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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저도수 알코올 음료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강혜인
  • 2017-07-20

- 경제성장 및 주류소비층 변화로 맛있는 저도수 주류 선호 현상 확대

- 중국 내 제품군 제한적, 다양한 주종() 활용한 한국 RTD 저도주 유망 -

 

 

 

자료원: Dreamstime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RTD* 저도주

    * RTD Ready-to-Drink의 약자로, 사서 바로 마실 수 있도록 캔·병·팩에 들어있는 음료를 뜻함. RTD 저도주는 칵테일, 스파클링 와인 등과 같은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낮은 도수의 음료 타입 술을 의미함.


  ㅇ HS Code 2208[변성하지 않은 에틸알코올(알코올의 용량이 전 용량의 100분의 80 미만인 것으로 한정한다), 증류주·리큐르(liqueur)와 그 밖의 주정음료]

    - 현재 RTD 저도주만을 위한 HS Code는 존재하지 않아 부득이하게 좀 더 광범위한 품목인 '증류주'를 기준으로 통계를 집계함.

  

□ 선정 사유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주류 총 판매량은 2463억 위안(416739억 원)으로, 전년 대비 9.5% 증가함. 

    - 중국의 주류 시장은 점차 커지고 있음. 중국 증류주인 백주(白酒)의 판매 비중이 여전히 높지만, 최근 들어 저도수 주류 판매 또한 확대되고 있음.

    · 해당 통계는 2016년도 말에 작성된 것으로 2016년 자료는 추정치임.

 

2011~2016년 중국 주류 판매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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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ㅇ 중국의 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맛있고, 건강하며, 깨끗한' 웰빙 프리미엄 식품이 각광을 받기 시작함.

    - 주류 또한 높은 도수의 백주(白酒)보다 도수가 낮으며 맛있는 술인 와인, 칵테일 등을 선호하는 현상이 발생함.

    - 수입주류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주종에서의 수입 주류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중국 RTD·가공칵테일 시장규모는 201217억2000만 위안에서 2015 70억7000만 위안으로 급격히 확대됐으나 201644억 위안으로 축소됨.

    - 1980~1990년대생 소비자가 주류 소비층에 합류하면서 저도수 주류를 선호하는 문화가 형성되자, 중국 내 주류기업들은 RTD 저도주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함.

    - 전통 백주기업, 식품기업 등 다수 기업이 한꺼번에 시장에 진입하면서 최근 수년간 시장이 급격히 확대됐으나, 수요 확대가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시장이 조정기에 진입함.

    - 시장 확대가 주춤하고 적자가 발생하자 일부 기업들은 생산중단 등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중국 대표 RTD 저도주 브랜드 'RIO' 및 상당수 기업은 시장점유율 유지 및 미래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여전히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2012~2016년 중국 주류 품목별 판매량

                                                                                                                                                                        (단위: 백만 위안)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증류주

949,001.8

877,530.8

806,494.5

839,053.5

896,832.5

맥주

402,116.0

448,396.8

481,432.0

511,069.1

538,460.7

와인

396,126.1

375,575.5

368,007.7

404,800.3

441,760.2

RTD·가공칵테일

1,724.0

2,690.9

6,076.9

7,073.3

4,400.9

자료원: Euromonitor

 

  ㅇ 중국 내 업계 관계자들은 저도주 시장이 최근 수년간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현재 일시적인 조정기를 겪고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발전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현재는 다양한 기업이 우후죽순 진출하기는 했으나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군이 부족한 실정

    - 따라서 향후 다양한 제품군 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면 무궁한 성장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Euromonitor2017년부터 RTD·가공 칵테일 시장이 다시 회복을 시작해 2020년에 이르면 시장규모가 다시 6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함.  

 

2017~2021년 중국 주류 판매량 예측

                                                                                                                                    (단위: 백만 위안)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증류주

947,293.7

1,000,141.2

1,053,445.1

1,107,453.9

1,162,035.4

맥주

562,456.4

593,794.7

631,442.8

675,883.2

727,466.7

와인

472,159.4

504,431.4

537,759.8

571,857.2

606,331.0

RTD·가공칵테일

4,785.6

5,235.0

5,705.5

6,183.6

6,652.0

자료원: Euromonitor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중국 증류주(HS Code 2208) 수입규모 및 증감률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수입규묘 및 증감률

914,053

-14.3

850,192

-7.0

888,075

4.5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016년 중국 증류주(HS Code: 2208)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금액

증감률

1

프랑스

651,012

3.8

2

영국

103,384

-5.8

3

대만

21,585

41.5

4

한국

12,795

30.8

5

미국

10,782

-14.2

6

일본

9,267

13.3

7

멕시코

4,758

-17.3

8

스웨덴

3,900

-8.6

9

아일랜드

3,580

13.6

10

푸에르토리코

2,445

10.6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RTD 저도주로는 와인, 맥주, 막걸리, 칵테일 등 다양한 주종이 포함되지만, 주로 중국에서 많이 판매되는 RTD 저도주인 칵테일을 기준으로 증류주 HS Code를 설정함.

* 이 호에는 알코올용량에 관계없이 다음의 것을 분류한다.

(A) 포도주(wines)·사과술·그 밖의 발효음료·발효한 곡류나 그 밖의 식물성 물품을 증류해 생산한 증류주로 맛과 향을 가하지 않은 것

(B) 설탕·꿀이나 다른 천연 감미제와 추출물이나 에센스(essence)가 첨가된 알코올음료로서의 리큐르(liqueur)와 코디얼(cordial)

(C) 이 류의 앞 호에 해당하지 않는 모든 그 밖의 주정음료(spirituous beverages)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锐澳

(RIO)

- 가격: 112.5위안(Light, 3.8%, 275ml)

- RIO는 중국 RTD 칵테일의 선두주자로 2002년 탄생, 2005년부터 시장을 넓혀가기 시작했고 2012년 유명 브랜드로 자리잡음

- 아시아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된 칵테일로 다양한 라인(Light, Original, Strong, 캔제품)의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을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킴

- 그 중 RIO LIGHT는 병으로 출시된 제품으로 복숭아, 라임, 포도, 오렌지, 파란장미, 혼합과일 총 6 종류의 맛이 있음. 그 중 인기가 좋은 맛 4가지는 캔으로도 출시됨

- '허이생소묵(何以笙箫默)', '보보경심(步步惊情)' 등 중국의 많은 인기드라마뿐 아니라, 2017년 한국 드라마 '도깨비'에도 간접광고로 나옴

- 저도주 시장 침체로 2016년 판매가 저조했으나 시장점유율은 65%를 유지함

百加得冰锐

(Bacardi Breezer)

- 가격: 111.5위안(4.8%, 275ml)

- 영국의 프리미엄 럼 브랜드인 바카디(Bacardi)가 바카디 럼과 과일주스, 탄산수를 혼합해 만든 칵테일임

- 중국 시장에 RIO보다 일찍 진출했으나 시장 점유율은 RIO에 미치지 못함

- 그러나 인지도는 중국에서 RIO 다음으로 높음

- 레몬, 라임, 복숭아, 자몽, 포도, 오렌지, 딸기, 사과, 블루베리 등 다양한 맛이 있음

红广场

(RedSquare)

- 가격: 113.9위안(5.1%, 270ml)

- 2000년도에 설립된 중국과 영국의 합작회사로 영국 자본 80%와 중국 자본 20%로 이루어져 있으며, 영국회사인Halewood International Ltd의 우수한 기술을 도입함

- 딸기, 복숭아, 라임, 블루베리 등 다양한 맛의 보드카 칵테일 상품이 출시됨

- 중국 RTD 칵테일 중 인지도가 높은 편임

悠蜜

(U meet)

- 가격: 178위안(8%·12%, 275ml)

- 2015년 중국 유명 백주(白酒)의 생산회사인 마오타이(茅台)의 자회사를 통해 출시되는 'U meet'은 중국 최초로 출시되는 여성용 저도수 백주임

- 직접 블루베리를 재배해 술을 제조함

- 장미와 블루베리 맛, 두 종류가 있으며 알코올 도수(8%12%)와 맛에 따라 외관의 색이 달라짐

- 중국 유명 드라마인 '환락송'에 간접광고로 등장했으며,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찾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RTDHigh-Strength premixes로 분류되는 즉석주류·가공칵테일류와 스파클링 와인은 FTA 관세 10%가 적용됨.

 

  ㅇ 주세법과 관련해 사업장 관할세무서장으로부터 다음의 면허를 받아야 수출할 수 있음.

    - 직접 제조한 주류를 수출하고자 할 경우: 해당 품목의 주류 제조면허

    - 타인이 제조한 주류를 구입해 수출하고자 할 경우: 주류수출입업면허()

    - 주류수출의 중개를 하고자 할 경우: 주류중개업면허()

  

□ 전망 및 시사점

 

  ㅇ 현재 중국 RTD·가공칵테일 시장은 조정기에 진입해 일시적으로 위축된 상황이나, 젊은 소비층의 저도수 주류 선호현상은 지속되고 있으므로 장기적으로는 확대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현재는 중국 내 전통적인 백주 및 식품 기업들이 기존의 방식에 입각해 제품 생산, 유통, 마케팅 등을 실시하면서 효율적인 시장 공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

    - 65%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RIO 외에는 대표적인 브랜드가 부재함.

    - 그러나 향후 시장이 점차 성숙하면서 참신한 제품이 개발되고, 톡톡 튀는 마케팅 및 효율적인 유통 등이 이뤄진다면 RTD 칵테일 시장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

 

  ㅇ 우리 관련 기업들이 시장변화에 발맞추어 중국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창의적인 제품을 출시해 진출한다면 장기적으로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다양한 매체에 RTD·가공칵테일이 자주 노출되면서 중국의 젊은 소비층 중심으로 RTD·가공칵테일에 대한 인지도는 이미 높음.

    - 현재 중국 내 RTD 제품군이 매우 제한적인 만큼 다양한 주종()을 활용해 생산하는 한국산 RTD가 중국 시장에 진출 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관측

    - 주 소비층의 연령이 높지 않은 만큼 유통채널의 경우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고, 왕홍을 활용한 SNS 마케팅 등을 적극 추진하는 등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진출 전략 수립이 필요함.  

  

 

자료원: 광저우일보, 매일경제신문, 바이두, 각 회사 홈페이지, Euromonitor(WEB DB), 한국무역협회(WEB DB), 관세법령정보포털,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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