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중국 우유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다롄무역관
  • 2020-10-21
  • 출처 : KOTRA

- 식품 안전과 프리미엄 이미지 때문에 해외 유명 브랜드 우유 인기 -

-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춘 프리미엄 우유 출시 및 포장 용기 다변화 등 마케팅 전략 고도화 -

 


 

상품명 및 HS Code

 

  ㅇ 지방분이 중량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감미료 첨가 여부에 따라 HS Code 분류

    - HS Code 4류는 낙농품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기에 포함되는 우유는 전유(全乳)나 탈지(脫脂)유를 일컬음.

    - 세부적으로 설탕 등 감미료 첨가 여부에 따라 우유 제품을 HS 0401호와 제HS 0402호로 나눌 수 있음.

    - 현재 중국으로 수출되는 한국산 우유는 HS Code 0401.20 또는 0401.10이 주종을 이루며 지방분이 중량에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HS Code 분류를 달리함.

 

품목 분류

구분

HS Code

생우유(밀크와 크림)

* 농축하지 않은 것으로서 설탕이나 기타 감미료 첨가하지 않은 것

0401

지방분이 전 중량의 100분의 1 이하인 것

0401.10

지방분이 전 중량의 100분의 1 초과 100분의 6 이하인 것

0401.20

지방분이 전 중량의 100분의 6 초과 100분의 10 이하인 것

0401.40

지방분이 전 중량의 100분의 10을 초과하는 것

0401.50

가공우유(밀크와 크림)

* 농축하였거나 설탕이나 기타 감미료를 첨가한 것

0402

가공우유(밀크와 크림 기타)

0402.99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시장동향

    

  ㅇ 중국 우유 생산량 4년 연속 성장

    - 중국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과 식품공업협회(食品工业协会)에 따르면 20201분기 중국 전역 우유 생산량은 654만 톤으로 전년동기 대비 4.6% 증가했으며 20202분기 생산량은 777만 톤으로 전년동기 대비 9.7% 증가함.

    - 2020년 상반기 중국 내 우유 생산량은 1431만 톤으로 전년동기 대비 7.9% 늘었으며 4년 연속 성장세를 기록함.

    - 농업농촌부(农业农村部)에서 20206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전역 우유 및 유제품 생산은 20199월 이후 연속 9개월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중국 우유 생산량

(단위: 만 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1f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54pixel, 세로 323pixel

자료: 국가통계국

   

  ㅇ 중국 지역별 우유 생산 현황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내 우유를 생산하는 목장은 주로 네이멍구(内蒙古), 헤이룽장(黑龙江), 허베이(河北) 등지에 분포되어 있으며 네이멍구, 헤이룽장, 허베이 지역의 우유 생산량은 중국 전체 우유 생산량에서 각각 18%, 15%, 13%를 차지하고 있음.

    - 중국 내 주요 기업으로 네이멍구 소재 중국 최대 우유·유제품 제조사 이리(伊利), 광밍유업(光明乳业), 싼위안식품(三元食品), 신유업(新乳业), 톈룬유업(天润乳业) 등이 있으며 지역별로 유통되는 제품은 상이함.

      

중국 지역별 우유 생산 비중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80115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중국 주요 우유 제조·유통

제조사

이미지

이리(伊利股份)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8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3pixel, 세로 558pixel

광밍유업(光明乳业)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8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8pixel, 세로 256pixel

싼위안식품(三元食品)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8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1pixel, 세로 436pixel

신유업(新乳业)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80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9pixel, 세로 415pixel

톈룬유업(天润乳业)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80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9pixel, 세로 217pixel

황스그룹(皇氏集团)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80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8pixel, 세로 292pixel

자료: 루이눙유업(睿农乳业)

  

  ㅇ 최근 우유 소비 트렌드

    - 올해 초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국가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生健康委员会)ʻ코로나19감염 예방을 위한 영양 섭취 지도 의견(新型冠状病毒感染的肺炎防治营养膳食指导)ʼ을 통해 매일 우유 300또는 유제품 300g 이상 섭취할 것을 권고한 이후 중국 내 우유 수요가 증가함.

     - 식품안전 관련 중국 정부 정책 강화 및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의 보건 관심 증대로 인하여 최근 학부모들 중심으로 프리미엄 우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중국 내 우유 판매 및 제조사는 별도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음.

 

  ㅇ 주요 프리미엄 우유 브랜드 : 1. 이리 진뎬우유(伊利金典牛奶)

    - 중국 최대 유제품 기업 이리(伊利)는 품질이 가장 우수한 우유를 멸균·가공해 프리미엄 브랜드 진뎬우유(金典牛奶)를 출시함.

    - 고급스러운 제품 포장 때문에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소비자 사이에서는 고칼슘 우유로 인식되어 있음.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e00004.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6pixel, 세로 359pix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