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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가도 우즈베키스탄 벽지 시장
  • 트렌드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채병수
  • 2016-06-17
  • 출처 : KOTRA

 

성장 가도 우즈베키스탄 벽지 시장

- 2014년까지 최근 3년간 2배 성장 -

- 현재 시장환경에 맞는 제품 및 가격전략 필요 -

     

     

     

□ 시장 개요

     

 ○ 우즈베키스탄에는 벽지 생산기업이 없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 또한, 일반적으로 인테리어 시 페인트보다 벽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음.

     

 ○ 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수도인 타슈켄트를 비롯해 사마르칸트 등 주요 대도시의 소득수준이 타 도시들에 비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이 도시들을 중심으로 벽지 시장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

 

 ○ 한국, 독일, 이탈리아, 우크라이나, 러시아, 중국, 프랑스, 영국, 벨기에 등에서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수입되고 있음. 그 중 한국산, 독일산, 우크라이나산, 러시아산 벽지에 대한 수요가 높음.

     

 ○ 크게 비닐벽지, 종이벽지, 부직포벽지 및 그림·사진 프린팅 벽지로 나뉘며 고객 주문에 따라 3D 벽지 및 발광 벽지 등도 일정 부분 공급되고 있음.

     

 ○ 현지에 4개의 큰 건축자재 시장*이 있으며, 현지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벽지 전문점보다 시장에서의 구매를 선호함.

   * Jomi(자미), Abu Saxi(아부 사히), Bek Topi(백 도비), Parkent(파르켄트스키)

     

□ 수입 동향

     

 ○ 우즈베키스탄 벽지(HS Code 481420) 수입시장은 매년 꾸준히 증가. 2014년 2760만 달러를 기록해 2011년 대비 4년 만에 2배 이상 성장했으나, 2015년 1551만 달러로 44% 감소

  - 2015년 우즈베키스탄 국가 전체 수입량 감소(전년대비 -11%) 및 현지화 시장환율 급상승(약 60%)에 따른 구매력 및 수입여건 악화가 주요 원인으로 평가

  - 이에 따라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러시아·중국 제품의 수출은 증가했고, 고급제품인 독일·이탈리아 제품 수입은 감소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보다 약간 감소했으나, 이는 한국의 대우즈베크 수출 감소(-36%)와 비교 시 양호한 수준

 

 ○ 주요 수입국은 독일, 이탈리아, 우크라이나, 러시아 및 한국임. 현지 벽지 시장에 우크라이나의 Sinirta와 Edem, 이틸리아의 Decori & Decori, Applico와 Emiliana Parati, 독일의 A.S.Creation와 Rasch 및 한국의 Cosmos Wallpapers 브랜드가 유명함.

     

 ○ 우즈베키스탄에는 10개 이상의 전문적인 벽지 수입업체들이 있으며, 이들이 수입 후 현지 시장에 공급하거나 특정 유명 브랜드의 공식 디스트리뷰터나 딜러로 활동하면서 매장에 전시·판매하고 있음.

  - 대부분 여러 개의 전문 벽지 전문점(살롱) 및 건축자재 시장 안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Wallpaper, coated/covered on the face side of wall decorated layer of plastics

            (단위: 천 달러)

수입국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합계

13,080

15,962

23,546

27,609

15,514

러시아

1,421

2,050

2,458

3,373

4,023

한국

1,014

1,155

1,788

2,353

2,277

오스트리아

179

259

1,757

2,703

2,195

중국

700

748

1,492

1,398

2,111

독일

1,525

1,918

2,224

2,440

1,666

리투아니아

65

160

335

198

1,527

폴란드

0

145

991

762

891

이탈리아

459

1,097

1,489

1,114

491

벨라루스

197

334

153

160

164

벨기에

167

273

407

410

123

우크라이나

7,275

7,594

10,360

12,691

-

자료원: Trademap.org

     

 ○ 우즈베키스탄 벽지(HS Code 481420, 481490) 수입 시 관세 10%(최소 0.20달러/㎏ 이상), 부가가치세 20%, 소비세 0%가 부가되며, 품질 인증서 및 위생 증명서 필요

     

□ 경쟁 동향

     

 ○ 독일 및 이탈리아 제품의 경우 상당히 고가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우즈베크 내 고급 레스토랑 및 부유층 가정에서 선호하는 제품임.

  

 ○ 중국산의 경우 저가제품으로 중산층 이하의 가정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한국산의 경우 고급과 중저가 사이의 제품군에 속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수입국

브랜드

이탈리아

Decori & Dekori

Applico

Emiliana Parati

Selectra Parati Italy

Giardini

Zambaiti

Sirbi SPA Italy

J &V Italy

Portofina

Limonta

우크라이나

Edem

Sintra

Vinil

Lanita

Colorit

Versailles

독일

A.S.Creation

Rasch

Marburg

Komar

KT Exclusive

러시아

Victaoria Stenova

Politra

Fiper

벨기에

Calcutta

Guy Masureel

Ideco

한국

L사

C사

프랑스

Eitis

Tex Decor

영국

Elizabeth

 

 

시장 내 제품(브랜드) 판매 현황

주1: 제품 가격은 판매 매장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주2: 환율은 1달러=2929.14숨(2016.6.7)

자료원: glotr.uz 및 각 사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 2015년부터 가속화된 시장환율 상승 및 외환사정 악화로 인해 전반적인 시장규모가 축소되고 고가제품 수입이 감소한 반면, 저가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이를 고려한 우리 기업의 수출 제품군 및 가격 선정, 포지셔닝 등이 시장 확대에 중요한 요소로 판단됨.

     

 ○ 우즈베키스탄은 자국산업 육성을 위한 국산화 프로그램을 실시, 국가 지정 품목 및 기업에 따라 현지 생산 시 각종 세제 혜택이 제공될 수 있어 우즈베키스탄 기업가들의 경우 완제품 생산보다는 외국기업과의 합작회사 설립 및 생산라인 구축에 관심이 높음.

  - 완제품 수입보다는 기술과 원료를 해외로부터 도입해 현지 생산되는 품목을 증가시키고, 고용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정부 차원에서 장려되고 있음.

     

 ○ 우즈베키스탄 수출을 위해서는 현지에 유통망을 갖추고 수입 결제를 위한 외화 확보 및 수입 경험이 있는 파트너 발굴이 중요한 사항임.

  - 비즈니스 잡지(Prestij, Yellow Pages Uzbekistan, TOP, Optovik 등) 및 사이트(www.gp.uz www.yellowpages.uz www.gigal.uz www.glotr.uz 등)에 광고를 게재하거나 타슈켄트 국제 건설자재 박람회 참가를 통해 기업을 홍보하고 파트너를 발굴하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음.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UzStroyExpo - 2016

설명

제 6회 국제 산업 건설 및 난방 시스템 전시회

전시품목

건축 및 마감 재료, 콘크리트, 건축 기기 및 벽 치장제품

개최국가, 도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개최주기

매년

개최기간

2016.9.21~23

웹사이트

 www.ieg.uz

전시회 담당

IEG Uzbekistan

자료원: www.ieg.uz

     

 ○ 아울러, 최근에 벽지 대신 플라스틱 판넬, 장식용 타일 등 다양한 품목의 벽지 대용품들이 인테리어에 활용하는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벽지 외 또 다른 수요가 형성되고 있는 것도 주목할 사항임.

     

     

자료원: Trademap, glotr.uz, 각 기업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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