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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몽골 화장품 시장, K-Beauty가 대세
- 트렌드
- 몽골
- 울란바토르무역관 Nandintsatsral Amarsanaa
- 2022-04-04
- 출처 : KOTRA
-
한류에 힘입어 K-Beauty 인기 상승, 화장품 수입 시장 중 한국이 선두
상품명 및 HS code
HS 코드
상품명
3304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과 선탠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3304.10
입술화장용 제품류
3304.20
눈화장용 제품류
3304.30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3304.91
가루(압축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3304.99
기타(기초화장, 메이크업, 이린이용 제품류)
몽골 화장품 시장 개요
몽골은 기본적으로 자체 화장품 브랜드 및 제조 기반이 거의 없고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몽골 자국 화장품 시장은 전체 시장 규모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5년간 평균 수입규모는 2000만 달러로 연평균 12%로 성장해왔으며 2021년 기준 몽골 화장품 시장 규모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해외로의 수출도 2020년 약 5만 달러로 집계되는데, 대부분 바디 및 기초화장품으로 볼 수 있다.
<최근 5년간 화장품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자료: 몽골 관세청]
몽골 수입 화장품 시장동향
2018~2021년 4년간의 몽골 화장품 수입액 추이를 살펴보면 2019년에는 전년대비 수입이 늘었다가 2020년 코로나의 영향으로 15% 감소해 1751만 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2021년에는 위드 코로나에 따른 국경 개방 및 경제 회복으로 전체 수입 시장 규모가 확대됐으며, 이에 따라 2021년 화장품 수입액은 전년대비 44% 증가한 2530만 달러로 역대 최대 규모로 증가했다. 화장품 종류별로 살펴보면, 전체 수입규모 중 립 제품 비중이 2.4%, 눈화장용 제품 3.4%, 매니큐어와 페디큐어용 제품 1%, 기초화장품과 메이크업용 화장품 비중은 91.6%로 확인된다. 이들 중 기초화장품과 메이크업용 화장품 수입규모가 전년대비 50% 증가했고 눈화장용 제품은 15% 증가했다. 나머지는 감소세를 보였다.
<몽골 화장품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HS 코드
2018
2019
2020
2021
증감률
3304.10
1,168.9
1,256.4
637.1
618.4
-2.9
3304.20
1,221.3
1,199.6
735.2
851.0
15.7
3304.30
299.0
325.3
263.8
253.5
-3.9
3304.91
813.0
784.6
419.5
383.9
-8.5
3304.99
16,416.7
17,029.1
15,455.9
23,198.7
50.1
전체
19,919.0
20,595.1
17,511.6
25,305.6
44.5
[자료: 몽골 관세청]
몽골은 한국, 폴란드, 러시아, 일본, 프랑스 네덜란드 등 약 50개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몽골의 최근 4년간 국가별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대한국 수입은 2020년부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몽골 전체 수입 규모가 13.6%로 축소되고 대한국 수입도 11.7% 감소되는 등 전체적으로 수입시장이 축소됐음에도 불구하고 대한국 수입은 약 30% 증가해 최대 수입국이 됐다. 또한 상위 10개국 중 한국과 베트남에서의 수입만 확대되고 나머지 국가에서의 수입 규모는 모두 감소세를 보였다. 2021년에도 대한국 화장품 수입이 전년대비 45%로 성장했는데 이는 전체 수입액 중 약 20%의 비중이다. 한국 다음으로 폴란드 486만 달러, 러시아 455만 달러, 일본 229만 달러, 프랑스 215만 달러 각각 실적으로 상위 5개국 비중은 74%로 나타나고 있다.
<국가별 화장품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2021
증감률
1
한국
2,819,440
2,613,613
3,365,750
4,897,752
45.
2
폴란드
3,267,299
3,242,873
2,757,793
4,864,127
76.
3
러시아
3,001,509
3,340,211
2,751,139
4,550,515
65.4
4
일본
2,456,731
3,387,269
2,772,147
2,297,169
-17.1
5
프랑스
1,774,792
1,761,556
1,146,396
2,156,988
88.1
6
네덜란드
1,082,597
931,494
842,989
1,624,628
92.7
7
싱가포르
1,112,401
1,072,663
875,392
890,163
1.7
8
독일
671,204
692,182
477,324
723,304
51.5
9
이탈리아
336,155
521,675
281,865
564,419
100.2
10
베트남
97,901
106,743
187,661
412,522
119.8
전체
19,919,086
20,595,148
17,511,657
25,305,630
44.5
[자료: 몽골 관세청]
한국산 기초 화장품이 큰 비중 차지, 매니큐어 페디큐어 제품 수입 급증
몽골의 대한국 화장품 수입 중 기초화장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여성들의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에 대한 관심 증가로 관련 제품의 수입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2021년 통계자료에 의하면, 전년대비 눈화장용 제품 7.9%, 매니큐어와 패디큐어 제품 176.5%, 기초색조화장품 수입액은 51.6% 등 각각 증가했다.
<최근 3개년 대한국 화장품 품목별 수입동향>
(단위: 달러, %)
HS 코드
상품명
2019
2020
2021
증감률
3304.10
입술화장용 제품류
55,603
42,536
40,386
-5.0
3304.20
눈화장용 제품류
99,344
93,835
101,278
7.9
3304.30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13,464
8,015
22,163
176.5
3304.91
가루(압축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258,208
161,902
96,116
-40.6
3304.99
기타(기초화장, 메이크업, 이린이용 제품류)
2,186,995
3,059,462
4,637,810
51.6
전체
2,613,613
3,365,750
4,897,752
45.5
[자료: 몽골 관세청]
몽골에서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 동향
몽골에서 유통되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다양하다. K-Brand의 정식 딜러가 있기도 하고 한국 내 중간 무역상을 통해 수입 유통하기도 한다. 보통 몽골 수입업체들은 여러 브랜드의 정식 딜러인 경우가 많으며, 현지 소비자들이 전문 브랜드샵 보다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종합매장을 찾고 있는 트렌드인 바, 수입 유통상들드 이러한 트랜드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또한 요즘 몽골 화장품 시장에서도 인플루언서 및 SNS를 통한 마케팅이 대세이다. 인플루언서 및 SNS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한국 브랜드는 100여 개 이상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신규 브랜들의 진출 수요가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현지에서 유통되는 주요 한국 화장품 브랜드>
[자료: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체 조사]
몽골 화장품 수입업체 동향
몽골 관세청 통계에 의하면, 전체 화장품 수입 실적 기준으로 상위 10개 기업은 약 5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폴란드, 네덜란드, 러시아, 프랑스, 독일 등 유럽에서 화장품을 수입하는 기업으로 파악된다. 상위 10개 기업 중 한국에서만 화장품을 수입하는 기업은 1개사로 확인되고 있다. 전체 화장품 시장 수입액 기준으로는 한국이 1위를 차지하나 한국 제품 수입 바이어들은 대부분 규모는 작고 대신 바이어 수가 많은 형태를 보이고 있다.
<2021년 기준 TOP10 화장품 수입업체들의 시장에서의 비중>
순위
기업명
홈페이지
비중(%)
수입국
1
Oriflame Mongolia
16.9
폴란드
2
Universal Logistics Mongolia
6.4
네덜란드
3
New Faberlic
4.8
러시아
4
Porenherbal Trade
4.7
러시아
5
Amuulai
4.4
일본
6
Nano International
4.3
폴란드, 러시아, 싱가포르
7
Green Gate International
3.9
프랑스, 스위스, 독일 등
8
Gemma Mongolia
3.3
한국
9
Narantrade
3.1
프랑스
10
Tavanbogd International
2.2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자료: 몽골 관세청]
2021년 기준 현지 약 100개 기업이 한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했으며, 이들 중 상위 10개기업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2021년 한국에서의 수입실적 기준으로 기업 비중을 살펴보면 Gemmove브랜드 수입자는 가장 높은 16.9%, 다음으로 다양한 브랜드를 수입하는 Beautysecrets사가 9.6%, Nature Republic브랜드의 정식 딜러사가 6%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1년 기준 대한국 화장품 수입업체>
순위
기업명
홈페이지
비중(%)
수입 브랜드
1
Gemma Mongolia
16.9
Gemmove
2
Beauty Secrets
9.1
May coop, Heimish, Mizon 등 23개 브랜드
3
GG retail
6.0
Nature republic
4
Deez Global
4.8
Cosrx, Dr.Jart+, Etude, Missha, OliveYoung 등
5
Avec amuulai
4.5
Neogen, DR.G 등
6
Cloud nine beauty
4.1
Itfer, Roundlab, Secret key 등
7
Ecoholiday
4
The Faceshop
8
Ecocosmetics trade
3.9
VDL, Ohui, Cellular 등
9
Sky hypermarket
2.8
Martinelia, NoBrand 등
10
Ajila beauty
2.2
Kuoca, ElishaCoy 등
[자료: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체 조사]
몽골 화장품 인증 및 통관절차
현재 화장품 수입 관련 특별한 규제는 존재하지 않고 세관에 현지에서의 수입품 샘플 검사 결과 및 품질관련 증명서(GMP, ISO 등), 원산지증명서, 위생증명서, 패킹리스트, 인보이스 등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샘플검사를 분기에 1회 실시해야 하며, 샘플검사 시 품목에 따라 총 5가지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검사비용은 20달러 이내이다.
<품목별 샘플 검사 필요용량>
(단위: ml)
품목
검사 종류
합계
세균학적 검사
Parazitology
화학성
방사선
보관용
립제품
10
10
10
-
10
40
파우더, 섀도
15
15
20
-
15
65
크림
50
50
100
250
50
500
토닉 및 알코올 함유제품
50
50
100
-
50
250
향수, 데오도런트
30
30
100
-
30
190
마스카라, 아이라이너
10
10
15
-
10
45
아이브로우 펜슬 및
입술 라이너
1개
2개
4개
-
1개
8개
염색약
1개/60
1개/60
1개/60
-
1개/60
4개/240
매니큐어 제품
-
1개
2개
-
1개
4개
아세톤
-
30
60
-
30
120
[자료: 몽골 전문 감독청(www.inspection.gov.mn)]
세금의 경우 관세 및 부가세를 납부해야 하며, 부가세는 모든 물품 동일한 10%며, 화장품 HS 코드에 해당하는 모든 품목 관세율은 5%이다.
HS code
부가세
관세
제33류(정유와 레지노이드, 조제향료와 화장품·화장용품)
10%
5%
[자료: 몽골 관세청]
시사점
화장품 전문 유통업체에 의하면, 몽골은 4계절을 지니고 있고 건성냉대 기후 때문에 고보습, 주름개선 등 기능성 화장품 수요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최근 들어 일반 화장품보다 에스테틱 화장품을 선호하는 추세인 바, 집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화장품 또는 미용점에서의 화장품 수요가 증가세이다. 한국 화장품은 몽골 화장품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이미 K-Beauty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몽골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단가 및 시장성 있는 MOQ를 제시하면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몽골 관세청, 전문감독청,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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