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23

[말레이시아]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인터넷 쇼핑시장, 매년 두자릿수 성장세 -

 

보고일자 : 2008.4.23.

김현호 쿠알라룸푸르무역관

kennykhh@kotra.or.kr

 

 

□ 시장현황

 

 ○ Malaysia Communications and Multimedia Commission에 의하면, 말레이시아 인터넷 사용자는 2007년 말에 118만 명에 달했으며, 이 수치는 전체 인구의 43%에 달한다고 밝힘.

  - 하지만 말레이시아 인터넷 쇼핑 시장은 규모가 작으며, 이는 신용사기와 온라인 쇼핑의 신용 부족, 그리고 소비자들의 아울렛 쇼핑 선호 등의 결과임.

 

인터넷 쇼핑 성장률

            (단위 : 백만 링깃)

연도

인터넷 쇼핑 매출액

성장률

2003

680.4

45.0

2004

1,020.4

50.0

2005

1,481.0

45.1

2006

2,101.6

41.9

2007

2,739.7

30.4

자료원 : Euromonitor

 

  -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에서 인터넷 쇼핑은 위 표와 같이 증가하고 있음. 인터넷 쇼핑은 여전히 말레이시아에서 성장 중이며, 2003~07년까지 두자릿수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말레이시아 전체 소매업 시장

            (단위 : 백만 링깃)

소매업 종류

2007년 매출액

시장점유율(%)

대형마트

6,217

8

슈퍼마켓

2,498

3

기타 식품 소매점

10,970

15

기타 비식품 소매점

50,869

63

자판기

92

0

인터넷 쇼핑

2,740

3

직접 판매

6,014

8

총계

79,400

100

자료원 : Euromonitor

 

  - 2007년에는 전체 소비자 중 3%만이 인터넷을 통해 재화 및 용역을 구입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전체 매출액은 27억4000만 링깃(약 87억3000만 달러)에 달함.

 

2006~07년 말레이시아 인터넷 쇼핑의 제품별 성장률

            (단위 : 백만 링깃)

인터넷 쇼핑

2006년 매출액

2007년 매출액

성장률(%)

레저용품

178.6

250.1

40.0

가전제품

192.7

243.7

26.5

식음료

12.3

12.8

4.1

화장품 및 욕실용품

1.0

1.1

10.0

기타

1716.9

2232.0

30.0

총계

2101.6

2739.7

30.4

자료원 : Euromonitor

 

  - 개인 및 레저용품은 말레이시아 인터넷 쇼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며, 일반 소매점에서 찾기 어려운 개인 및 레저용품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임.

 

□ 경쟁 현황

 

말레이시아의 주요 인터넷 쇼핑회사

제품

회사명

웹사이트

비고

온라인 쇼핑몰

TM Net

hyppmal.bluehyppo.com

 

온라인 쇼핑몰

JC Penny Malaysia

www.jcpenny.com.my

미국에서 가장 큰 백화점 중 하나이며, 현재 말레이시아에서 온라인 쇼핑몰 운영

경매 및 온라인쇼핑

Lelong

www.lelong.com.my

 

경매 및 온라인쇼핑

Ebay Malaysia

www.ebay.com.my

 

컴퓨터

Dell Malaysia

www.dell.com.my

저가 컴퓨터 공급 회사

구인·구직

Jobstreet

www.jobstreet.com.my

동남아 최대 온라인 구인/구직 기업

꽃가게

Blooming Florist

www.blooming.com.my

 

자료원 : 온라인 쇼핑몰 종사자 인터뷰 및 사이트 검색

 

  - 다수의 말레이시아인들은 아마존 등 미국 웹사이트와 같이 믿을 수 있는 해외 웹사이트에서 인터넷 쇼핑을 하고 있으며, www.ujanailmu.com.my와 www.bookcafe.com.my 등 현지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저렴한 배송비로 책자를 판매하고 있음.

  - 말레이시아 주요 포털 사이트로는 www.cari.com.my와 www.catcha.com.my가 있음.

 

□ 소비자 분석

 

인터넷상 주요 활동

인터넷상 주요 활동

전체 비율(%)

정보 수집

84.5

의사소통 수단(이메일, 채팅 등)

80.7

레저(음식, 비디오, 컴퓨터 게임 등)

52.6

교육(공식 & 비공식 교육)

45.6

금융활동

23.6

공공서비스

12.0

기타

0.2

자료원 : Household use of the Internet survey 2006, MCMC

주석 : 복수 응답

 

  - 말레이시아의 젊은 세대가 인터넷 주사용자이며, 절반이 넘는 사용자의 연령대는 15~34세로 구성돼 있음.

  - 주요 온라인 활동으로는 정보수집, 채팅, 이메일 전송 등의 활동을 주로 하는 것으로 드러남.

 

온라인 쇼핑 구매 품목

재화 또는 용역

전체 비율(%)

항공권

58.5

17.0

가전제품

11.4

액세서리

7.7

전기통신

7.0

소프트웨어

5.6

투어 패키지

4.7

음악

3.0

장난감·게임

2.8

인터넷 뱅킹

2.6

의류

1.9

귀금속

1.2

기타

8.6

자료원 : Household use of the Internet survey 2006, MCMC

주석 : 복수 응답

 

  - 50%가 넘는 인터넷 사용자가 인터넷상에서 항공권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위 표와 같이 현재 말레이시아 온라인 쇼핑에서 가장 구매가 많은 품목임.

  - 인터넷으로 의류 및 신발을 구입하는 경우는 별로 없었으며, 이는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이 구매 전에 실제로 확인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임.

  - 또한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더운 날씨 속에 실내쇼핑을 선호해왔으며, 이에 따라 쇼핑몰이 발달해 있음. 말레이시아에는 Suria KLCC(www.suriaklcc.com.my), Pavilion KL(www.pavilion-kl.com.my), MidValley(www.midvalley.com.my), Star Hill Gallery(www.starhillgallery.com.my), One Utama Shopping Center(www.1utama.com.my) 등 여러 개의 대형 쇼핑몰이 있음.

  - Jusco와 같은 소매 아울렛은 주로 주거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의류 및 신발을 직접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그럼에도 www.lelong.com.my/promo/ladies/store.asp에 다수의 상품이 출품돼 있음.

 

□ 인터넷 쇼핑 시장전망

 

 ○ 말레이시아는 생산경제에서 생산·유통·정보와 지식의 이용 등, 모든 경제부문의 효율성을 향상하는 지식기반 경제로 진화하는 중임. 말레이시아 정부는 개인 및 기업의 인터넷 활용을 장려하고 있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의 인터넷 쇼핑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인터넷 쇼핑의 성장세는 긍정적이며, 이는 말레이시아 정부가 PC사용자 및 인터넷 사용자 수를 늘리려는 노력에 기인함. 또한 저가 컴퓨터를 비롯한 인터넷 서비스 제공회사의 마케팅, 그리고 브로드밴드 서비스로 인해 인터넷 사용자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말레이시아에는 많은 신용카드 사기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말레이시아에서 인터넷 쇼핑 사업을 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 ATM 카드 또는 인터넷 뱅킹·전화결제·현물인도 지불 등 대체 지불수단을 제공해야 함.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기타 마케팅 방법으로는 300링깃 이상 구입할 시 무료 배송하는 방법도 있음.

 

 

자료원 : Euromonitor-Internet Retailing Malaysia-2008년 2월, Euromonitor-Retailing Malaysia-2008년 2월, Malaysian Communication and Multimedia Commission-Household use of the Internet Survey 2006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