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2016년 크리스마스 인기 장난감은?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7-01-03
  • 출처 : KOTRA

- 2016년 선물용 장난감의 키워드는 ‘그리움’, ‘교류’ -

- 고부가가치 완구 증가로 장난감 시장 확대 중 -

 

 

 

□ 일본 장난감 판매 호조

 

  ㅇ 일본 GfK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완구 판매액은 전년동기대비 3% 증가

    - 유아용 장난감, 여아용 장난감 판매가 호조를 보임.

    - 유아용 장난감의 경우, 저출산으로 어린이 수가 지속 감소 중임에도 캐릭터 장난감의 인기와 고가격대 제품 판매 증가에 힘입어 2013년 2분기 이후 올해 3분기까지 1/4분기 연속 성장세

 

2016년 상반기 완구 판매액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external_image

자료원: GfK 재팬

 

  ㅇ 특히 캐릭터 완구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전체 시장을 견인

    - 주요 인기 캐릭터로는 ‘날아라 호빵맨’, 가면 라이더 시리즈, 프리큐어, 요괴시계, 베이블레이드 등을 들 수 있음.

 

 2016년 크리스마스 장난감 시장은?

 

  ㅇ 장난감 최대 성수기인 크리스마스 시즌, 캐릭터 및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의 판매 증가

    - 유아용 장난감은 주로 부모나 조부모가 선물용으로 구매하므로, 한 번 인기를 얻으면 장기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음.

    - 이에 따라 2016년에도 고 장수 인기 캐릭터 제품과 유행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는 증가한 것으로 보임.

 

  ㅇ 올해 크리스마스 인기 장난감

    - 일본의 구매지원 사이트인 가격.com 판매 순위로 본 주요 인기 장난감은 아래와 같음.

 

이미지

주요 내용

  external_image

ㅇ ‘태어나! 우모’(타카라토미, 가격 9200엔)

  - 2016년 10월 출시 이후 종종 품절이 되는 등 붐을 일으키고 있는 제품

  - AI를 탑재한 작은 로봇 인형으로 껍질을 깨고 태어나면 간단한 단어로 이야기하거나 게임으로 교류할 수 있음.

  - 돌보는 정도에 따라 지능이 높아지고 잘 놀 수 있어, 더 발달된 ‘다마고치’로도 불리고 있음.

  external_image

ㅇ 가면 라이더 엑스에이드 변신 벨트(반다이, 가격 4600엔)

  - 가면 라이더는 매년 인기 있는 남아용 인기 캐릭터 완구

  - 특히 올해 10월부터 가면라이더 엑스에이드(EX-AID)가 방영되면서 인기를 끎.

  external_image

ㅇ 베이블레이드 버스트(타카라토미, 4860엔)

  - 일본 전통 장난감인 ‘베이고마’의 현대판 장난감

  - 1999년에 1세대, 2008년 2세대가 발매됐으며, 베이블레이드버스트는 2015년에 발매된 3세대 게임임.

  - 상대의 베이를 파괴하는 기능,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게임 승패 결과를 기록하는 기능 등이 추가돼 발매 이후 선풍적 인기를 끌며,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음.

  - 올해 4월부터 TV 애니메이션 ‘베이 블레이드 버스트’가 방영돼 판매량 증가에 기여

  external_image

ㅇ 디즈니 캐릭터 매지컬 패드, 걸즈 레슨(세가 토이즈, 15.980엔)

  - 작년에 발매됐던 스마트폰 장난감 ‘디즈니 캐릭터 마법 포드’의 업그레이드판으로, 올해 11월부터 발매

  - 디즈니 캐릭터와 함께 각종 게임은 물론 테이블 매너 등 공주 같은 몸짓 및 예절을 익힐 수 있음.

  - 또한, 일영 사전 콘텐츠도 있어 영어도 배울 수 있는 초등학생 여아용 지육(지적능력 육성) 완구

자료원: 가격.com, 닛케이 트렌디, 닛케이 MJ, 각 사 홈페이지

 

  ㅇ 가격.com의 편집장은 닛케이MJ 기고문에 2016년 크리스마스 선물의 키워드는 '그리움' 및 '부모-자식 간 교류'라고 분석

    - 전통 게임의 현대판 버전인 베이블레이드 버스트의 경우 1999년에 1세대 베이블레이드가 출시됐기 때문에 아버지 세대도 승패가 결정되는 게임을 즐기면서 자식 세대와 교류를 강화할 수 있음. 

    - '태어나! 우모'도 알에서 깨어난 우모와 놀거나 이야기를 해야 우모가 자랄 수 있다는 점에서 교류를 강조하고 있음. 또한, 부모 세대에게 인기를 끌었던 다마고치를 연상시키는 장난감

    - 세대에 걸쳐 인기 있는 디즈니 캐릭터, 가면 라이더 등도 세대 간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제품

 

 시사점

 

  ㅇ 최근 어린이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가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장난감 판매액 증가세

    - 특히 최대 성수기인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부모 및 조부모가 선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 장수 인기상품 및 고가제품이 품귀 현상을 보이고 있음.

 

  ㅇ 이번 크리스마스 성수기에 히트하는 장난감이 부모세대에게도 그리운 제품의 현대판이라는 점을 감안해 일본 장난감 시장 진출을 노리는 우리 기업들도 일본인이 좋아하는 캐릭터, 장난감 등을 기반으로 한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GfK 재팬, 닛케이 MJ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2016년 크리스마스 인기 장난감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