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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리비아, 홈쇼핑시장 현황과 전망
  • 트렌드
  • 페루
  • 리마무역관 조형운
  • 2016-06-24
  • 출처 : KOTRA

 

볼리비아, 홈쇼핑시장 현황과 전망

- 2015년 9% 성장 -

- 홈쇼핑 최고 인기품목은 건강관리 제품 -

 

 

 

□ 볼리비아 홈쇼핑 시장 현황

 

 ○ 아직까지 볼리비아 내에서 홈쇼핑은 접근성이 좋은 산업이 아님.

 

 ○ 2015년 볼리비아 내 홈쇼핑 산업은 9% 성장함. 새롭게 등장한 시장지만 9%의 성장률은 낮다고 할 수 있음. 이러한 낮은 성장률은 해당 채널을 통한 물품들이 도심 지역 중산층 이상 고객들의 수요에 집중돼 있기 때문임.

 

 ○ 볼리비아 국민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미용, 자기관리, 화장품 등의 품목들이 홈쇼핑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 가정용 가구의 경우 전문업체들을 통한 구매가 선호되며 홈쇼핑에서의 해당 품목 구매는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해당 품목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들의 성장에 따라 홈쇼핑에서 제품의 영향력이 낮은 것으로 분석됨.

 

2011~2015년 볼리비아 홈쇼핑 시장 판매량

(단위: 백만 볼리비아노)

 

2011

2012

2013

2014

2015

미용용품

5.7

6.1

6.5

6.8

7.3

가전제품

1.4

1.4

1.6

1.7

1.9

건강관리용품

0.3

0.4

0.4

0.5

0.5

가정용 가구

0.4

0.5

0.5

0.5

0.5

기타

2.1

2.6

3.1

3.7

4.2

전체 홈쇼핑

10.0

11.0

12.1

13.2

14.4

주: 1볼리비아노=165.30원(4월 28일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볼리비아 홈쇼핑 산업에서 케이블 TV 홈쇼핑이 가장 큰 비중을 점유하고 있음. 가정주부들 사이에서 해당 채널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인터넷을 통한 홈쇼핑은 2015년에도 크게 인기를 얻지 못함. 전자상거래의 보안에 대한 볼리비아 국민들의 불신이 해당 시장의 성장에 방해가 되고 있음.

 

□ 볼리비아 홈쇼핑 시장의 주요 업체

 

 ○ AS ON TV Bolivia는 2015년도 볼리비아 전체 홈쇼핑 시장에서 27%의 매출을 기록한 기업임. 해당 기업은 제품 판매부터 배송까지 모든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음. 또한, 빅토리 녹스 같은 기업들의 공식 유통처도 겸하고 있음.

 

 ○ Shopping TV Cable은 볼리비아 홈쇼핑 시장의 점유율 2위의 기업임. 해당 업체는 미용 관련 다양한 제품들을 취급함. 홈쇼핑 채널 이외에도 볼리비아 내 주요 도시들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볼리비아 TV 홈쇼핑 1, 2위 업체 AS ON TV와 Shopping TV Cable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홈쇼핑 업체들은 다양한 가격대와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고객 충성도와 신용도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중산층 이상에게 혁신적인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들은 현지 시장에서 이미테이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인터넷 보급률이 홈쇼핑 시장의 확대에 있어서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됨. 또한, 신용카드의 보급이 해당 창구를 통한 구매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 소비자들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서 관련 업체들은 고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야 할 필요가 있음.

 

 ○ 미용 및 자기관리 제품이 홈쇼핑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됨. 특히 건강관리 제품의 성장이 기대됨.

 

볼리비아 홈쇼핑 시장의 성장률 전망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인터넷 보급률 확대로 인한 인터넷 쇼핑의 증가는 TV 홈쇼핑 시장의 지분을 축소시킬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Euromonitor 및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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