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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남성 뷰티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희철
  • 2019-09-20
  • 출처 : KOTRA

- 인도네시아 남성들의 자기 가꾸기 열풍, 남성 화장품 시장 확대로 이어져 -

- 기존 유명 브랜드 점유율 높은 만큼 틈새시장 공략해야 -

 


 

□ 시장 규모 및 현황

 

  ㅇ 인도네시아 남성들의 미용, 패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남성 미용제품 시장도 확대

    - 특히 면도용품, 세면용품, 스킨케어 제품 등이 큰 인기

    - 현지 언론 KOMPAS에 따르면 2017년 12월 기준 약 5000개 이상의 바버샵(barber shop)이 개점함. 더불어 남성 전용 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연도별 인도네시아 남성케어 용품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십억 루피아(미국 달러 환산), %)

분류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시장 규모

2577.8(0.18)

3084(0.22)

3685(0.26)

4247.3(0.3)

4945.5(0.35)

5809.5(0.41)

성장률

20.6

19.6

19.5

15.3

16.4

17.5

자료: Kompas 및 통계자료 종합


  ㅇ 표에 따르면 2018년 인도네시아의 남성케어 시장 규모는 5조8095억 루피아(4억1000만 미국 달러)이며 전년대비 약 17.5% 성장

    -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약 17.7%로 2023년 시장 규모는16조9233억 루피아(1억 2천만 미국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제품군을 크게 면도, 위생(샤워용품, 데오도란트, 헤어케어, 스킨케어), 향수로 나눴을 때 위생용품이 약 68.0%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

    - 최근 5년간 가장 크게 성장한 품목은 위생제품으로 평균 21.8%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그중에서도 스킨케어와 데오도란트가 각각 40.0%, 26.9%씩 성장

 

카테고리별 남성용품 판매현황

(단위: 십억 루피아(미국 달러 환산))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면도용품

435.1(0.03)

492.2(0.03)

554.3(0.04)

604.4(0.04)

664.3(0.05)

 725.6(0.05)

- 면도기, 면도날

425.5(0.03)

 481.7(0.03)

 542.8(0.04)

 592.3(0.04)

 651.5(0.05)

 711.9(0.05)

- 면도크림

9.6(0.001)

 10.5(0.001)

11.4(0.001)

12.1(0.001)

 12.9(0.001)

 13.7(0.001)

 위생용품

1479.8(0.11)

 1827.4(0.13)

 2262.7(0.16)

2687.2(0.19)

 3256.2(0.23)

 3972.7(0.28)

 - 샤워용품

46.9(0.003)

 54.6(0.004)

63.3(0.004)

71.5(0.01)

 81.5(0.01)

 92.6(0.01)

- 데오도란트

 289.4(0.02)

 392.1(0.03)

503.3(0.04)

632.2(0.04)

 776.8(0.06)

 953.9(0.07)

- 헤어케어 제품

 954.9(0.07)

 1119.5(0.08)

1327.6(0.09)

 1480.1(0.11)

 1683.5(0.12)

 1912(0.14)

- 스킨케어 제품

 188.7(0.01)

 261.2(0.02)

 368.4(0.03)

503.4(0.04)

 714.4(0.05)

1014.2(0.07)

향수

662.9(0.05)

 764.4(0.05)

868(0.06)

 955.7(0.07)

 1024.9(0.07)

1111.2(0.08)

총계

2577.8(0.18)

 3084(0.22)

 3685(0.26)

 4247.3(0.3)

4945.5(0.35)

 5809.5(0.41)

자료 : Kompas, 유로모니터 자료 종합        

 

□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ㅇ 주요 기업으로는 PT Mandom Indonesia Tbk, PT Unilever Indonesia Tbk , PT Procter & Gamble Home Products Indonesia가 있으며 대부분 외국기업이 강세

    - 매출액 기준 상위 5개 기업 모두 외자법인으로 점유율은 약 52.1%

 

인도네시아 남성케어 용품 주요 경쟁 기업 동향

순위

업체명

주요 브랜드

기업 현황 및 연락처

1위

PT Mandom Indonesia Tb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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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설립연도: 2001년


 ㅇ 본사(Mandom Corporation : 일본)


 ㅇ 주소 및 연락처

  - 주소: Wisma 46 Kota BNI, Suite 7.01, 7th Floor Jl. Jend. Sudirman Kav.1 Jakarta 10220  

  - 전화번호: +62-21-2980-9500

  - 웹사이트: www.mandom.co.id

 2위

 PT Unilever Indonesia Tb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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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설립연도: 1980년 


 ㅇ 본사(영국)


 ㅇ 주소 및 연락처

  - 주소: Grha Unilever - Jl. BSD Boulevard Barat Green Office Park Kavling 3, BSD City, Tangerang – 15345

  - 전화번호: +62-21-8082-7000

  - 웹사이트: www.unilever.co.id

 

3위

PT Procter & Gamble Home Products Indone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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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설립연도: 1997년


 ㅇ 본사(미국)


 ㅇ 주소 및 연락처

  - 주소: Sentral Senayan III, Lt. 14, Jl. Asia Afrika No.8, RT.1/RW.3, Gelora, Kota Jakarta Pusat, Daerah Khusus Ibukota Jakarta 10270

  - 전화번호: +62-21-5795-0460

  - 웹사이트: http://id.pg.com

4위

PT Orindo Alam A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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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설립연도: 1986년


 ㅇ 본사(스웨덴)


 ㅇ 주소 및 연락처

  - 주소: Menara Standard Chartered lantai 2 Podium unit 1-4, Jl. Prof. DR. Satrio No.164, RT.4/RW.4, Karet Semanggi, South Jakarta City, Jakarta 12930

  - 전화번호: +62-21-7252-991

  - 웹사이트: http://id.oriflame.com

5위

 

 PT L’Oréal Indone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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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설립연도: 1979년


 ㅇ 본사(프랑스)


 ㅇ 주소 및 연락처

  - 주소: DBS Bank Tower 29th Floor Ciputra World 1
Jl. Prof. Dr. Satrio Kav 3-5
Jakarta 12940

  - 전화번호: +62-21-2988-6666

  - 웹사이트: www.loreal.co.id

자료: 기업별 발표 자료 종합

 

□ 유통 경로

 

  ㅇ 90.6%가 오프라인 점포를 기반으로(Store-Based Retailing) 유통 중이며, 9.4%만 방문 판매 및 인터넷 판매(Non-Store Retailing)

    - 최근 5년간 인터넷 판매는 1.7%의 점유율을 차지해 그 비중이 크지 않으나 Shopee, Tokopedia와 같은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자 증가로 향후 추이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음.

    - 점포 유통의 경우 잡화점 판매가 54.2%로 가장 큰 점유율 차지하며, 잡화점 외 판매 역시 27.7%로 증가세

 

인도네시아 남성케어 용품 유통 경로

Store-Based Retailing(90.6%)

Grocery Retailers

(54.2%)

Modern Grocery Retailers

(36.7%)

Convenience Stores

(10.1%)

Hypermarkets

(15.3%)

Supermarkets

(11.4%)

Traditional Grocery Retailers

(17.5%)

 

Non-Grocery Specialists

(27.7%)

Health and Beauty Spesialists Retailers

(22.5%)

Beauty Specialist Retailers (13.7%)

Chemists·Pharmacies

(3.5%)

Drugstores·Parapharmacies (5.3%)

Other Health and Beauty Specialist retailers

(0%)

Other Non-Grocery Specialists

(5.2%)

Outdoor Markets

(3.1%)

Other BPC Non-Grocery Specialists

(2.1%)

Mixed Retailers

(8.7%)

Department Store

(8.7%)

 

Non-Store Retailing

(9.4%)

Direct selling

(7.6%)

 

Internet Retailing

(1.7%)

자료: KOMPAS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HS code

수입규제 및 인증

관련 법령

수입관세

일반관세(MFN)

한아세안FTA(AKFTA)

3303.00

 

사후 국경 감시 제도(Post Border): 식약청 수입허가(Surat Keterangan Impor(SKI))

 

Badan Pengawas Obat dan Makanan(BPOM) -- The National Agency of Drug and Food Control Peraturan Kepala BPOM No.30 Tahun 2017

-

-

3303.00.00

10

0

3304.99

-

-

3304.99.20

15

0

3304.99.30

3304.99.90

3305.10

-

-

3305.10.10

15

 

0

 

3305.10.90

3305.20.00

3305.30.00

3305.90.00

3307.10

-

-

3307.10.00

15

0

3307.20.00

3307.30.00

10

자료: 인도네시아 재무부, 대한민국 관세청

 

  ㅇ 수입 관련 법령 Peraturan Kepala BPOM No. 30 Tahun 2017

    - 수입 식품, 의약품 관리 감독에 관한 조항

    - BPOM No 4 Year 2017가 BPOM 인증의 근간이 되며, 이에 대한 가장 최근 규정은 식약청장 법령 BPOM No 30 Year 2017, 즉 Peraturan Kepala BPOM No. 30 Year 2017임.

    - BPOM은 BPOM No 30 Year 2017을 통해 SKI를 SKI Border*와 SKI Post Border*로  분류, 남성케어 용품은 대부분 SKI Post Border가 적용됨.

주*: SKI Border(사전 국경 감시 제도): 세관에서 통관이 예정된 제품에 대한 관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납부 등에 대한 수입에 필요한 기본적인 부분과 같이 BPOM 인증, SNI 인증, 의료기기, 유통 허가 등 수입 규제 사항으로 등록돼 있는 인증이나 자격증이 제대로 갖춰졌는지를 전체적으로 확인한 후 통관 여부를 결정

주**: SKI Post Border(사후 국경 감시 제도): 세관에서 관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등 해당 HS Code에 대한 세금 여부만 확인, 물류창고나 공장, 시장 등지에서 검역, BPOM, SNI 등에 대한 검사를 세관원이 아닌 인증 및 규제 소관 부처에서 파견 나와 직접 제품 검사를 시행

    - SKI Post Border에 해당하는 제품들은 통관 이후 48시간 이내에 관련 인증, 허가 등 해당 서류를 제출 및 신고해야 함.

    - 식품과 의약품은 식약청(BPOM)의 유통 허가증을 보유한 업체 혹은 위임을 받은 대리업자만이 수입할 수 있으며 수입조건은 다음과 같음.


1) 수입된 식품과 의약품은 유통허가를 받은 제품

2) 대리업자는 식품 및 의약품 유통 관련 법률 및 규정에 부합하는 관련 허가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함.

3) 유통허가 소지자는 식품과 의약품의 수입 및 유통 전반에 책임지는 사람

4) 대리업자에게 발행하는 허가서에는 수입된 제품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창고 주소와 창고 상태가 명확히 명시돼야 함.

    - 유통 허가증 소지자는 Surat Keterangan Impor(SKI, 수입허가서)가 필요

    - SKI는 자유무역지대. 자유무역항, 보세구역을 포함한 인도네시아로 수입 시 1회만 유효

    - 모든 수입 물품은 유통기한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함

    - 2019년 10월부로 인도네시아로 수출되는 화장품은 할랄 인증을 받아야 함. 그렇지 않을 경우 정부의 규정에서 지정한 라벨을 부착해 유통할 수 있음.

 

□ 현지 드럭스토어 ‘Watsons’ 및 ‘Healthy & Beauty Kimia Farma’ 담당자 인터뷰

 

Q1. 어떤 브랜드(제품)의 인기가 높은가? 그 이유는?

A1. ‘Garnier’사와 ‘Biore’의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린다. 이미 수 차례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였으며 여러 피부 타입별로 제품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Q2. 인도네시아 남성들이 제품 구매 시 고려하는 사항은?

A2. 먼저 제품이 자신의 피부에 맞는지와 기능을 중요하게 여긴다. 앞서 말한 ‘‘Garnier’사의 클렌징 폼의 경우 피부 타입별로 Acnofight, Turbolight, Powerwhite, Oilclear, Pureactive 등으로 나눠져 있어 자신의 피부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남성들은 브라이트닝, 화이트닝 성분을 강조하는 제품을 좋아하고 가격도 고려 요인 중 하나이나 비싸더라도 마음에 드는 특정 제품을 오래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무조건 저렴할 필요는 없다.

 

Q3. 인도네시아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에 조언한다면?

A3. 여성용 화장품의 경우 이미 많은 한국 기업들이 들어와 있지만 남성제품은 그렇지 않다. 소비자들이 아직 한국 제품을 잘 모르는 상황이다. 광고나 제품 성분 표기 등을 통해 제품의 특성을 어필하면 좋겠다. 또한 제품들의 가격이 이 제품들과 비슷한 가격대여야 한다. 또한 요즘 많은 청년들이 Shopee, Lazada 등의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므로 온라인 판매도 고려해 볼 만한 부분이다.

 

□ 전망 및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인도네시아 남성케어 시장은 매년 약 23.9%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 시장 규모는 16조9233억 루피아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


  ㅇ 인도네시아 남성케어 용품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가 낮은 편

    - 여성용 화장품의 경우 많은 한국 기업들이 진출했지만 남성용 시장 진출은 아직 미미

  ㅇ 글로벌 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 중인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드럭스토어(Drugstore) 뿐만 아니라 기타 유통채널을 적극 활용

    - 최근 5년간 잡화점 외 점포에서의 판매 증가세이며, 향후에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맞는 판매 전략 수립 필요

  ㅇ 현지 BPOM 인증과 할랄 인증에 유의

    - 화장품의 경우 2019년 8월 기준 BPOM 인증은 필수이며, 올해 10월부터 할랄 인증 관련 라벨링 표기 의무화 제도 시행 예정

    - 제도 도입 후 할랄 인증이 필수는 아니나 인증이 없는 경우 별도의 라벨을 부착해야 함.

    - BPOM 인증 신청 및 등록 과정은 기본적으로 수출 대상 제품 선정, 서류 준비, e-BPOM 사이트 회원 가입(http://www.pom.go.id), 제품 공시번호 부여 및 BPOM 인증서 발급 등의 순서로 진행

 


조사담당: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임성준

자료: EuroMonitor, 대한민국 관세청, 인도네시아 관세청, 인도네시아 재무부, 인도네시아 식약청, KOMPAS, 현장 인터뷰 내용,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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