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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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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20-10-07

- 미국 항공기, 엔진 및 부품 내수 시장의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 회복은 2025년 이후 전망 -

- 필수 인증 획득 및 기술 개발, 설비 투자를 통해 시장 진출 준비

 

 

 

미국 항공우주 및 방위(Aerospace & Defense, A&D) 산업은 2019년까지 매출액, 교역량, 고용 인구 등에서 10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큰 폭으로 감소한 항공 부문 수요는 A&D산업에 큰 영향을 끼쳤다. 향후 5년 이내에 항공 승객 수요가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A&D산업의 회복은 이보다 더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힘든 진입 상황에도 우리 기업은 미리 필수 인증을 획득하고 기술 개발 및 설비 투자를 통해 시장 진출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미국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 동향

 

2019년 미국 A&D산업 규모는 전년보다 6.7% 상승한 9090억 달러를 기록했다. 볼트, 배선, 호스, 전자제품과 같은 최종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망의 매출액은 전체의 44%인 3990억 달러이고 최종 제조업체의 매출액은 56%인 5090억 달러이다. 특히 항공 시스템은 2018년부터 약 9%의 매출 증가를 보이며, 산업 성장을 주도했고 NASA의 아르테미스(Artemis) 프로그램 발표와 2019년 미국 우주국 창설로 인해 우주 부문의 성장이 기대된다.

    주*: 아르테미스 프로그램: 미국 정부가 지원하는 우주 비행 프로그램으로 2024년까지 달 남극 지역에 착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2019년 부문별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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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IA(2020.9.)

 

코로나19로 영향을 크게 받은 2020년 미국 항공기, 엔진 및 부품 내수 규모는 1816억 달러로 전년대비 15.0% 하락할 전망이다. 향후 5년간 연평균 3.0% 성장이 예상되지만 2025년 2058억 달러 규모로 2019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국내 항공여행을 하는 미국인들은 전년대비 45.2% 감소한 4460만 명으로 이와 같은 항공여행 수요 감소로 인해 MRO 시장 또한 전년대비 4.7% 감소한 183억 달러 수준으로 예측되고 있다.

 

미국 항공기, 엔진 및 부품 내수 규모

(단위: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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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 World(2020.8.)

 

미국 A&D산업 고용

 

2019년 미국 A&D산업 고용 인원은 전년대비 약 5% 증가한 220만 명으로 미국 전체 노동력의 1.4%를 차지했다. 220만 명 중 약 58%는 공급망 관련 인력이다. 최종 제조업체 중에서는 상업용 제조업체가 전체 직원의 49%로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했다. 고도로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A&D산업 노동자들의 평균 임금은 약 10만 달러로 전국 평균 근로자 임금보다 46% 높은 수준이다. 업계는 2019년 총 2260억 달러 이상의 임금과 복리후생비를 지급하였으며, 이는 전년보다 6.8% 증가한 수치이다. 업계는 직접 판매 수익 백만 달러당 일자리 4개를 창출했으며 산업은 주정부 및 지방 세수 176억 달러, 연방 세수 460억 달러에 기여하였다.

 

2018년, 2019년 미국 A&D산업 고용 및 부문

(단위: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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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IA(2020.9.)

 

미국 A&D산업 관련 교역 동향

 

2019년 미국 민간 부문의 항공 시장 위축은 교역 동향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국 민간 항공우주 수출액은 전년보다 4% 감소한 1265억 달러였으나 항공방위 수출액은 216억 달러로 3년 만에 10.5% 성장을 보였다. 전체 A&D 수출은 전년보다 2% 감소한 1481억 달러, 수입은 12% 증가한 687억 달러로 무역 수지는 794억 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부문별 수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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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IA (2020.9.)

 

최근 10년 미국 A&D산업 무역 수지

(단위: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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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미 통계국(2020.9.)

 

프랑스는 미국의 최대 수입 및 수출국으로 미국의 대프랑스 수출액은 142억 달러, 수입액은 169억 달러이다. 과거 10년간 프랑스로부터의 수입액은 31%가 증가했는데 이는 프랑스 제조업체들로부터 터보제트 엔진 관련 수입액이 27억 달러 가까이 증가한 것과 함께 대형 민간 항공기 수입도 약 7억 달러 증가한 데 기인했다. 프랑스 외에 미국의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영국, 일본, 독일 등이며 주요 수출국은 영국, 독일, 중국, 캐나다 등의 순이다.

 

(단위: 딜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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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미 통계국(2020.9.)

 

미국 주별 A&D산업

 

2019년 메릴랜드주를 제외한 미국 내 49개 주에서 A&D산업은 모두 성장했다. 전년대비 특히 성장한 주는 와이오밍 21%, 버몬트 15%, 사우스캐롤라이나 12%, 미주리 11%, 네바다 11%의 순이다. 워싱턴주는 미국 A&D산업의 중심지로 미국 전체 A&D산업 매출의 15%인 1374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 외에 캘리포니아 1199억, 텍사스 905억, 코네티컷 699억 달러의 순이다. 캘리포니아는 A&D산업 고용 인구 31만 명으로 미국 내 가장 많은 고용을 기록했으며 그 뒤로 워싱턴 26만 명, 텍사스 20만 명, 코네티컷 13만 명의 순이다. 2018년 국방부 통계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총 3580억 달러 규모의 계약 건을 결제했으며 가장 많은 국방비 지출 지역은 캘리포니아, 텍사스, 버지니아주이다.

  

      주별 A&D산업 매출액(단위: %)                                                 주별 A&D산업 종사 인구(단위: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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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미 통계국 (2020.9.)

 

A&D산업에 미친 코로나19의 영향 및 시사점

 

2019년 A&D산업은 지난 50년 내 최고 수준의 고용과 판매 수익을 기록했으나 2020년 확산된 코로나19는 노동시장, 공급망 등에서 전례 없는 위기를 불러왔다. 민간 항공산업이 크게 위축됐고 특히 2020년 4월 미 항공 승객은 300만 명으로 전년 동월의 7610만 명 대비 96% 감소헸다. 승객 감소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항공사들은 4000억 달러 이상 손실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민간 항공 제조업체들도 그 영향을 받아 2020년 국제 항공기 생산량이 거의 50%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항공업계에 대한 미국 정부의 추가 지원이 없으면 미국 내 22만 개 이상의 관련 일자리가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미국 항공우주 산업 협회 관계자는 향후 5년 이내에 항공 승객 수요가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항공 산업의 회복은 이보다 더 지연될 수 있다고 밝혔다.

 

민간 항공 제조업체가 항공 수요 감소 문제에 직면함에 따라 기체 생산 및 엔진, 관련 부품 수요 감소는 물론이고 애프터마켓 부품에 대한 수요도 크게 감소하게 돼 업계 공급망이 크게 타격을 받을 것이다. 민간 및 방위 산업은 모두 동일한 공급망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공급망이 붕괴되면 방위산업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방위산업은 공급망 붕괴와 함께 경기 침체기의 세금 감면에 따른 재정 압박, 적자 지출에 대한 우려 증가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한 주요 항공기업의 바이어는 현재 신규 구매는 거의 모두 중단된 상황이며, 구매 재개는 2021년 상반기가 될 것으로 밝혔다.

 

미국 항공우주 산업 협회 관계자는 A&D산업 보호를 위해 상업용 항공기 구매자에 대한 재정적 지원, 예비 부품 초과 구매 등 추가적인 정부 조치가 바람직하고 국방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여 군을 현대화하고 국가 안보 보장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한 A&D산업 지원을 위해서는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있어야 한다고 첨언했다.  

 

미국 A&D 시장은 보수적이고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이 진입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미국 연방 항공청의 각종 관련 필수 인증 획득을 사전에 준비하고 정확한 타깃팅(Targeting) 등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기업의 기술 개발 및 설비 투자 강화가 선제되어야 할 것이다.  

 

자료: AIA, IBIS World, 미 통계국, Forbes, CNN, KOTRA 달라스무역관 지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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