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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치아 공예산업에서 배우는 전통공예품 세계화 전략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 2007-11-13
  • 출처 : KOTRA

베네치아 공예산업에서 배우는 전통공예품 세계화 전략

- 보편적인 품목, 객관적인 품질인증, 업체-협회-정부 3자 협조체제-

 

보고일자 : 2007.11.13.

김태연 밀라노무역관

Tenniekim@kotra.it

 

 

□ 베네치아 공예산업 현황

 

 ○ Veneto 주의 베네치아는 장기간의 계획과 발전으로 인공 조성된 섬 도시로 공예산업 또한 계획구조로 이뤄져 있음.

 

 ○ 베네치아 도시 전체가 관광중심으로 조성됐으며, 지역 특산품은 시에서 직접 판매·관리·통제하고 있음.

 

 ○ 뮤라노(Murano) 섬의 유리공예가 대표적인 예로, 섬 내의 자재수급이 어렵기 때문에 원부자재는 대륙에서 조달하며, 생산은 섬에서, 마케팅과 판매는 본 섬에서 이뤄짐.

 

 ○ 지역집약적 생산으로 기술 유출의 위험부담없이 지속적으로 발전, 전승에 유리한 구조를 띠고 있음.

 

 ○ 하지만, 지리적인 고립성으로 도시인구가 감소하고 있어 인력 수급이 쉽지 않고 생산가격에 변화를 주기 어려우며, 세계적인 기술 평준화로 인해 입지 유지에 어려움이 있음.

 

 ○ 새로운 제품 개발에 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 타 모방제품과 차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뮤라노 섬 공예산업 현황

 

 ○ 뮤라노 섬에는 중·소 공방이 많고 홍보와 판촉을 위해 주 고객인 관광객을 상대로 공방의 제작과정을 견학시키고 있음.

 

 ○ 관광객 상대 제품의 경우 정형화된 제품을 판매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 경우 관광지의 기념품 혹은 단순한 소품 정도의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음.

 

 ○ 관광지의 특성상 관광객을 상대로 해외산 저가 모방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음.

 

 ○ 전통 뮤라노 유리제품은 공예품으로 제품에 따라 가격과 품질 차이가 심하며, Vetro Artistico® di Murano 인증마크와 공방제품의 자체 브랜드화 등을 통해 차별화·고급화 전략을 택하고 있음.

 

 ○ 또한, 현재 시세에 맞춰 자사의 인터넷 홈 페이지를 통해 E commerce를 실행하는 업체도 있음.

 

□ 뮤라노 유리공예제품

 

 ○ 연필모양의 여러 색상의 Murrina를 원하는 크기로 잘라 틀에 넣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가장 널리 알려진 Murano 방식임.

 

 ○ 베네치아 유리공예의 특징인 화려한 색상과 다양한 문양, 그리고 그 속에서의 조화로움이 돋보임.

 

 ○ Murrina 장식을 이용한 제품은 액세서리부터 생활소품까지 그 활용범위가 넓으며 새로운 형태의 개발에 끊임 없는 노력을 하고 있음.

 

 

 

 ○ Murrina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다양한 전통공법을 이용해 여러 유리공예제품을 제작하고 있으며 신변잡화용품부터 가구에 이르기까지 그 분야가 광범위함.

 

 

□ Vetro Artistico® di Murano 인증

 

 ○ 1994년 12월 23일 Veneto 주 법령 Legge n.70에 의한 뮤라노 전통기술로 제작된 제품 인증마크로 Veneto 주와 뮤라노 유리공예협회(Promovetro)가 관리하고 있음.

 

 ○ 전통 뮤라노 유리공예 업체의 신청에 따라 심사를 거쳐 발급 가능하며, 제품 제작과정에 따라 붉은색·금색·푸른색·금색을 띰.

 

 ○ 저가의 유사품이 많은 ·뮤라노 유리공예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전통공예 문화보호를 위한 방안으로 소비자가 구매 시 제품에 붙은 인증마크를 확인할 수 있음.

 

□ 시사점

 

 ○ 뮤라노 유리공예 특정지역의 전통상품이 해외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몇가지 조건을 시사해주고 있음.

 

 ○ 우선 전통상품이지만 어느 문화권에서나 즐길 수 있는 보편성을 지녀야 함을 알 수 있음. 유리공예품은 이 제품을 금기시하거나 특정문화권에 지나치게 특수한 상품이 아니라 어느 문화권에서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음.

  - 이는 포도주도 마찬가지로 서구문화 전반, 요즘은 동양권에서도 포도주를 즐기고 있음. 한편 치즈의 경우는 동양권에서는 크게 즐기지 않으나 유럽지역과 북미지역 사람들의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품목임.

  - 우리나라 전통상품을 해외시장에 진출시킬 때도 우리 민족만이 즐길 수 있는 제품이 아니라 최소한 한·중·일 3국은 공통으로 즐길 수 있는 품목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급선무임.

 

 ○ 또한 품질과 진품 보증을 할 수 있는 제도가 있어야 함을 배울 수 있음. 전통제품의 경우 생산자마다 품질이 다르고 품질의 편차도 매우 큰 경우가 많음. 또한 유명한 전통제품일수록 위조품이 많아 구입자들이 제품을 구입할 때 가짜를 구입할 가능성에 대한 염려가 항상 있음.

  - 이 같은 점을 개선하기 위해 뮤라노는 지방정부와 유리공예조합이 함께 인증제도를 개발해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보증하고 제품의 진위 여부를 증명하고 있음.

  - 우리나라의 경우도 전통공예품 업체도 종종 가짜제품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상의 제도를 마련한다면 제품의 품질과 위상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임.

 

 ○ 마지막으로는 업체-조합-지자체의 견고한 협조체제임. 상대적으로 전통제품 생산업체는 규모가 영세한 경우가 많아 뛰어난 제품이 있더라도 판로확보와 양질의 소재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음. 이를 극복하기 위해 베네토 주는 세계적인 관광도시인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지역특산품을 시에서 판매·관리활동을 지원하고 있음.

 

 

정보원 : 뮤라노 유리공예협회 전화인터뷰,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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