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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중국 간편식은 이제 건강까지 챙긴다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왕레이
  • 2020-09-08

- 식사도 빠르고 간편하게, 중국 소비 트렌드의 변화 -

- 간편 대체식 시장이 세분화되며 주목받는 기능성 제품 -

 

 

 

2020년 초반 급격하게 확산된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사람들이 집 밖을 나가지 못하게 되면서 의식주 중 '식'을 어떻게 해결한 것인지가 소비자들의 큰 관심사로 떠올랐다. 특히 외부 활동 자제, 셧다운 등에 따라 외식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으며 기존의 식사를 대체 할 수 있는 간편식이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자가격리로 인해 체형, 건강 등에도 관심이 높아지며 이러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기능성 간편대체식 역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 간편대체식 시장 현황

 

코로나19로 인해 국민 생활 중(2020.4.26.~5.2.)

 

자료: Mintel

 

2020년 중국 레저식품(leisure food)* 시장 규모는 1조 위안을 넘어 전년 동기 대비 11.8% 성장했다. 그중 간편대체식 시장 규모는 2017년 571억1000만 위안에서 2020년 약 1200억 위안까지 약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 휴가나 휴식 시에 먹는 음식. 간식거리 등의 간편식, 편의식 등을 의미한다.

 

중국 간편대체식 시장규모(2017~2020)

(단위: 억 위안)

 

자료: Euromonitor Consulting

 

CBNData와 T-mall식품에서 발표한 T-mall 식품업계추세분석보고서(《天猫食品行业趋势分析报告》)를 살펴보면 간편대체식의 온라인 매출 및 소비자 수가 2019년부터 꾸준하게 성장하며 5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019년 간편대체식의 온라인 소비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60%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기록하며 크게 성장했고 2019년 3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약 1년간 간편대체식 제품 온라인 거래 총액은 36억5700만 위안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비율에서는 남성보다는 여성이, 중장년층보다는 청년층의 비율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CBNData의 '2020 여성 품질 생활 추세 통찰 보고서'(《2020女性品质生活趋势洞察报告》)에 따르면 티몰 내 최근 3년간 온라인 대체식 시장은 여성 소비자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고 연간 소비액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재구매율 역시 남성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18~24세 구간의 소비자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젊은 여성' 소비자가 간편대체식의 주요 소비계층인 것을 알 수 있다.

 

간편대체식 시장 세분화 추세: 일상 식사 대체용부터 기능성 제품까지

 

간편대체식(代食) 이란 정식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체하는 음식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대체식은 일상 식품과 기능성 식품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두 가지 대체식품 모두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곡물, 시리얼 등은 사람들에게 이미 인지도 높은 대체식품으로 수요 역시 꾸준하다. 기능성 대체식의 경우 다이어트, 체중관리 등 기능적인 수요를 목적으로 품목이 세분화되며 셰이크, 단백질, 에너지 스틱 등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간편대체식 시장 다양화 추세 및 경쟁동향

 

2019년 중국 비만인구가 2억5000만 명을 넘어서며 비만으로 인한 건강문제가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사회 발전에 따라 중국 소비자의 건강의식이 높아지고 이와 함께 간편대체식에 대한 수요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건강을 위한 소비에 대한 인식 역시 달라지며 건강, 다이어트에 대한 비용을 기꺼이 지불하려는 소비자 역시 늘고 있다.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온라인 설문에 응답한 네티즌의 90% 이상이 다이어트에 대한 지출에 동의하다고 답했으며, 이 중 60% 가까이가 1000위안까지도 지불할 수 있다고 답했다. 특히 과학적이면서 건강한 식품을 통한 다이어트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53%를 기록하며, 간편대체식으로 대표되는 다이어트 식단에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2019년 티몰(T-mall)과 징둥(京東) 등 대표 전자상거래 채널의 간편대체식 제품 매출액은 10억 위안 이상을 기록하며, 35%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 Euromonitor Consulting에 따르면 기능성 간편대체식 제품의 수요는 앞으로도 빠르게 늘어나며 그 시장규모는 2024년 약 87억8000만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간편대체식 브랜드

브랜드

인기 상품

가격(위안)

사진

왕바오바오

(王饱饱)

시리얼

55-99

 

ffit8

단백질바

99-129

 

Smeal

밀크셰이크(분말형 등)

279-579

 

Miss zero

밀크셰이크(분말형 등)

199

 

Want Want

 

견과류, 간식 등

29.9-49.9

 

BESTORE

닭가슴살, 간식 등

10-129

 

Three Squirrels

빵, 과자 등

19.9-59.9

 

캉시부

(康师傅)

에너지 바

63

 

Nestle

밀크세이크, 간식 등

90-799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대체식품의 개념은 단순한 '식사 대체'에서 과학적인 다이어트, 체중 관리, 영양 보충 등의 개념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2018년부터 기업들의 투자도 활발해져 경쟁도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ffit8, Miss zero , 왕바오바오(王饱饱) 등 인터넷 인기 브랜드들이 왕홍 마케팅을 통해 온라인 판매를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으며 Want Want, 캉스푸 등 중국 메이저 식품기업 및 Smeal, Huel 등의 해외브랜드들 역시 간편대체식 제품들을 출시하며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왕바오바오(王饱饱)히트 상품 판매 화면

 

자료: T-mall

 

인기 브랜드 왕바오바오(王饱饱)의 경우 온라인을 통해 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2019년 T-mall ’11.11 행사’ 69분 만에 판매액이 약 1000만 위안(약 1억 원)을 돌파하며 주력 제품인 시리얼이 1위에 올랐고 2020년에는 ‘6.18 세일 행사’ 기간 시리얼 부문 판매 1위를 차지하며 20년 상반기 매출이 이미 19년 전체 매출을 훌쩍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샹퍄오퍄오(香飘飘)에서 출시한 간편대체식 시리얼 “Joy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