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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문구류시장 이렇게 진출해야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8-21
  • 출처 : KOTRA

美, 문구류시장 이렇게 진출해야

- 미국시장 특성에 맞는 제품과 마케팅 전략 필요 -

 

보고일자 : 2007.8.21.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미국 문구류 시장 동향

 

 ○ 높진 않지만 지속적인 성장세 기록

  - 시장조사 기관인 Euromonitor의 시장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5년간(2000~04년)의 미국 문구용품 (Stationery) 시장은 4.2% 성장했으며, 그 규모는 225억 달러(2004년)에 달함.

  - 전반적으로 더딘 경제 회복세와 더불어 일반 카드시장 하락세의 원인인 온라인상의 전자카드 (Electronic greeting cards) 시장의 급성장, 그리고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들간의 가격 이슈 등이 문구류시장의 성장을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음.

 

미국 문구용품 시장

                                                                                         (단위 : US$ 백만)

연도

시장규모

2000

21,590.2

2001

22,135.0

2002

22,399.0

2003

22,976.1

2004

22,500.0

2005

24,199.3

2006

25,223.0

2007

26,336.9

2008

27,547.1

2009

26,000.0

자료원 : Euromonitor

 

 ○ 문구류 시장에서 사무·학용품이 가장 큰 시장 점유

  - 사무·학용품 부문이 전체 문구류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60.1%)을 차지했으며, 그 규모는 2004년 기준 13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지난 5년간(2000~04년) 9.5%의 성장세를 기록한 반면, 일반 카드 시장부문은 92억 달러에서 89억 달러로 이 기간 내 2.9% 하락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이메일 사용 확대와 온라인 카드 활성화로 인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미국 문구용품 시장 구분

                                                                                                           (단위 : US$ 백만)

구분

2000

2004

2005

2009

Greeting cards

9,236.2

8,970.0

8,971.2

7,800

Stationery & School supplies

12,354.0

13,530.0

15,228.1

18,200

            자료원 : Euromonitor

 

 

 ○ 미국 문구용품시장 소수 대기업에 의해 지배

  - 미국 문구용품시장은 상대적으로 세분화된 시장으로 상위 5개 업체가 전체시장의 44%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약 2000개의 중소업체들로 구성됐음.

 

주요 업체별 시장 점유율

 

 ○ 미국 문구용품시장 특징

  - 미국 문구류 시장도 중국산 비중이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제품의 모양과 디자인보다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들의 판매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주로 오피스 디포와 같은 대형 오피스용품 전문 매장이나 대형 할인매장 그리고 사무용품 전문 카달로그 판매업체를 통해 공급되고 있음.

  - 또한 미국의 학생들 학용품의 경우 유명 캐릭터를 이용한 제품이나 저가제품으로 양극화됐으며, 사무용품의 경우도 효율성과 편리성에 기초한 제품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 시사점

 

 ○ 한국 문구류 대미 수출을 위해서는 현지 마케팅 전략이 필요

  - 한국 문구류 제품이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특성과 수요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과 적절한 유통망 선택을 위한 시장 접근이 필요함.

  - 실제로 한국산 문구류 대미 수출은 미약한 실정이며 과거 한국의 유명 문구류 업체가 직접 진출을 시도하기도 했으나 지금은 판매 부진으로 철수한 상태임.

  - 문구류 판매업체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은 품질과 디자인 면에서 우수한 편이나 너무 고가이기 때문에 많이 판매되지 않고 있으며, 또한 본사 차원에서의 마케팅 지원도 미미하기 때문에 미국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음.

  - 또한 미국 문구류 시장은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주로 저가제품이 판매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실용적이고 꼭 필요한 아이디어 제품 개발을 통한 진출이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음.

 

 

자료원 : Euromonitor, 업체 인터뷰,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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