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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플라스틱 용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3-09-12
  • 출처 : KOTRA

꾸준한 시장 확대에 비즈니스 기회 창출 기대

기본정보 및 시장동향


상품명

HS코드

기본세율

한중FTA

RCEP

MFN

플라스틱 용기

3923.10.0090

80%

5.5%

9%

10%

[자료: i-tong(易通网)]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플라스틱 소재 포장재료로는 비닐랩, 플라스틱 편직물, 상자 및 용기, 폼 플라스틱 등 다양하다. 플라스틱 포장재료·용기는 가볍고 공간차지가 작다는 점, 사용하기 편리하고 제품 보관관리에 용이하다는 점, 운송 시 비용이 비싸지 않다는 점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화공산업, 식품, 의약 등 거의 전 분야에 걸쳐 사용되고 있으며, 종이포장류에 이어 2번째로 널리 쓰이고 있는 소재이다.


또한 최근 중국 내 플라스틱 포장·용기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중국은 이미 플라스틱 제품 생산 대국이며, 2018년 이후 코로나19 기간을 포함해 플라스틱 포장산업 공업 증가치는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플라스틱 제품 생산량은 20218,000만 톤을 상회했고, 플라스틱 포장산업의 공업증가치는 4,555억 위안을 기록했다. 더 나아가 2022년에는 4,830억 위안으로 증가했고, 2023년에는 5,170억 위안 규모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플라스틱 포장산업 공업증가치>

(단위억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cfc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21pixel, 세로 344pixel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경쟁동향


플라스틱 용기의 종류 및 용도는 매우 다양한데, 현재 식품보관용, 의류수납용이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다. 또한 보관 및 수납 등 용도가 분명한 만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한국, 미국, 일본산 중 중국시장에서 큰 인기를 구가하는 브랜드도 다수 있다.


<주요 브랜드>

기업명(지역)

개요

제품 사진

락앤락

(한국)

그림입니다.

- 2004년 중국시장에 진출했으며, 웨이하이, 쑤저우 등 지역에 생산공장 설립 및 가동 중

- 주요제품: 각종 저장용기, 플라스틱 밀폐용기 등

- 홈페이지: www.locknlock.com

그림입니다.

Tupperware

(미국)

그림입니다.

- 1938년에 설립, 중국에는 1995년에 법인을 설립하며 진출했고, 주로 음식물 저장·보관을 위한 밀폐용기를 생산

- 주요제품: 각종 저장용기, 플라스틱 밀폐용기 등

- 홈페이지: www.tupperware.com.cn

그림입니다.

茶花(중국)

그림입니다.

- 1997년에 설립된 가정용품 설계·개발·생산·판매 전문업체

- 해당 기업은 플라스틱 가구용품 산업에서 최초로 중국 저명상표에 선정됐고, 중국 플라스틱 가구용품 산업 10대 기업에도 포함

- 주요제품: 주방용기, 가정용 수압용품 등

- 홈페이지: www.chahuajj.com

그림입니다.

IRIS(일본)

그림입니다.

- 1958년 설립, LED조명등, 가전제품, 수납·욕실 등 가구용품, 원예용품, 애완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 생산 및 도소매하는 기업

- 코로나19 기간 마스크 등 방역용품 생산개시 및 중국 현지에 기부하는 등 CSR활동 전개

- 주요제품: 각종 가정용 수납용품

- 홈페이지: www.iris.net.c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cfc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98pixel, 세로 131pixel

振兴(중국)

그림입니다.

- 1983년에 설립, 플라스틱 가구용품 연구개발·제조·판매하는 기업

- 중국 내 화룬완자, 광바이그룹, 다룬파 등 대형 온오프라인 마트에 입점했고, 깅가포르·말레이시아·호주·태국 등 해외 50여 개국에 판매법인 설립

- 주요제품: 밀폐용기, 비닐랩, 일상용 플라스틱 제품 등

- 홈페이지: www.zxi.com.cn

그림입니다.

太力(중국)

그림입니다.

- 2003년에 설립하여 가구수납 분야에 집중, 밀폐용기, 비닐랩, 진공수납랩 등 제품 취급

- 2014년 광둥성 전자상거래 100대 기업에 선정, 2016년 국가과학기술혁신형 기업 칭호 획득, 2020년 티몰 수출 10대 브랜드에 선정 등

- 주요제품: 각종 주방용·가정용 수납용품

- 홈페이지: www.zs-taili.com

그림입니다.

龙士达(중국)

그림입니다.

- 1996년에 설립, 중국 내 규모가 큰 플라스틱 가구제품 선두기업 중 하나로 선정

- 구미, 일본, 한국, 러시아 등 30개국으로 제품 수출 중이며, 중국 내 까르푸, 화룬완자, 다룬파 등 대형 유통망에 다수 입점

- 주요제품: 밀폐용기, 욕실용·거실용 수납용품 등

- 홈페이지: swisse.com.cn

그림입니다.

海兴(중국)

그림입니다.

- 1989년에 설립, 플라스틱 가구용품 연구개발·생산·판매하는 기업

- 광둥성 수출 명품브랜드로 선정됐고, 2020년에는 광둥성 전정특신* 중소기업으로 선정

* 전문화, 정밀화, 특성화, 혁신화(专精特新)

- 주요제품: 밀폐용기, 욕실용·거실용 수납용품 등

- 홈페이지: www.haixing.net.cn

그림입니다.

乐亿多(중국)

그림입니다.

- 1995년에 설립, 플라스틱 가구용품 연구개발·설계·생산·판매하는 기업

- 밀폐용기, 수통, 주방용품, 청소도구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 보유

- 주요제품: 밀폐용기, 수납함 등

- 홈페이지: www.leyiduo.com

그림입니다.

Tenma(일본)

그림입니다.

- 1949년에 설립됐고, 중국에는 1995년 상해로 진출하며 법인 설립

- 공업용품 및 가구용품 등 분야 선두기업

- 주요제품: 일상용품, 수납상자 등

- 홈페이지: www.tenmacorp.co.jp

그림입니다.

[자료: Maigoo(买够网), 브랜드별 홈페이지, 광저우무역관 정리]


수입동향


중국은 이미 플라스틱 용기의 생산대국이나, 증가하는 수요에 따라 자체생산 외 매년 적지 않은 금액의 수입도 진행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중국의 수입액은 4억5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0.8% 감소했고, 20231~7월 수입액은 2억55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9% 감소했다. 2021년 이후 연속으로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이는 코로나19의 영향과 더불어 엔데믹 이후 경제 회복세가 다소 느리게 나타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최대 수입대상국은 일본으로 2022년 기준 33.4%의 비중을 차지했다. 그 뒤로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는 대만과 말레이시아가 있고, 한국은 2021년까지 2위 수입대상국이었으나, 2022년부터 수입이 급감하며 현재는 4위를 기록하고 있다. 1~4위 국가의 수입 비중은 2022년 기준 75.1%였으나, 2023년 현재 82%까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동향>

(단위: US$ )

연번

국가/지역

2019

2020

2021

2022

2023 1-7

금액

증감률

1

일본

164,871

111,483

146,675

151,983

92,558

3.7

2

대만

46,729

50,027

61,232

75,646

59,209

40.2

3

말레이시아

31,098

31,105

48,755

58,303

36,683

10.8

4

한국

74,974

73,902

77,291

55,511

20,729

44.1

5

미국

22,112

18,943

22,699

27,014

11,688

28.4

6

독일

13,773

15,665

20,998

21,000

7,094

50.5

7

체코

6,368

8,632

9,556

8,212

3,421

22.5

8

인도네시아

886

1,806

4,226

3,736

1,562

36.7

9

태국

1,222

3,065

3,522

3,013

928

54.3

10

영국

3,691

2,259

2,969

2,507

1,501

17.2

총계

430,106

372,970

457,906

454,420

254,977

6.9

[자료: 한국무역협회]


인증제도 및 유통구조


플라스틱 용기의 중국 수입 시, 제품에 따라 요구사항이나 필요한 인증이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사전에 수입상이나 대리상, 인증대행업체 등을 통해 요건을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용기가 식품포장 용도로 사용된다면, 제품이 식품안전법 관련 규정에 부합해야 하며, 용기제조를 위해 사용된 재료나 첨가제, 성분 등을 고려해야 할 수 있다. 또한 용기로부터 유해물질이 발생하고 또 식품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식품안전국가표준 식품접촉용 플라스틱 재료 및 제품(食品接觸用塑料材料及製品)”과 같은 국가표준의 기준에 부합해야할 필요도 있다. 더 나아가 제품의 성질에 따라 환경보호 기준에 부합해야 할 필요도 있으며, 특히 회수 및 폐기물관리와 관련된 표준을 살펴봐야 할 필요도 있다.


플라스틱 상자나 용기는 일반적으로 대형마트나 도매시장, 자체매장 등 오프라인샵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온라인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짐에 따라 브랜드별로 온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를 개장하거나, 대형 온라인 몰에 입점하면서 온라인 플랫폼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전망


중국 포장산업이 발전하고 화공, 식품, 의약, 정보전자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플라스틱 용기의 용도가 크게 증가했고, 더 나아가 소비자들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 중요성이 더해짐에 따라 국민경제 및 사회발전 규획에도 포장산업이 포함됐고, 정부는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도 다수 추진하고 있다. 특히 그린·재활용 가능 등 환경보호에도 초점을 두고 있으며, 친환경 소재개발을 위한 투자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플라스틱 용기 시장의 꾸준한 확대 및 시장기회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보인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산업연구망(中国行业研究网), Maigoo(买够网), 한국무역협회, i-tong(易通网), KOTRA 광저우무역관 종합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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