 활용한 제품 개발 및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전략을 고려할 수 있다.
더불어 라마단 기간 동안 안경 브랜드들이 보여준 마케팅 활동도 주목할 만하다. UAE 주요 안경 브랜드들은 라마단을 맞아 특별한 패키지와 한정판 제품을 선보이며, 현지 문화에 맞춘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와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했다. 이는 중동 지역의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문화적 행사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임을 보여준다.
최근 한국 안경 브랜드인 젠틀몬스터가 두바이몰, 에미레이츠몰 등 UAE 상위 쇼핑몰에 입점하며, 고급 브랜드로서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산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UAE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은 관련 전시회를 충분히 활용하여, UAE 뿐 아니라 중동/아프리카 지역 각국 관계자와의 네트워크를 발굴하고, 정보수집 및 마케팅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비전 플러스 엑스포(VisionPlus EXPO)>
전시회명
2024 비전 플러스 엑스포(VisionPlus EXPO)
전시분야
안경, 선글라스, 콘텍트 렌즈 등
개최일자
2024년 10월 8일~10일
주 최 사
Fourplus Media
개최규모
75개국 이상 참가
웹사이트
https://vpexpodubai.com/
자료: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한국무역협회, Retail ME, 현지 안경점 웹사이트,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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