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이나 내 블랙프라이데이, 주요 쇼핑시즌 되나
- 트렌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남희경
- 2016-12-08
- 출처 : KOTRA
-
- 블랙프라이데이 세일기간 동안 판매량, 평소의 120~130% -
□ 우크라이나 블랙프라이데이란?
ㅇ 우크라이나 내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은 2014년 처음 시작됐으며, 세일기간 전 대대적인 홍보를 진행한 것은 올해가 처음임.
ㅇ 11월 25일,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이해 키예프 내 쇼핑센터들이 세일을 진행
자료원: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및 걸리버 공식페이지
ㅇ 키예프 내 쇼핑센터 중 걸리버(Guliber) 매장 방문 결과, 주얼리 브랜드 판도라(Pandora), 자리나(Zarina) 의류브랜드 버쉬카(Bershka), 풀앤베어(Pull&Bear), 피에르가르뎅(Pierre Cardin) 및 코스메틱 브랜드인 NYX, 잉글롯(INGLOT) 등 다양한 매장에서 세일을 진행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음.
- 각 매장별로 할인폭은 최소 20%에서 최대 80%까지 다양
주요 브랜드별 할인율
브랜드명
할인률
브랜드명
할인률
INGLOT
전 품목 20%
Pull&Bear
20~50% 사이
NYX
60%까지
Bershka
20~50% 사이
Pandora
50%까지
OYSHO
전 품목 20%
Zarina
50%까지
New Balance
전 품목 50%
Arena
전 품목 50%
Reebok
20%까지
Lacoste
전 품목 15%
Adidas
20%까지
Women's Secret
전 품목 30%
Zadig&Voltaire
40%까지
자료원: 걸리버 공식페이지
ㅇ 25일에서 27일까지 할인 행사를 하는 매장이 대부분이었으나, 전 품목 세일을 진행하는 매장의 경우 세일기간을 블랙프라이데이 당일로 한정하는 곳도 있었음.
- 코스메틱 브랜드 잉글롯(INGLOT)과 여성 언더웨어 브랜드 오이쇼(OYSHO) 등 소수 매장에서 당일에 한해 전 품목 세일
ㅇ 그러나, 무역관 조사에 의하면 여러 매장에서 세일기간 전에 제품가격을 상향 조정한 후 세일을 진행해, 실제 할인폭은 그리 크지 않았음.
□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현장 분위기는 어땠나
OYSHO와 INGLOT 매장 모습
자료원: KOTRA 키예프 무역관
ㅇ 세일 품목이 적고 할인율이 높은 매장보다 할인율이 다소 적더라도 전 품목을 할인하는 매장에 손님이 몰림.
- 전 품목 세일을 하는 INGLOT, OYSHO, Women's Secret 등의 매장에 여성고객이 몰리는 현상을 보임.
- 예외적으로 스포츠웨어 브랜드인 뉴발란스는 전 품목 50%의 큰 할인율을 적용해 특히 소비자의 발길이 끊이지 않음.
- 이러한 이유로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가장 많은 손님들이 몰림.
ㅇ 현재 우크라이나의 경기가 좋지 않고 구매력 있는 소비자가 적기 때문에, 고가 상품의 구매율은 높지 않았음.
ㅇ 연말 세일기간에 제품 구매 계획을 갖고 있던 소비자들이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미리 구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함.
□ 미국과 우크라이나의 블랙프라이데이 비교
ㅇ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주요 세일기간으로, 미국 내 블랙프라이데이 소비는 미국 연간 소비의 약 20%를 차지
ㅇ 우크라이나에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이 진행된 지 몇 년 되지 않아, 원조 블랙프라이데이 국가인 미국에 비해 할인폭과 판매량은 높지 않은 편임.
미국과 우크라이나의 블랙프라이데이 비교
미국
- 몇 달 전부터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홍보해, 어떤 제품이 얼마나 할인되는지 비교적 자세한 정보를 미리 알 수 있음.
-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내 할인폭은 70~90%
- 2015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 총수입은 약 10억 달러
- 구입 후 환불이 용이함.
우크라이나
- 세일 몇 주 전부터 홍보하며, 세일 정보는 정확하지 않은 편임.
-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내 할인폭은 20~30%
- 세일 기간 동안 이윤은 평상 시 판매량의 120~130% 정도
- 구입 후 환불은 14일 내에만 가능하며, 포장이 보존된 것이어야 함.
자료원: liga.net
□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의 전략적 의미
ㅇ 우크라이나는 주로 연말연시에 세일을 크게 진행함. 그러나 올해는 키예프 내 대부분의 쇼핑센터들이 몇 주 전부터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을 크게 홍보함.
- 블랙프라이데이 세일기간을 이용해 소비자들의 구매시기를 앞당기는 효과를 가져옴.
- 연말 세일에 구매 계획을 갖고 있던 소비자들이 미리 물건을 구입하게 함으로써 매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하는 의도도 있음.
ㅇ 블랙프라이데이 판매에 집중한 이유 중 하나는 향후 키예프 내 쇼핑센터가 늘어날 예정이기 때문임.
- 키예프 내 쇼핑센터가 늘어나면, 쇼핑몰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을 염두에 둔 마켓팅 전략으로 보임.
· 현재 우크라이나의 대형 복합쇼핑센터 오션플라자(Ocean Plaza)가 향후 여덟 개 쇼핑센터를 개장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12월 1일, 12월 3일에 각각 라비나(LAVINA)와 쭘(ЦУМ)이 개장할 예정
키예프 내 기존 쇼핑센터 및 개장 예정 쇼핑센터
기존 쇼핑센터
Ocean Plaza, Dream Town, Sky Mall, Gulliver, Aarkadia, Aladin
최근 개장 및
개장 예정 쇼핑센터
Lavina(12.1 개장), Tsum(12.3 개장 예정), Smart Plaza,
Blockbuster Mall, Retroville(2017년 상반기 개장 예정)자료원: KOTRA 키예프 무역관 조사 및 현지 언론 보도자료
쇼핑센터 라비나(LAVINA)와 쭘(ЦУМ)
자료원: VGORODE.UA 및 Бальшой Киев
□ 전망
ㅇ 향후 우크라이나 내 블랙프라이데이는 연간 주요 세일기간이 될 것으로 예상
- 우크라이나 내 블랙프라이데이 행사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관련 수치를 내놓고 있지는 않으나, 올해 특히 크게 홍보한 점, 세일 기간 내 쇼핑몰로 향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점을 고려했을 때, 앞으로 블랙프라이데이는 중요한 판매 기간이 될 것
ㅇ 그러나, 실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 내 제품 구매자들을 늘리기 위해서는 세일 품목을 늘리거나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해야 할 것
자료원: Gulliber 공식 홈페이지, 현지 언론 보도자료 및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우크라이나 내 블랙프라이데이, 주요 쇼핑시즌 되나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전 세계 농식품 수출 2위 강국 네덜란드, 그 비결은 스마트팜에 있다
네덜란드 2016-12-08
-
2
현지 전문가에게 듣는 中 섬서성 환경보호산업 현황 및 협력방안
중국 2016-12-08
-
3
[네덜란드 국가아이콘_3] 핵폐기물 없는 의료방사성 원소 생산 'Lighthouse'
네덜란드 2016-12-08
-
4
터키 뷰티·케어 패키징의 새 트렌드
튀르키예 2016-12-07
-
5
요르단 건설장비시장 전망
요르단 2016-12-07
-
6
美 치과장비시장, 신기술 제품이 트렌드
미국 2016-12-07
-
1
2023년 우크라이나 원자력 산업 정보
우크라이나 2023-06-15
-
2
2023년 우크라이나 전력산업 정보
우크라이나 2023-04-24
-
3
2021 우크라이나 낙농업 정보
우크라이나 2022-01-11
-
4
2021 우크라이나 의료보건산업
우크라이나 2022-01-06
-
5
우크라이나 철강산업
우크라이나 2022-01-05
-
6
2021 우크라이나 산업개관
우크라이나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