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장난감 어른도 사세요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8-06-25
  • 출처 : KOTRA

일본, 장난감 어른도 사세요

- 도쿄 완구전시회, 복고제품으로 어른시장 개척에 힘쓰는 업체 -

 

보고일자 : 2008.6.24.

김준한 도쿄무역관

kjunhan@kotra.or.kr

 

 

□ 2008 도쿄 완구전시회, 복고제품으로 어른시장 개척 힘써

 

 ○ 저출산으로 인한 아동인구 감소로 장난감 업체는 어른시장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음.

 

 ○ 어른시장 개척을 위해 장난감 복고제품 출시와 회식자리용 아이디어 상품이 눈에 띔.

 

□ 일본 완구시장 동향

 

 ○ 전체 시장규모는 늘었으나 TV게임 분야를 제외하면 감소세를 보임.

  - 2006년도 완구산업 시장규모는 전국 출하액을 기준으로, 2005년 대비 20.3%가 증가한 8866억 엔에 이름.

  - 2007년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2.6% 증가한 1조866억 엔에 이를 것으로 추정됨.

  - 이는 Wii, Xbox360, 플레이스테이션3 등 TV 게임기분야 신제품 매출액이 늘었기 때문

  - 그러나 저출산 영향으로 TV게임 분야를 제외한 제품군 시장규모는 2005년 대비 오히려 1.3% 감소한 3186억 엔에 그침.

 

 ○ 2007년도 완구 세부분야별 동향

 

분야

비고

전자완구

어른을 타깃으로 한 게임이 호조, 550억 엔 규모

모형, 취미

철도모형이 인기, 486억 엔 규모

남아완구

히트 캐릭터가 부족해 시장규모 감축, 785억 엔 규모

여아완구

취미관련 제품 인기로 시장증가, 271억 엔 규모

아날로그게임류

디지털 게임으로 소비자층 이동, 시장규모 축소, 135억 엔 규모

계절완구

할로우윈 상품 호조로 시장 증가, 310억 엔 규모

기초완구

유아용 지능개발 관련제품 호조 시장증가, 477억 엔 규모

봉제완구

출산률 저조로 시장 약보합세, 182억 엔 규모

가정용TV게임

신제품 게임기용 소프트웨어 판매 호조로 시장급증, 7670억 엔 규모

주 : 출하액 기준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 2007년 완구시장 기타 특이점

  - 오타쿠 문화의 상징인 피규어(만화 캐릭터 인형 등)가 오타쿠 문화의 대중화 영향으로 시장규모가 14.6% 증가해 시장이 275억 엔 규모로 성장함.

 

□ 복고제품으로 성인층 끌어들여

 

 ○ 저출산 영향으로 완구시장 아동 소비자층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성인층 고객확보를 위해 추억의 완구상품을 리메이크한 제품이 언론의 관심을 끌고 있음.

 

 ○ 단순한 복고가 아닌 부모와 자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이 주종

  - 추억의 케릭터인 철인 28호와 최신 비행로봇에어보츠(Air bot=Air Robot의 준말) 장난감을 결합시킨 제품 주목

  - 플라스틱 야구경기장 판에 구슬을 쳐서 점수를 내는 방식인 야구 보드게임 등 어렸을 적 친구들끼리 한 번은 해본 향수를 자극하는 게임이 다시 출시됨.

 

 ○ 메가히트 제품 버전업 제품 주목

  - 타카라토미는 1988년 발매돼 국내외에 850만 개 팔린 인기상품인 플라워 Rock을 출시, 20주년 기념판으로 한층 업그레이드한 플라워 Rock 2.0을 발표

  - LED를 장착했으며 스피커로도 이용 가능함. 두 개를 연결하면 스테레오 스피커로도 사용가능

 

□ 어릴적 놀이를 게임기로 구현한 제품이 인기

 

 ○ 반다이가 7월에 발매한 5초 스터디움이 인기를 모으고 있음.

  - 스톱워치로 정확히 5초00을 기록하던 놀이를 게임기로 구현함.

 

 ○ 막대기를 손 위에 세워서 누가 오래 넘어지지 않게 균형을 잡나 하는 놀이를 게임기로 만들어 전시장의 인기를 독차지

  - 봉에 전자장치를 장착해 방해소음을 낸다든지 몇 초간 쓰러트리지 않고 균형을 잡았는가 등을 음성으로 전달함.

 

 ○ 고독한 현대 성인을 위한 아이디어 제품 눈길

  - 세가토이즈는 잎사귀 모양의 페코파(끄덕끄덕 거리는 잎사귀라는 뜻)를 출시

  - 대화의 패턴을 인식하는 시스템을 내장해서 사람이 하는 말에 적절히 끄덕거리며 반응을 함.

  - 외로운 현대인의 말상대 역을 훌륭히 대행하는 제품으로, 1인 가정이 많은 일본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제품

 

플라워Rock2.0                         보게(봉게임)                                페코파

자료원 : 반다이, 세가토이즈 등 완구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 언론의 주목을 끈 도쿄 완구전시회 주된 출시품은 인형·프라모델·무선조종 미니카 등 전통적인 장난감이 주종을 이뤘으나, 관객과 언론의 관심을 끈 것은 위에 나열한 성인이 즐길 수 있는 장난감임.

 

 ○ 이러한 복고제품은 단순한 과거 콘텐츠를 재이용에 그치지 않고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 증진이나 회사 동료 간 관계증진 등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이어서 주목을 끌고 있음.

  - 전시회 출품 외국기업은 중국과 홍콩업체가 주종을 이뤘으나, 단순한 장난감에 그쳐 주목을 끌지는 못했음.

 

 

자료원 : 도쿄무역관 전시회 자체 취재, 후지산케이 비즈니스아이 신문, 야노경제연구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장난감 어른도 사세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