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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동차산업 최근 동향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박영환
- 2007-01-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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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동차산업 최근 동향
보고일자 : 2007.1.31
박영환 나고야무역관
pyh@kotra.or.jp
□ 일본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환경
○ 일본 자동차산업은 Just in Time, 간판방식으로 대표됨.
○ 일본 자동차산업은 효율을 추구하는 생산방식 및 뛰어난 품질관리기술 등 경쟁력 높은 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최근의 환경변화는 일본 자동차 관련산업에 여러 기술혁신을 요구함.
○ 또한 국내외 일본 자동차기업은 대폭적인 재편 및 해외생산, 해외조달확대 등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음.
1) 프로세스 혁신
- 모듈화의 진전을 통한 경비 절감과 생산속도 향상
- 공급자에게는 조립공정으로 이익향상이 기대됨 : 콕핏모듈, 프론트엔트모듈 등
- 부품조달 및 개발, 모듈 발주를 공급자에 위임하는 방법으로 개발속도 향상
- 하지만, 개발 노하우가 공급자에 집중돼 자사의 기술력과 가격 교섭력 저하가 발생
- 공급자는 납입 부품의 대형화로 인한 물류비용 증가
2) 안전향상은 전자기술(차량제어)
- 자동차의 기본성능인 주행, 회전, 정지 등의 기능은 동일하나, 자동차에 요구되는 부가가치는 증가
- 교통사고 증가에 따른 안전성능 요구 증대
- 배출가스 증가에 따른 환경규제 증가
-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소비자 기호 변화
- 안전환경, ITS 등이 주요테마가 되고 있음.
- 예) 충격 시 안전성을 높여주는 차체 강도강화 및 에어백(사고발생 시 안전성 향상분야), ABS 및 VSC 등(사고 미연방지 분야)에서 개발이 활발
3) 새로운 자동차개발과 환경문제
종류
특징
개발상황과 보급과제
전기자동차
무(無) 배기가스
소(少 )소음
소(少) 진동
전원 고려 시 CO2를 발생시키는 화력발전소 전력을
얼마나 사용하는가를 평가할 필요가 있음.
동력성능 및 주행거리에
제약
하이브리드자동차
엔진과 전기를 동시에 사용, 효율성 향상
저비용의 배터리개발이
과제
천연가스자동차
메탄올이 주성분
주성분은 압축천연가스 CNG
연료탑재 곤란
1회 충전 시 짧은 거리
메탄자동차
천연가스로 제조되는 액체 연료
시동 시 알데히드의 저감
LPG자동차
프로판 부탄의 액체연료
최근 NOx, PM의 대체
연료로 적용되고 있음.
연료전지자동차
연료는 수소, 배출가스는 물
저장방법에 문제
수소자동차
연료는 물
연료의 탑재성, 안전성, 주행거리가 문제
□ 일본 자동차산업 관련 규제 현황 및 전망
자료원 : JAMA
□ 개발기간 단축 및 경쟁 상황
○ 닛산 자동차는 기존 30개월 정도이던 개발기간을 97년 6월부터 19개월로 단축, 98년에 15개월, 2004년 3월에는 기존 15개월을 4개월 단축한 11개월로 개발체제 구축을 발표
○ 도요타 자동차는 개발기간 단축 면에서 타사보다 빨라, 90년대 후반 평균 18개월 전후이던 개발기간을 13개월로 단축, 소형차는 10개월로 단축, 최단 6개월의 개발체제 구축을 계획
○ 다이하츠 공업은 1997년 19개월 체제
○ 미츠비시 자동차는 2000년 13개월 체제
○ 스즈키는 2000년 19개월 체제
□ 시사점
○ 1980년대 자동차메이커의 신차개발기간은 2~3년(24~36개월) 정도였음.
○ 기존의 긴 개발기간을 걸친 신차개발은 소비자요구에의 대응이 어려웠음 : 소비자요구 파악시기(기획, 설계단계 시기)와 판매시기와의 접근 필요성이 요구됐음.
○ 특히, 소비특성은 단기간에 극적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어 리스크 회피 측면에서도 개발기간 단축은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여겨짐.
○ 일본국내의 각 자동차메이커는 3차원 CAD/CAM 시스템을 이용한 시작(試作)차 제작횟수를 줄이고 제품개발과 생산공정 설계를 동시에 진행하는 방식으로 문제점의 조기발견 및 해결, 설계변경 빈도 감축 등의 개혁을 진행시키고 있음.
○ 완성차 개발기간 단축은 부품설계기간의 단축을 의미함.
○ 자동차 메이커로부터의 발주를 받아 개발을 실시하는 부품기업의 개발기간 단축능력은 매우 중요한 경쟁력이라 할 수 있음.
○ 자동차업계의 환경변화는 기존 계열기업 간의 거래에서 계열 외 거래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또한 코스트 삭감능력도와 개발능력(납기단축능력)도가 많이 요구되는 부품에 대해서는 1, 2, 3차 부품기업을 가리지 않고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음.
○ 환경규제는 강화되는 추세임.
자료원 : JAMA
○ 차세대 자동차는 환경부하가 작고, 현재의 가솔린엔진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음.
○ 일부 차세대 자동차는 실용화되고 있으며, 주행거리 및 경비 면에서 해결돼야 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음.
○ 앞으로, 실용화를 향한 기술적 과제 및 연료를 공급하는 주유소 등의 정비 등 인프라구축도 필요할 것임.
자료원 : JAMA, 일본 경제산업성, 일본특허청 기술조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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