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최대 미용 박람회 InterCHAM 참관기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6-11-04
  • 출처 : KOTRA

- 러시아 최대 미용 박람회 InterCHAM 개최 -

러시아 진출을 위한 첫 번째 관문은 '인증 받기' -

 



□ 러시아 미용시장 개요


  ㅇ 러시아는 유럽에서 4번째로 큰 미용시장이자 투자 매력도는 6위를 차지하고 있음.    

    - 러시아 미용시장은 약 14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매해 6~12%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국제 미용시장에 비해 2배 이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더욱이 놀라운 것은 이와 같은 미용시장 성장의 73.6%가 단 최근 5년 사이 급성장했다는 것에 있음.

    - 모스크바의 쇼핑센터 중 대부분은 유럽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화장품 매장은 1~3층 곳곳에 위치해 있음.


  ㅇ 러시아 화장품 소비층 중 중간 소비계층 선호 트렌드가 유럽 브랜드에서 한국 브랜드로 이동

    - 일반적인 미용시장과 비슷하게 유럽, 특히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음.    

    - 물론 여전히 프랑스는 러시아 화장품 수입시장의 약 30%를 차지하며 절대 강조로 입지를 유지하고 있으나, 최근 젊은 계층 사이에서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    

    - 2010년 이후 인터넷을 통해 한국 화장품이 러시아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2013년을 기점으로 대러시아 수출이 급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수입시장에서 프랑스, 폴란드, 이탈리아 등 유럽 화장품에 밀려 한국 화장품은 2%대를 차지하고 있으나, 2016년에 수입 규모 상위 10위권에 안착하면서 선전하고 있는 상황임.


최근 11년간 대러시아 한국 화장품 수입 규모


  자료원: KOTRA 블라디보스톡 무역관 


□ 러시아 최대 미용 박람회 InterCHAM 현장


  ㅇ 매해 30개 이상의 국가가 참가하는 러시아 최대 미용 박람회  

    - 2015년 기준 참가자 프로파일 분석 결과: 전체 방문객 중 구분명 비중은 소매 7.5%, 드리스리뷰터 10.3%, 제조사 8.9%, 미용 관련 전문 종사자가 7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2만sqm의 대형 전시관으로 2015년에는 12개 국가관이 설치됐고, 6만5000명이 방문했다고 알려져 있음.    

    - 소규모 패션쇼나 헤어 및 메이크업, 네일아트, 피부케어(마사지 등) 시연 등이 다채롭게 진행됨.


2016년 10월 interCHAM 부대행사 사진(헤어, 피부관리 등)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InterCHAM 공식 인스타그램


  ㅇ InterCHAM 전체 규모는 다소 줄었으나, 한국 참가는 크게 증가함.    

    - 전체적인 참가국 수는 2014년에 비해 절반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한국 기업 50개사가 참가하면서 러시아 내 한국 화장품의 높은 성장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음.

    - 한국 기업의 참가방식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음. 첫째 한국화장품연구협회 주관의 한국관 참가(23개사 참가), 개별 부스를 구입해 참가(약 20개사), 이외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지사화 서비스 이용 고객 중 화장품 기업 7개사(3개사 직접 참가, 4개사 카탈로그 전시 상담)가 참가한 KOTRA 부스 등이 있었음.


전체적인 전시장 풍경

개별 참가 한국 기업 부스

한국 전용 부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촬영


  ㅇ 매년 참가하는 한국 기업이 체감하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급증하는 인기

    - 3년 전부터 꾸준히 interCHAM에 참가하고 있다는 한국 기업 A는 작년에 비해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했으며, 호평이 이어지는 것을 느꼈다고 언급함.    

    - 작년에 처음 참가했다는 한국 기업 B는 상담이 끊이지 않고 이어져 화장실을 갈 시간도 부족했다며, 많은 상담 건들이 추후 성약으로 이어질 것 같다는 기대감을 비췄음.

    - 이미 러시아 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 기업 C는 러시아인들이 한국 화장품을 찾게 된 이유를 4가지로 요약함.

       ① 러시아인에게는 유럽의 프랑스 화장품 제품만이 최고였으나, 경기 침체가 3년째 지속되고 있는 현재 가격이 적정한 제품을 찾게 됐음. 하지만 화장품이라는 제품의 특징상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중요함. 그런 관점에서 한국 화장품은 품질이 매우 우수하면서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인지도가 확산돼 가고 있는 상황임.

       ② 러시아 중산층들 사이에서는 웰빙 소비 트렌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 한국의 화장품은 원료가 저자극으로 대부분 천연성분으로 성분의 우수성에 대해 높은 신뢰를 얻고 있음.

       ③ 포장이 단조롭지 않고 디자인이 우수해 매력적인 화장품 용기가 한국 화장품 인기의 또 다른 요인이라고 지목함.

       ④ 러시아의 젊은 여성들은 유명 뷰티 아티스트들이 개인 SNS를 통해 화장품 후기 등 평가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짐. 최근 러시아 유명 뷰티 아티스트들이 한국 화장품에 대한 극찬을 연이어 게재하면서, 젊은 소비층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음.


□ 러시아 화장품 시장 진출 참고사항


  ㅇ 러시아 진출을 위한 첫 번째 관문인 '인증'    

    - 화장품의 경우, 러시아 인증기관이 발급하는 EAC 적합성 신고서(The Declaration of conformity)를 의무적으로 발급받아야 함. 단, 일부 화장품(일부 특수 기능성을 가진 화장품)의 경우 의료기기와 마찬가지로 등록증명서까지 요구됨.

    - 참고로 품목에 따라 인증의 유효기간이 상이한데, 화장품의 적합성 신고서의 경우 최대 5년임.    

    - 한국에도 인증 대행 기업이 다수 존재함. 인증 절차가 다소 까다롭다는 평가를 받는 러시아 인증은 전문 대행기업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음.    

    - 경우에 따라, 독점 판매권을 요구하는 러시아 바이어들이 인증을 대행해주기도 함. 다만, 그런 경우 해당 바이어만으로 판매루트가 단정되는 리스크가 존재함. 

    - 만약 인증이 이미 완료된 제품의 경우, 다양한 바이어에게 납품이 가능해져 마케팅의 효율성 부분이 제고될 가능성이 높음.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이 러시아 전문 인증 대행기업과의 면담(2016.10.26.) 결과, 러시아 인증 절차는 언어장벽에 의한 것이 높은 것으로 파악됨. 제품의 성분, 기능, 유의사항, 특징 등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기술)의 한계가 존재함. 관련 분야 인증 진행 경험을 다수 보유한 대행기관을 통할 경우, 1년 6개월 정도 내에 인증을 받을 수 있다고 함.


 한국 화장품 전용 온라인 매장 

러시아 대형 쇼핑몰에 입주한 한국 화장품 전용 매장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최근 핫한 한국 뷰티제품 라인


  ㅇ 특히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

    - 한국 마스크팩과 샴푸는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함.

    - 한 한국 기업은 러시아 시장에 다른 품목(플랜트)으로 진출했으나, 마스크팩 수출로 품목을 바꿨다고 함.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최대 미용 박람회 InterCHAM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