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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휴대용 내비게이션, 이런 제품이 잘 팔린다!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2-22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휴대용 내비게이션 이런 제품이 잘 팔린다!

 - 차별화된 고객 수요에 맞춘 맞춤형 마케팅 트렌드 열풍 -

 

보고일자 : 2008.2.21.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emily@kotradallas.com

 

 

□ 시장 현황

 

 ○ 휴대용 내비게이션 인기

  - 고가 자동차 내장형 내비게이션의 가격이 비싸고 도난사고 등이 빈발하자 미국 소비자는 휴대용 내비게이션 구매 선호

  - 중저가 개인 휴대용 내비게이션 기기(Portable/Personal Navigation Devices) 판매 급증 추세

  - 다양한 소비자 계층별 니즈(Needs)에 맞춘 트렌드 반영 제품이 인기

 

 ○ 뜨고 있는 제품 트렌드

  - 단순 길 안내 (Voice Guidance) 서비스보다는 정확한 길 이름 안내(Street-specific guidance) 기능을 갖춘 Text To Speech 기술응용제품 판매 신장 추세

  - SD 메모리카드 이용지도(Map) 정보 추가확장 가능한 제품 판매 증가

  - 터치스크린 형태의 와이드 LCD (4.3”)타입 구매 증가 추세

  - 블루투스기능 탑재, 주변 지역정보(P.O.I) 기능 강화, MP3 플레이어 기능 및 음성 명령 라우팅(Voice-Command  Routing) 시스템 기술 응용제품 인기

  - 전자수첩·다국어 지원(스페인어 안내 등)·오디오 북·위성 라디오 플레이어 기능 등 소비자 계층에 따른 틈새시장 노린 제품 출시 증가 추세

  - 실시간 쌍방향 (RTTW ; Real-Time Two-Way) 내비게이션의 판매 지속 성장세

  - 소비자 이용 형태에 따른 다양한 GPS 개발 확대(모터사이클, 조깅, 등반, 항해, 골프용 등)

 

 ○ 2007년 미국의 한국산 내비게이션 수입 총 3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68.6%로 급증

  - 2007년 내비게이션 기기(HTS Code : 852691, Radio Navigational Aid Apparatus, Other than radar) 전체 수입은 총 36억 달러로 전년 20억 달러 대비 총 79.7%의 수입 급증 추세

  - 2007년 한국산 내비게이션 수입은 총 3200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168.6%로 급증

  - 하이엔드 멀티미디어 기능 갖춘 700~800달러 고가형과 200~300달러 가격대의 보급형 시장으로 양분화 현상

  - 시장 조사 업체 아이서플라이(iSuppli)는 전체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출하량이 2012년에는 총 6510만 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 향후 이 분야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

 

[미국 휴대용 내비게이션 기기(PND) 시장 2006년 업체별 판매 시장점유율]

자료원 : CANALYS

 

□ 내비게이션 시장 주요 기업(Key Players)

 

 ○ Garmin, 북미 시장점유 1위 기업(www.garmin.com)

  - 가민은 북미 시장점유 1위를 차지하며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으로 꾸준한 판매 기록

  - Garmin Nuvi Series 제품 CNET 등 전문가 제품 리뷰에서도 호평

 

 ○ Magellan(www.magellangps.com) 시장 경쟁력 강화에 주력

  - Magellan은 마에스트로(Maestro)시리즈를 통해 음성 명령 라우팅(Voice-Command Routing), AAA Tour Book 탑재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 기능 제품으로 시장경쟁력 강화에 주력

 

 ○ TomTom, 지도 제공업체 Tele Atlas 매입(www.tomtom.com)

  - 톰톰은 유럽 시장 점유 1위 기업으로 세계 최대 지도 정보 제공 회사 중 하나인 Tele Atlas 매입

  - Tele Atlas 매입 이 후 톰톰 내비게이션은 더욱 적극적 광고 마케팅 추진 중임

 

 ○ Mio(www.mio.com)

  - Garmin과 TomTom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은 Mio 브랜드를 소유하고 2007년 Navman 브랜드를 인수한 대만의 Mitac사로 2008년 시장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예상됨

 

 ○ GPS 기능 핸드폰 노키아 출시 등 디지털 컨버전스 현상에 따른 경쟁 심화 예상

  - 노키아도 GPS 장착 휴대폰으로 내비게이션 기업과의 경쟁에 참여, 2007년 10월 주요 지도 제공업체 중 하나인 Navteq  인수

  - 구글맵 서비스를 이용한 구글폰도 시장 진입 계획

 

□ 전망 및 시사점

 

 ○ NPD Group 시장 조사 보고에 따르면 시장 진입 초기로 보고 있는 미국 휴대용 내비게이션 시장은 뉴욕·보스턴 등 대도시 중심으로 2008년에도 지속적 판매 수치 증가 전망

  - 미국 시장 진출 시 교통이 혼잡한 대도시를 타깃팅한 마케팅 전략이 초기 시장 진입에 유리

 

 ○ 특히 실시간 쌍방향 내비게이션 기능 탑재한 GPS휴대폰과 스탠드얼론(Stand-Alone) 형태의 휴대용 내비게이션 제품 통합화 전망

  - 차별화된 서비스 기능 선점, 구매 소비자의 인종별·성별·용도별 계층에 따른 틈새 시장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 향후 내비게이션 기기와 인터넷의 연결로 다이내믹 콘텐츠의 업데이트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돼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 간의 통합화(Convergence) 현상 가속화 전망

 

 ○ 제품 전문가 블로그나 포럼 등에서 시장 트렌드 및 소비자 불만사항 등을 상시 모니터링 필요

  - 대다수의 구매자가 Consumer Report·CNET·GPS REVIEW.NET 등 전문가의 제품 리뷰를 참조하고 있어 유저 리뷰(User Review) 등 참조 요망

 

 ○ 초기 진출 리스크 및 장기간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미국 기업의 정서를 고려할 때 한국 중소 기업의 경우 ODM 또는 OEM 형태의 진입 방법 및 세일즈렙 이용 진출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iSuppli, Canalys, NPD Group, CNET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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